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 비상계엄 선포 사태를 수사 중인 검찰이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을 구속기소하면서 계엄 당일 군이 실탄 5만 7735발이 동원됐다는 사실을 공소장에 적시했다. 그동안 윤석열 대통령 측은 계엄군이 무장하지 않은 상태였다고 주장해왔지만, 검찰은 군 병력이 실제 실탄을 소지하거나 즉시…
더불어민주당이 ‘쌍특검’(내란·김건희 특검법)을 비롯해 ‘농업4법’(양곡관리법·농수산물가격안정법·농어업재해대책법·농어업재해보험법 개정안)과 국회법·국회증언감정법 개정안 등 재의요구권(거부권)이 행사된 8개 법안을 재표결하기 위해 나흘 연속 국회 본회의를 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본…
미국 정부는 12·3 비상계엄 선포 뒤 한국의 정치 혼란에 대해 “우리는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가 국정 안정에 집중하는 점을 주목하고 평가한다”며 한국 정부에 대한 지지를 거듭 확인했다. 5일 퇴임 전 마지막으로 한국을 방문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3일(현지 시간) 영국 …
국민의힘은 국회 탄핵소추단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 사유에서 내란죄를 제외하기로 한 것을 두고 “국민을 기망하는 사기극”이라며 “헌법재판소는 탄핵소추안을 각하하고, 국회는 재의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당은 6일 탄핵안 각하를 요구하기 위해 헌법재판소를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이에 …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3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체포영장 집행 당시 관저 경호에 투입된 군과 경찰이 대통령경호처에 협조하지 않은 정황이 드러나면서 경호처 파견 군·경에 대한 경호처의 지휘 권한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여권 일각에선 군·경이 대통령 경호 임무를 거부하고 항명…
수도권 등에 폭설이 쏟아진 5일에도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주변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지지자들과 반대 진영의 집회가 이어졌다. 이들은 강추위를 피하기 위해 은박 비닐로 몸을 감싸거나 우비를 입고 집회에 참가했다. 법원이 발부한 윤 대통령 체포영장의 유효기간이 6일까지인 만큼 양…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 장외 집회에 참석한 국민의힘 의원들이 5일 “국민의힘 의원들과 지도부는 뭐하고 있느냐”며 당 차원의 집회 동참을 주장하고 나섰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 의원 수십명은 윤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기한 만료일인 6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앞에 모여 고위공…
박종준 대통령경호처장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체포영장 집행을 저지한 데 대해 “편법·위법 논란 위에서 진행되는 체포영장 집행에 대해 대통령의 절대 안전 확보를 존재 가치로 삼는 경호처가 응한다는 것은 직무 유기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판단…
12·3 비상계엄 선포 사태를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수색영장의 기한 만료일인 6일을 하루 앞두고 체포영장 재집행 관련 막판 검토에 나섰다. 공수처가 서울서부지법에 청구해 발부받은 윤 대통령에 대한 체포·수색영장의 기한은 6일 자정까지로, 영장 재청…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실 경호처가 지난 3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고위공직자수사처의 체포 영장 집행을 저지한 것과 관련해 “당시 박종준 대통령실 경호처장이 ‘(공수처와의) 몸싸움에서 밀릴 경우 공포탄을 쏘고 안 되면 실탄도 발포하라’고 명령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경호처는 “전혀 …
윤석열 대통령 측이 체포·수색영장 집행을 불허해달라며 법원에 제기한 이의신청이 기각됐다.서울서부지법 형사7단독(부장판사 마성영)은 5일 윤 대통령 측 이의신청을 기각했다. 구체적인 기각 사유는 알려지지 않았다.앞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영장 집행 시도를 하루 앞둔 지난 2일 …
경찰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막은 혐의로 대통령경호처 경호본부장과 경비안전본부장을 입건했다.5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경찰 등으로 구성된 비상계엄 공조수사본부(공조본)에 따르면 경찰 국가수사본부 특별수사단은 경호본부장과 경비안전본부장 등 2명을 특수공무집행방해…
더불어민주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 당시 박종준 대통령경호처장이 실탄 발포를 명령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5일 밝혔다. 경호처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하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민주당 ‘윤석열 내란 진상조사단’ 단장 추미애 의원은 이날 국회에…
국민의힘이 국회 탄핵소추단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 사유에서 내란죄를 수정하는 것을 두고 “‘양두구육(羊頭狗肉·양의 머리를 내걸고 개고기를 판다는 뜻)’ 사기 탄핵”이라고 비판했다. 그동안 더불어민주당이 내란죄로 탄핵 공세를 펼쳤는데, 막상 헌법재판소 심판 때는 제외한다고 하자 반발한…
윤석열 대통령이 헌법재판소가 지정한 탄핵심판변론기일 중 적절한 기일에 출석해 의견을 밝히겠다고 알려왔다.윤 대통령 측 윤갑근 변호사는 5일 “헌법재판소가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변론기일을 5회 지정했다”며 “대통령은 적절한 기일에 출석하여 의견을 밝힐 예정임을 알린다”고 기자들에 공지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