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은 28일 김종철 전 대표 성추행을 형사 고발하지 않은 것을 보수 야권 일각이 문제삼는 것을 적극 반박했다. 성평등 조직문화 개선대책 태스크포스(TF)의 배복주 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정의당은 성폭력 범죄의 비친고죄의 입법취지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정의당 배복주 부대표가 28일 “피해자에 대한 비난, ‘그래서 뭘 했다는 거야’라는 사실 관계에 대한 불신, 의도를 포함한 문제제기 의심 상황 등등의 2차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악질적이고 반복적이고 지속적일 때 법적인 조치까지도 고민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배 부대표는…
김종철 전 정의당 대표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 법적 처벌을 원치 않는 피해자 장혜영 의원의 의사와 달리 시민단체가 해당 사건을 고발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27일 경찰 등에 따르면 보수시민단체 활빈단이 김 전 대표를 강제추행 혐의로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고발한 사건을 서…
서울경찰청이 김종철 전 정의당 대표의 강제추행 혐의 사건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27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여성청소년과는 보수시민단체 활빈단이 전날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고발한 김 전 대표 사건을 이첩받아 내용을 검토 중이다. 홍정식 활빈단 대표는 다음달 1일 서울경찰청에서 …
정의당이 27일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한 2차 피해 방지를 위해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대응 방침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지만, 법적 제소 가능성도 열어 놓고 있다. 정의당은 “수많은 제보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이날 여성위원회의 명의로 “김 전 대표의…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강 원내대표는 “정의당의 부단한 노력에도 조직문화를 바꾸지 못했다”며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 철저하게 쇄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류호정 의원, 강…
시민단체 활빈단이 정의당 김종철 전 대표를 성추행 혐의로 고발한 것을 놓고 피해자인 장혜영 의원은 26일 “일상으로의 복귀를 돕기는커녕 오히려 방해하는 경솔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피해 당사자인 제가 공동체적 해결을 원한다는 의지를 명확히 밝혔음에도 저의 …
김종철 전 대표의 소속 의원 성추행 사건으로 창당 9년 만에 최대 위기에 처한 정의당이 본격적인 사태 수습에 나섰다. 일각에서는 당의 발전적 해체까지 거론됐지만, 일단 사태 후유증을 봉합하는 한편 4월 재·보궐선거 무공천도 검토하기로 했다. 정의당은 26일 의원총회를 열고 류호정 의원…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에 부딪힌 정의당이 26일 비상대책회의 체제 전환을 결정했다.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략협의회 직후 “김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책임있는 사태 수습을 위해 비상기구로 의원단과…
김종철 전 대표의 소속 의원 성추행 사건으로 창당 9년 만에 최대 위기에 처한 정의당이 본격적인 사태 수습에 나섰다. 일각에서는 당의 발전적 해체까지 거론됐지만, 일단 사태 후유증을 봉합하는 한편 4월 재·보궐선거 무공천도 검토하기로 했다. 정의당은 26일 의원총회를 열고 류호…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김종철 대표의 성추행 사건에 부딪힌 정의당이 26일 비상대책회의 체제로의 전환을 결정했다.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략협의회 직후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책임있는 사태 수습과 비상기구로 의원단과 …
정의당은 26일 류호정 의원을 신임 원내수석부대표 겸 원내대변인에 임명했다고 밝혔다. 전임 장혜영 의원은 지난달 28일 공수처법 개정안 ‘찬성’ 당론과 달리 기권 표결을 한 데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으나 중대재해처벌법 국면으로 사표가 수리되지 않다가 김종철 대표의 성추행 …
정의당이 26일 김종철 대표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4·7 재보궐선거 ‘무공천’ 가능성을 열어놨다. 지도 체제 변경에 대한 논의도 이어가기로 했으나, 지도부 총사퇴 가능성은 일축했다.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
류호정(29) 정의당 의원은 김종철 대표가 장혜영(34) 의원을 성추행했다는 소식에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고 했다. 장 의원과 함께 정의당의 새로운 흐름을 이끌고 있는 류 의원은 2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저도 어제 오전에서야 알게 됐다”며 “전혀 예상…
성추행 의혹으로 사퇴한 김종철 전 정의당 대표가 경찰에 고발됐다. 홍정식 활빈단 대표는 26일 강제추행 혐의로 김 전 대표를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고발했다.홍 대표는 당초 고발장을 제출하기 위해 서울남부지검을 찾았으나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을 이유로 경찰에 고발하라는 안내를 받은 뒤 영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