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인명진 목사는 나이브하다. 친박(親朴) 핵심 몇 명만 후퇴시키면 새누리당이 깨끗해진다고 생각한 모양이다. 아니 깨끗하게 보이게 할 것이라고 생각한 모양이다. 그러나 지금 새누리당이 크게 달라졌다고 보는 사람은 별로 없다. 인 목사만 나이브한 게 아니라 박근…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사진)는 7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모든 정당이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결과에 대한 승복을 약속하자”고 제안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연설에서 “헌재의 결정 이후에도 심각한 대립과 후유증이 예상된다”며 “탄핵 인용이든 기각이든 당연…
‘단일 보수후보론’을 둘러싼 바른정당 대선 주자 간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6일 오전 유승민 의원이 함께 참석한 최고위원회의에서 유 의원이 제기한 단일 보수후보론에 대해 “새누리당 후보와의 단일화를 말하는 것은 해당 행위”라며 “당 전체가 입장 정리를 해야 …
5일 동아일보 여론조사 결과 더불어민주당이 37.9%로 가장 높은 지지를 받았다. 한 달 전 실시한 신년조사(32.8%)보다 5.1%포인트 상승했다. 민주당을 제외한 3개 정당은 모두 한 자릿수 지지율에 그쳤다. 국민의당(9.8%)에 이어 새누리당(9.6%), 바른정당(7.7%) …
보수 진영의 유력 대권주자였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불출마 결정으로 대선판이 요동치는 가운데 새누리당 대표를 지낸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의 '재등판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3일 MBC라디오와 인터뷰에서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던 김무성 전 대표, 또 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대선 불출마로 대선의 판도가 흔들리면서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재등판론이 불거지고 있다. 김 의원과 오 전 시장 모두 바른정당 창당 과정에서 대선 불출마 선언을 했다. 하지만 반 전 총장의 바른정당 입당이 무산되면서 대선 경선 흥행과 보…
차기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바른정당 소속 원희룡 제주지사가 자당 대권 주자 유승민 의원에 대해 “가장 큰 문제는 박근혜의 그늘에서 근본적으로 벗어나 있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원희룡 지사는 대선 불출마 다음 날인 1일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 유 의원의 경쟁력…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31일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바른정당 후보 경선은 일단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2파전으로 압축됐다. 유 의원과 남 지사는 경선 캠프 구성부터 신경전을 벌였다. 유 의원이 옛 친이(친이명박)계 출신인 진수희 전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캠프 총괄을 맡기자 …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26일 “대통령 후보 중 경제 전문가는 내가 유일하다”며 ‘경제 대통령’을 전면에 내걸고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유 의원은 이날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대선 출정식에서 “정의로운 민주공화국을 이뤄 내는 것이 시대가 부여한 길”이라며 “불법을 저지른 재벌…
《 설 연휴 밥상에서 대선 얘기를 빼놓으면 심심하다. 하지만 대선을 화제로 올렸다간 집안싸움 나기 일쑤. 싸울 필요 없다. 빛이 있으면 어둠이, 양지가 있으면 음지가 있기 마련이다. 대선 현장을 발로 뛰는 취재기자들 사이에서도 현안마다 의견이 갈리는데 정답이 어디 있나. 모든 의견은 …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이 ‘정규재TV’에 출연한 것에 대해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26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한 후, 기자들에게 박 대통령의 ‘정규재TV’와의 인터뷰에 대해 “어제 인터뷰나 그동안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이 하는 말씀…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26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유 의원은 주요 대선 주자 가운데 유일한 경제전문가를 자처하며 혁신을 통한 경제성장을 기치로 내걸었다. 유 의원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이 되면 진정한 민주공화국을 만들겠다"며 "…
보수 진영에서 아직도 인기가 있는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가 26일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의 대선출마 선언 기자회견장에 참석해 힘을 실어줬다. 이회창 전 총재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유승민 대선출마 선언식에서 “유승민이 대통령이 돼야 한다”고 지지 선언을 했다. …
오늘(26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는 유승민 의원은 재벌개혁과 관련해 “재벌총수나 경영진의 불법에 대해서 사면복권, 이런 건 아주 엄격하게 제한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재벌개혁 중에는 진짜 단순한 법과 원칙을 제대로 지키는 …
《 24일 바른정당 창당과 함께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 국민의당에 연대를 공식 제안하면서 ‘제3지대’ 논의가 다시 급물살을 타고 있다. 친박(친박근혜)과 친문(친문재인) 진영을 제외한 연합전선을 구축하자는 제3지대 구상은 올해 대선의 ‘핵심 변수’다. 다만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