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안 하고 3일 계엄 사태 이후 주문이 거의 끊겼습니다.” 대구 성서공단에서 중동 전통 의복용 직물을 만들어 수출하는 한상웅 한신특수가공 대표(72)는 18일 이렇게 말했다. 그는 “정치 불안이 빨리 해소되지 않으면 우리 같은 중소기업들은 버텨낼 재간이 없다”고 했다. 중소기업…
한국의 내년 수출이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 같은 날 세 곳의 경제단체·국책 연구기관에서 동시에 나왔다. 올 1∼3분기(1∼9월) 경제성장 기여율이 98.6%에 달한 수출에 ‘빨간불’이 켜지면 연간 1%대의 저성장 그림자가 더욱 짙게 드리울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
비상계엄이 선포된 이달 초 신용카드 이용액이 직전 주보다 4분의 1 이상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들어서는 추석 연휴 기간과 더불어 가장 큰 감소 폭으로 비상계엄으로 민간 소비가 급격히 얼어붙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분석이 나온다. 22일 통계청의 나우캐스트에 따르면 지난달 30…
삼성전자가 약 7조 원 규모의 미 정부 보조금 계약을 최종 확정지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핵심 프로젝트였던 칩스법(반도체 지원법) 보조금 계약이 일단락되며 제조까지 미국 중심으로 재편되는 등 첨단 반도체 시장도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게 됐다. 미 빅테크와 손잡고 앞서가는 대만 T…
“한국에서는 제조업 하기 너무 힘듭니다. 우리끼리(제조업 하는 사람들)는 ‘해외로 나온 게 아니라 쫓겨난 것’이라고 해요.” 1972년 제조업을 시작해 현재 인도네시아에 제조 공장을 두고 있는 한 중소기업 대표는 이렇게 말한 뒤 “대기업도 아닌 우리가 문화도 다르고 언어도 다른 외국…
내년 경제 정책 운용의 틀을 담은 경제정책방향이 올해 안에 발표될 예정인 가운데 정부가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대로 낮춰 잡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민생 대책을 주요 과제로 제시할 계획이지만 탄핵 정국으로 인한 불확실성 때문에 2%라는 ‘성장 마지노선’을 지키기 힘들 수…
서울 용산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박모 씨(31)는 매주 금요일 퇴근길에 회사 근처에 있는 복권 가게에서 동행복권 5000원어치를 구매한다. 박 씨는 “국내 주식 투자는 손해만 크게 봤고 결국 큰돈을 벌 수 있는 건 복권 당첨밖에 없는 것 같다”며 “커피 한 잔 값이지만 복권에 당첨될 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달 미 대선 이후 한국 정·재계 인사 가운데 처음으로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을 만났다. ‘트럼프 2기’에 대비해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등 각국 정상을 포함해 전 세계가 트럼프 당선인과의 접촉에 적극 나서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선 정 회장이 처…
최근 한 외국 국적 부부는 서울 투기과열지구 내 53억 원 아파트를 공동명의로 매수했다. 이 과정에서 남편은 본인이 대표로 있는 법인에서 자금을 빌렸다. 아내 역시 남편 회사에서 돈을 융통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렇게 마련한 31억5000만 원은 전체 집값의 59.4%에 달했다. 국토교…
군 의무복무를 마친 청년에게는 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 청년 할인 혜택 기간이 최대 3년 늘어난다. 서울시는 최근 서울시의회에서 ‘서울시 청년 기본 조례’ 개정안을 처리하고 기후동행카드 청년 할인 연령을 내년 1월 3일부터 연장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
“단 한 번의 조작이면 되니까 비스포크 인공지능(AI) 콤보는 정말 간편해요. 빨래가 이렇게 쉬운 일이었는지 미처 몰랐어요.”삼성전자의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가 올해 초 출시 후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비스포크 AI 콤보는 출시 후 3일 만에 1000대를 판매한 데 …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오밤중에 창의력이 샘솟는 사람도 있다. 이 차이를 만드는 원인은 우리 몸속의 생체시계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빈대학 등의 연구진은 2017년 노벨 생리학상 수상자인 제프리 홀과 마이클 로스배시의 연구를 토대로 생체시…
“1935년 스탠리 와인바움의 소설 ‘피그말리온의 안경’에서는 주인공이 방 안에서 안경을 쓰면 그의 앞에 숲속 풍경이 펼쳐진다. 이 장면이 확장현실(XR·eXtended Reality) 개념의 시초이다. 소설 속에서나 등장했던 개념의 실현 가능성이 이제 입증되기 시작했다.” 17일 서…
DBR(동아비즈니스리뷰)은 기업들의 비즈니스 통찰력 함양을 위해 다양한 기업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DBR, 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한국어판 경영 콘텐츠는 물론이고 최신 경영 트렌드를 반영해 엄선한 온·오프라인 교육을 국내외 최고 전문가들과 협업해 기업 니즈에 맞춰 기획…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경영저널 DBR(동아비즈니스리뷰) 2024년 12월 1호(406호)의 주요 기사를 소개합니다.미국에 오리온 ‘꼬북칩’ 열풍미국의 음식 전문 매체가 2024년 코스트코에서 구매할 최고의 신제품 중 하나로 오리온의 꼬북칩을 꼽았다. 2017년 첫선을 보인 꼬북칩은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