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 등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정부합동 특별수사본부(합수본) 신고센터 운영 시작 열흘 동안 400건이 넘는 제보가 접수된 것으로 집계됐다. 합수본을 이끌고 있는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은 지난 24일 오후 9시를 기준으로 총 412건의 제보가 신…
국가보훈처의 고위급 간부가 세종시 스마트 국가산업단지 발표를 약 11개월 앞두고 해당 지역 토지를 매입한 뒤 장모에게 되판 사실이 드러났다. 시민단체 등이 투기 의혹을 제기했던 세종시의회 의원은 부인 명의의 토지 매입이 추가 확인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 등이 25…
25일 세종시 연서면 와촌리의 2층 단독주택. 가느다란 철제 울타리로 둘러싸여 있는 마당 한쪽에 창고로 쓰이는 듯한 온실과 잘 가꿔진 밭이 있었다. 잔디가 깔린 마당 주변으로는 강아지 세 마리가 뛰어다니고 있었다. 이 땅과 주택은 민병원 국가보훈처 기획조정실장(57)이 지난해 7월 3…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국회의원 3명을 포함해 398명을 수사 중이라고 24일 밝혔다. 국가수사본부 최승렬 수사국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국회의원 3명과 시도의원 19명,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등 전·현직 고위 공직자 2명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내사 및 수…
25일 국회공직자윤리위원회가 공개한 ‘2021년 정기재산변동 신고사항’에서는 다수의 지역구 토지 보유로 논란이 됐던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 가족이 또 다른 농지도 보유한 사실이 드러났다. 강 의원의 장남이 해당 지역에 있는 개발제한구역의 농지를 지난해 매입한 것이다. 이 토지를 사며 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3기 신도시와 신규 택지지구 보상 과정에서 무상 취득 가능한 국공유지를 보상 대상에 넣는 등 기초적인 실수를 많이 저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직접 현장을 가지 않고 서류만 보고 보상 작업을 한 ‘탁상 행정’의 결과다. LH가 지난해 12월 내놓은 감사결과 처분요…
공공기관 내부 정보를 활용한 부동산 투기 이익을 몰수하는 법안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정작 이미 투기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은 이 법을 적용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헌 가능성이 높아 개정안을 소급 적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회는 24일 본회의에서…
‘한국주택토지공사(LH) 직원 신도시 투기 의혹’ 등을 들여다보고 있는 정부합동 특별수사본부(합수본)의 24일 기준 내사 또는 수사 중인 대상이 400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현직 국회의원 3명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부동산 투기 의혹 수사 첫 구속영장 신청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신도시 조성예정지 내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기남부경찰청이 24일 국토교통부와 LH 본사 등 2곳에 대해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이날 오후 2시부터 국토부를, 오후 3시 30분부터 경남 진주에 소재한 LH 본…
앞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이나 부동산 관련 업무를 하는 공직유관단체 직원들은 의무적으로 재산을 등록해야 한다. 국회는 24일 오후 본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공직자 윤리법’ 개정안을 재석 220석, 찬성 217명, 기권 3명으로 통과시켰다. 개정안은 LH 등…
다음 주 발표될 정부의 공직자 투기 의혹 관련 재발방지대책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성난 민심을 잠재울 정도의 특단의 내용이 포함될 지 주목된다. 실효성 있는 내용이 담기지 않을 경우 파장이 더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24일 정부와 정치권에 따르면 이…
공공주택지구 전국연대 대책협의회(공전협)가 LH 투기 사태를 해결하고자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토지보상법령’ 개정은 원주민을 두 번 죽이는 일이라며 반대하고 나섰다. 공전협은 25일 오전 11시 청와대 앞에서 정부의 ‘토지보상법령’ 개정을 강력히 반대하는 내용의 성명서 발표와 항의…
세종시에서 아파트 특별공급을 받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중 90%는 현재 세종에 근무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송언석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9년까지 8년간 세종시에서 이전기관 아파트 특별공급에…
정부의 국가산업단지 발표 7개월 전 해당 지역 농지를 매입한 세종시 공무원의 시동생이 당시 개발 관련 정보가 모이는 시의회 사무처에서 근무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세종시 직원 A 씨는 2018년 1월 27일 지인으로 추정되는 4명과 연서면 와촌리의 농지(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