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선거 때마다 캐스팅보터 역할을 해온 충청 지역이 6·1 지방선거에선 국민의힘에 힘을 실어줬다. 국민의힘은 대전 세종 충북 충남 등 충청권 4개 광역자치단체장을 싹쓸이 했고 충청 지역 기초단체장 31개 중 23개를 차지하며 ‘압승’을 거뒀다. 보수 정당이 충청 지역을 석권한 것은 …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2일 8913표 차로 ‘막판 역전극’에 성공하며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를 꺾고 당선됐다. 김 당선인은 6·1지방선거 최대 격전지인 경기도 수성에 성공하며 호남·제주를 제외하면 민주당의 유일한 광역단체장이 됐다. 정치권 아웃사이더로 평가받던 김 당선…
경기도지사 선거에서는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와의 피말리는 접전 끝에 석패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첫 여성 광역단체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결국 0.15%포인트 차로 고배를 마시게 됐다. 김 후보는 2일 새벽 수원시 영화동 국민의힘 경…
더불어민주당이 경기도지사 자리는 수성했지만 경기도 기초단체장 선거와 경기도의원 선거에선 국민의힘 후보들이 크게 선전했다. 6·1지방선거 개표 결과 국민의힘은 경기도 31개 시군 가운데 22곳을 차지하며 압승을 거뒀다. 4년 전엔 민주당이 29곳을 차지한 반면 국민의힘 전신인 자…
서울시의회 권력 지형이 국민의힘 위주로 재편되면서 오세훈 서울시장의 시정 운영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오 시장은 2일 오전 8시 50분경 서울시청 로비에서 “이제 다시 서울시의 역사가 시작된다”며 “‘약자와의 동행 특별시를 만들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당선 소감을 …
6·1지방선거에서 초경합 지역으로 관심을 모은 세종시에서 8년 만에 보수정당 출신 후보가 시장직을 탈환했다. 여권은 더불어민주당의 견고한 보루였던 세종시에서 승리한 것에 크게 고무된 분위기다. 2일 세종시 개표 결과 국민의힘 최민호 후보가 52.8%를 얻어 3선에 도전한 더불어민…
6·1지방선거 참패 하루 만에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이재명 의원에 대한 ‘책임론’이 본격 불붙기 시작했다. 친문(친문재인) 의원들을 중심으로 “3·9 대선 패배 당사자가 두 달 만에 무리하게 재등판해 당의 2연패를 야기했다”는 비판이 터져 나오는 가운데, 차기…
국민의힘이 6·1지방선거에서 부산·울산·경남 광역단체장 뿐만 아니라 영남권 내에서도 진보 성향이 강한 이른바 ‘낙동강 벨트’ 기초단체장 선거까지 싹쓸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낙동강을 마주한 김해시와 양산시는 문재인 노무현 전 대통령과 인연이 깊은 도시다. 김해시는 노 전 대통령의…
더불어민주당은 6·1지방선거에서 전통적 텃밭인 호남(광주·전남·전북) 3곳의 광역단체장을 석권했지만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무소속 후보들에게 대거 자리를 내주면서 비상에 걸렸다. 3·9대선 때부터 ‘서진 정책’으로 호남 표심 공략을 이어온 국민의힘이 호남 3곳에서 광역비례의원을 배출하는 …
더불어민주당은 6·1 지방선거에서 전국 226개 기초자지단체장 가운데 국민의힘에 145곳을 내주며 63곳을 확보하는 데 그쳤다. 직전 2018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151곳, 자유한국당(국민의힘의 전신)이 53곳에서 승리했던 것과 비교하면 ‘참패’다. 지난해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
#이재명살리자고_민주당죽었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은 2일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사실상 완패한 결과가 민주당 텃밭에 출마한 이재명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 당선자로부터 비롯된 것이라며 이 당선자를 겨냥한 패러디 글과 태그를 쏟아냈다. 이날 트위터에는 해당 태그가 남발하며 실시간 트렌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지난 6·1 지방선거 출구조사 발표 직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총괄상임선거대책위원장을 조롱했다는 논란에 대해 “아무 말이나 만들어내는 상황”이라고 반응했다. 이 대표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관련 기사를 공유하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전날 이 대표는 서울 여…
6·1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20대 이하 당선인은 총 82명으로 집계됐다. 최연소 당선자는 국민의힘 소속 천승아(19) 경기 고양시의원(비례대표) 당선인이다. 천 당선인은 2002년 11월생으로, 피선거권 부여 연령을 만 18세로 낮춘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출마가 가능해진 경우다. 대학…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2일 윤석열 대통령의 축하난을 받았다. 김 당선인은 이날 오후 1시경 경시 수원 팔달구에 있는 선거대책위원회 사무실에서 대통령실 이진복 정무수석로부터 윤 대통령의 축하난을 전달받았다. 윤 대통령의 축하난에는 ‘당선을 축하합니다. 대통령 윤석열’이라고 적혀있…
6·1 지방선거에서 패배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가 2일 해산했다. 송 후보는 “서울 시민의 결정을 존중한다”면서도 선거 결과에 대한 아쉬움을 감추지 않았다. 송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자신의 선거캠프 해단식에서 “부동산 문제 해법에 대한 자신감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