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 2주를 앞두고 극초음속으로 추정되는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에 나섰다.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을 앞둔 ‘대미 기선 제압용’ 도발이라는 평가가 제기된다.합동참모본부는 6일 “우리 군은 오늘 12시쯤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국민의힘이 6일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원장에 윤희숙 전 의원(사진)을 내정했다. 윤 전 의원은 여의도연구원 이사회 의결과 비대위 승인을 거쳐 정식 임명될 예정이다. 국민의힘 신동욱 수석대변인은 이날 비대위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여의도연구원장에 윤…
경찰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재집행에 나서는 과정에서 대통령경호처 직원이 이를 재차 막아선다면 체포를 검토하겠다고 6일 밝혔다. 앞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3일 한남동 관저에서 윤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을 시도했으나 대통령경호처의 방어전에 막혀 신병 확보에 실패했다.경…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은 “러시아가 북한에 첨단 우주 및 위성 기술을 공유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것을 신뢰할 만한 정보가 있다”고 밝혔다.블링컨 장관은 6일 한·미 외교장관 회담 이후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북한이 이미 군사장교와 훈련을 받고 있다”며 이 같이…
윤석열 대통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체포영장 집행에 응하지 않는 가운데 관저가 있는 한남동 인근에서 찬반 집회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한남동 인근 주민들이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유모씨는 6일 용산구를 상대로 제기한 민원에서 “요즘 출퇴근할 때마다 너무 고통스럽다”며 “남산 …
헌법재판소의 권유로 국회 탄핵소추단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 사유에서 내란죄를 제외했다는 정치권 일각의 주장과 관련해 헌법재판소는 6일 “그런 사실 없다”고 부인했다. 헌재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8인 재판관 체제’가 된 뒤 처음으로 재판관 회의를 열고 윤 대통령 탄핵 심판 등 주요 …
북한이 동해상으로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을 발사했다. 6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군은 이날 오후 12시경 평양 일대에서 북한군이 동해상으로 ‘IRBM추정 비행체’ 1발을 발사하는 모습을 포착했다.북한의 미사일은 1100여km 비행한 후 동해상에 탄착했다. 한미 정보당국은 북한의 미…
경찰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12·3 비상계엄 선포 사태 관련 윤석열 대통령의 체포영장 집행 업무를 경찰에 일임하겠다며 발송한 공문에 법적 결함이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경찰과 공수처는 현재의 공조수사본부(공조본) 체제 하에서 체포영장을 집행해 나가기로 했다.백동흠 국가…
국민의힘은 6일 4·2 재보궐선거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했다.국민의힘 기획조정국은 이날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총 5인의 위원의 공관위 구성을 의결했다고 밝혔다.3선의 이양수 사무총장이 공관위원장을 맡는다. 조정훈 전략기획부총장, 김재섭 조직부총장, 정희용 전 원내대표 비서실장…
한미 외교장관이 6일 서울에서 오찬을 겸한 회담을 갖고 한미동맹과 북한 문제를 비롯한 역내외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방한 중인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과 이날 오전 11시 52분부터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오찬 회담을 가졌다.양 장관은 지난해 11월 1…
북한이 6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새해 첫 무력도발로, 지난해 11월 5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발사 이후 약 두 달 만이다.합참은 이날 문자 공지를 통해 “오늘 12시경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비행체 1…
윤석열 대통령 측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경찰 등으로 구성된 공조수사본부의 체포·수색영장 집행 시도에 반발해 6일 오동운 공수처장 등 11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당초 윤 대통령 측은 영장 집행에 관여한 검경 150여 명을 고발하겠다고 밝혔지만 일단 신원이 확인된 11명만 고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3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체포영장 집행 당시 관저 경호 지시에 경찰이 항명했다는 의혹에 대해 경찰청장 직무대행이 “항명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는 취지로 부인했다. 이호영 직무대행은 6일 정례 간담회에서 ‘여당에선 (체포영장 집행 과정에서) 청장 대행의 항…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연말부터 북한군의 접적지역 작업 동향이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6일 밝혔다. 합참에 따르면 북한군은 지난 12월 30일부터 최전방 지역에서의 작업을 중단했다. 비무장지대(DMZ) 내 대전차방벽 구축 등 지난해 4월부터 8개월간 이어졌던 작업이 멈춰진 것.북한이 장기간…
국민의힘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석열 대통령 체포를 시도하다 경찰에 체포영장 집행을 넘긴 것을 두고 “수사권조차 없이 며칠간 대통령 체포를 운운하며 나라를 혼란에 빠트렸다”며 6일 비판했다.신동욱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이번 사태는 공수처가 대통령에 대한 수사 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