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창업주 이병철 회장의 생가가 있는 경남 의령군에도 고 이건희 회장에 대한 애도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이 회장의 별세소식이 전해진 이후 28일까지 의령군 정곡면 호암 이병철 회장 생가 입구, 호암생가 공용주차장, 중부농기계임대사업소, 중교사거리 및 충익사사거리, 의령읍·부…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는 28일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별세 후 국민의힘 일각에서 상속세율 인하 목소리가 나오는 데 대해 “기업의 세금 부담을 최대한 줄이고 싶은 친기업, 친재벌적인 본성이야 알겠지만 자중하길 바란다”고 힐난했다. 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
25일 별세한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영결식이 28일 오전 7시 20분부터 엄수됐다. 영결식은 오전 7시 반경 부인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김재열 삼성경제연구소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서울병원 암…
25일 별세한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영결식 및 발인이 28일 엄수됐다. 영결식은 오전 7시 반경 부인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김재열 삼성경제연구소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서울병원 암센터 지하…
28일 오전 7시30분경 삼성서울병원에서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영결식 및 발인이 엄수됐다. 영결식은 부인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서울병원 암센터 지하강당에서 진행됐다. 이건희 삼성…
故 이건희 삼성 회장의 영결식이 29일 오전 엄수됐다. 삼성에 따르면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 이부진 호텔신라 가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등 유족들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족의 뜻에 따라 시신을 장지로 …
지난 25일 78세의 일기로 타계한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28일 영면에 든다. 28일 재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30분쯤 이 회장의 유족인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등 유족과 삼성 사장단 등이 참…
“주요 국가들이 1인당 국민소득 1만, 2만, 3만 달러를 달성하기까지 걸린 기간을 조사해 주세요.” 2000년대 초 이건희 회장은 당시 삼성경제연구소에 나라별 소득 자료를 집요하게 요청했다. ‘오랫동안 1만 달러에 머무른 국가들은 왜 그런가’까지 따져 물었다. 삼성의 한 사장급…
“오랜 기간에 걸쳐 한국 경제 발전에 대단한 공헌을 했다.” 일본의 경비보안업체인 세콤 창업자 이다 마코토(飯田亮) 최고고문은 26일 니혼게이자이신문 인터뷰에서 별세한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을 이처럼 추모했다. 세콤은 에스원의 최대 주주로 1980년부터 삼성그룹과 협력해 왔다. …
“삼성과 인연을 맺는 사람들은 부자가 되도록 하는 게 내 꿈입니다. 그렇게 기원해주고 싶어요.” 2002년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삼성 직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묻는 이경숙 전 숙명여대 총장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고 한다. 이 회장 부부가 ‘삼성 이건희 장학재단’ 초대 …
이건희 회장님.며칠 전만 해도 제가 회장님의 추도사를 쓸 줄은 상상도 못 했습니다. 회장님을 저세상으로 떠나보낸다니 이렇게 허망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 50만 삼성 임직원 모두의 기도와 염원이 무너져 내리는 이 슬픔을 어찌해야 합니까. 우리뿐만이 아닙니다. 많은 국민이 이제사 당신이 …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은 조문 마지막 날인 27일에도 정·재계 인사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으로서 한국 스포츠 외교를 주도하고, 평소 예술·과학계 인사들을 폭넓게 지원한 이 회장과 마지막 인사를 나누기 위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6일 직접 현대자동차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팰리세이드’를 운전한 것이 연이어 화제가 되고 있다. 거대 기업집단의 총수가 직접 운전을 하고, 해당 차량이 중고차인 점 등이 알려지며 이 부회장의 실용 중시 경영 스타일이 주목받고 있다. 이 부회장은…
‘삼성 성공의 역설(The paradox of Samsung’s rise).‘ 미국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월간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 2011년 7월호에 삼성의 성공 방식을 담은 논문이 실렸다. 세계 유수 경영자들이 매달 탐독하는 HBR에 한국 기업이 성공 사례로 이름…
‘조사’(弔事) 앞에서는 과거, 혹은 현재의 ‘공격수’들도 잠시 공격의 칼을 내려놓고 한마음으로 추모했다.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삼성 저격수’로 불린 정치인들이 찾아 고인을 애도한 것이다. 지난 20대 국회부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