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거둔 여당 국민의힘이 향후 정국 운영에서도 더욱 목소리를 크게 낼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중심으로 대치 중인 원(院) 구성 협상이 예정됐는데, 참패한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의 고민도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2…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가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승리한 주요 요인은 새 정부에 힘을 실어주기 보다 인물을 보고 투표하는 교차투표 심리에 영향을 받은 결과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이번 6·1지방선거에서 경기도 기초단체장 투표 결과는 전국 광역단체장 선거와 비슷한 경향(국힘 2…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정세균 계 의원들이 의원 친목 모임을 해체하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측 이병훈 의원은 3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친목 모임 해체 결정이 당내에 남아있는 분란의 싹을 도려내고 당이 새로 태어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 의원은 “지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최대 격전지로 꼽혔던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는 0.15%p차로 결국 경기도 탈환의 깃발을 꽂지 못했다.마지막까지 피말리는 접전을 펼쳤지만 지난 2일 오전 5시32분쯤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당선인에게 역전을 허용했고, 끝내 재역전을 이루지 못했다…
김동연(민주)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경기도민들에게 진 빚을 4년 동안 차근차근 갚아가겠다”며 감사인사와 함께 도정운영 각오를 밝혔다.김 당선인은 3일 오전 11시부터 진행된 선거캠프 해단식 인사말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경선 경쟁자 3인이었던 안민석·조정식 의원과 염태영…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3일 더불어민주당의 6·1 지방선거 참패와 관련, “지금은 국민의힘은 겸손해야 하지만 민주당은 국민만 생각하고 피터지게 싸울 때”라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선거 2연승에도 윤석열 대통령께서는 경제 때문에 승리에 만족할 수도 없다 하신…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인은 3일 이번 6·1지방선거 과정과 관련해 “(당이) 도움을 주신 것도 많았지만 여러 가지 일로 인해서 힘든 상황을 만들기도 했었다. 발목 잡은 부분도 있었다”고 밝혔다. 김 당선인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당에…
“이길 때 바꿔야 합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3일 “잘나갈 때 자기 혁신에 소홀한 사람들은 결국 정권을 뺏긴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당비를 내는 당원들이 80만 명을 넘었지만 2년 동안 선거가 없기 때문에 당원들…
6·1 지방선거 강원도지사 선거에서 국민의힘 김진태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후보를 누르고 강원도지사에 당선됐다. 김 당선인은 도내 18개 시·군 중 16곳에서 이 후보를 이겼다. 6·1 지방선거 개표결과를 분석한 결과 김진태 당선인은 원주와 평창을 뺀 나머지 16개 시·군에서 이…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은 2일 강용석 무소속 경기지사 후보를 겨냥해 “경기지사 선거에서 보인 일부 강성 보수의 관종 정치 분탕질은 참으로 유감”이라고 밝혔다.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가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당선인에게 8900표 차로 석패한 데 대해 ‘강용석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3일 경기지사 선거에서 낙선한 김은혜 후보와 관련해 “(4월 말부터) 한 달 가까이 있다가 선거 3일 앞두고서야 지원 요청이 들어왔다”며 뒤늦게 궁금증을 자아냈다.이 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지난 4월 28일 김 후보와 부천역에서 한번 …
3년 전 서울 관악구 인헌고등학교 재학 당시 “학교 교육이 정치적으로 편향됐다”고 문제를 제기한 학생이 6·1 지방선거에 출마해 관악구 최연소 구의원에 당선됐다. 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최인호 국민의힘 후보(20)는 지난 1일 치러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3명의 구의원…
6·1 서울시장 선거에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25개 구에서 모두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에게 패했지만, 구청장 선거에서는 민주당 소속 후보들이 8개 구에서 승리를 거뒀다. 서울시장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를 선택하면서도 구청장은 민주당 후보를 찍은 이른바 ‘교차투표’가 꽤 있었다는 …
’더불어민주당 ‘친문’ 그룹의 핵심인 홍영표 의원이 “이번에 서울시민께서 보여준 투표결과를 보면 명확하게 송영길 후보가 서울시장 (후보가) 됐던 것 자체에 대한 반감이 컸나를 그대로 드래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저도 깜짝 놀라…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3일 여야의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협상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합의를 지키지 않으면 결국 소탐대실하는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법사위원장을 어느 당이 맞느냐 하는 것은 제가 직접 협상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