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전남 나주시장 공천에서 배제된 강인규 현 시장(67)이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강 시장은 2일 오후 나주시민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을 개혁하고 지역정치를 바꾸겠다는 신념으로 행동하는 양심이 되겠다”면서 무소속으로 3선 나주시장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2일 3선 도전을 공식 선언했다. 조 교육감이 다음 달 1일 지방선거에서 승리하면 선출직 서울시교육감 중에는 최초로 3선을 달성하게 된다. 그는 자율형사립고(자사고) 폐지 정책에 대해 ‘혁신교육의 정체성’이라 지칭하며 윤석열 정부의 자사고 폐지 정책 철회에 반대한…
행정안전부는 한 달 앞으로 다가온 6·1 전국동시지방선거일까지 남은 선거기간 중 지방공무원의 선거 관련 비위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지난 5주간의 감찰활동 적발 사례를 2일 공개했다. 이번 지방선거 대비 공직감찰은 지난 3월30일부터 행안부와 시·도 합동(49개반 496명)으로 시행하…
6·1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총 7곳으로 확정되면서 ‘미니총선급’으로 판이 커졌다. 현역 의원들의 지방선거 출마로 공석이 된 지역구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등 거물급 정치인들의 등판설도 나오고 있다. 이번 보궐선거가 지방…
6‧1 지방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총력전에 돌입했다. 이번 선거는 윤석열 정부에서 치러지는 첫 전국 단위 선거로서 승패에 따라 새 정부 초기 순항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정조준하며 날을 세우고 있다.윤호중 공동비상…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2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에게 6·1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안 위원장도 출마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차기 당권과 대권을 모두 노리는 안 위원장이 이번 보궐선거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3선 도전을 공식 선언했다. 조 교육감은 2일 오전 11시 서울시교육청 본관 1층 앞에서 서울시 교육감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8년 제가 서울교육 공동체와 함께 만든 공교육의 정상화를 기반으로 더 질 높은 공교육 시대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진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6·1지방선거를 30일 앞둔 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강행과 관련해 “민심을 저버린 입법 쿠데타는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완전하게 박살나는 ‘지민완박’으로 결론날 것”이라며 강하게 경고했다. 이 대표는 이날…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2일 “이재명 상임고문이 지난 대선 때 얻었던 1600만 표 이상 득표했던 국민의 마음을 (고려해) 이번 재보궐선거나 지방선거의 민주당의 승리를 위해 같이 참여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송 후보는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
더불어민주당의 서울시장 후보인 송영길 전 대표는 2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1년 기간이 짧지만 특별하게 보여준 것이 없고 화려한 그림만 그리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송 전 대표는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광역단체장이 4선을 한 경우가 한번도…
6·1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총 7곳으로 확정됐다. 선거를 30일 앞두고 ‘미니 총선’급으로 확대된 보궐선거에 3·9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와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등판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선거 열기가 더 뜨거워지고 있다. 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서울시장과 서울 구청장 선거는 역대 지방선거에서 민심의 ‘바로미터’로 꼽혀 왔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6·1지방선거를 한 달 앞두고 서울의 25개 자치구에서 한 치의 양보 없는 싸움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은 2018년 지방선거와 2020년 21대 총선을 연승하며 서울에서 구축한…
6·1 지방선거 최대 격전지인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42.6%,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가 42.7%를 기록해 오차범위 내 초접전을 벌이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일 나왔다.한국갤럽이 중앙일보 의뢰로 지난달 29~30일 경기도에 거주하는 성인남여 1058명을…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세종시장 후보로 이춘희(66) 현 시장이 선출됐다고 1일 밝혔다. 이날 공천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춘희 현 시장이 조상호 전 세종시경제부시장 꺽고 최종 후보로 선출됐다. 결선투표 득표율은 공개하지 않았다. 결선 투표는 지난달 28일…
더불어민주당은 1일 오는 6·1 지방선거에 처음 출마하는 청년들을 만나 격려하고 승리를 위한 각오를 다짐했다. 윤호중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첫출마지원단 퍼스트펭귄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해 “저도 처음 출마하고 선거운동을 하면서 나름대로 원칙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