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 투기와 부패 근절을 전담하는 태스크포스(TF)를 만들겠다.”(오전 9시 반,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한 치의 의혹도 남지 않도록 진상 규명하고 위법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처벌할 것이다.”(오전 10시, 정세균 국무총리) “공직자가 오이 밭에서 …
정부가 3기 신도시 추진 속도를 높이려고 토지보상 대상을 늘리고 혜택을 키우면서 공공 부문 직원들의 투기가 더 기승을 부리게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책 변화의 의미를 빠르게 파악한 공공 부문 직원들이 재산 증식의 기회로 활용했다는 것이다. 1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해부터…
“(부동산 정보를 얻는 것이) 우리 회사만의 혜택이자 복지인데 부러우면 이직을 하든가.” 9일 오후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내부에서는 신경도 안 씀’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으로 추정되는 한 이용자가 쓴 글이었다. 게시글을 올린 …
더불어민주당 양향자 최고위원과 김경만 의원이 신도시 인근에 땅 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10일 제기됐다. 전날 양이원영 의원 모친의 땅 투기 의혹이 불거진 데 이은 것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의혹이 여당으로 옮겨 붙는 양상이다. 국회의원 재산등록 자료와 부동산 등기부등본에 따르…
총리실이 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발생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3기 신도시 사업에서 배제하고 이를 다른 주체를 통해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보도를 부인했다. 총리실은 10일 보도설명자료를 배포하고 “총리실은 3기 신도시 추진에 있어 LH가 아닌 다른 곳에 사업을 맡기는 방안을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10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 토지 투기 의혹과 관련, ‘불법이익환수법’을 반대한 국민의힘에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박 후보는 이날 오후 KBS1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제가 20대 국회 때 일명 ‘이학수법’으로 불리던 부당이…
“공직자 투기와 부패 근절을 전담하는 태스크포스(TF)를 만들겠다.” (오전 9시 반,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한 치의 의혹도 남지 않도록 진상규명하고 위법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처벌할 것” (오전 10시, 정세균 국무총리) “공직자가 오이밭…
정부가 3기 신도시 추진 속도를 높이려고 토지보상 대상을 늘리고 혜택을 키우면서 공공 부문 직원들의 투기가 더 기승을 부리게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책 변화의 의미를 빠르게 파악한 공공 부문 직원들이 재산 축적의 기회로 활용했다는 것이다. 1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
더불어민주당이 10일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경질론과 거리를 벌리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사태 책임론이 거세지만 당장 주무장관 교체는 쉽지 않다는 판단인 셈이다. 그러나 성난 민심을 의식해 장관 스스로 거취 결단을 하는 쪽에 여지를 두는 모양새다. 허영 민주당 대변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이 광명·시흥 3기 신도시의 정보를 미리 듣고 유력 후보지에 사전 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광명·시흥 외 남양주 신도시에서도 사전투기한 흔적이 포착됐다.LH 서울지역본부 내 같은 일을 담당하는 직원 2명이 남양주 진건읍 내 약 3000㎡(900…
국토교통부·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2만3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신도시 토지 거래내역 전수조사 결과가 11일 발표된다. 기존 신도시 광명·시흥 지구 토지 매입 의혹이 제기된 15명 외 추가로 토지거래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번 조사 결과를 넘겨받을 국가수사본부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을 조사하는 국가수사본부(국수본)가 ‘압수수색이 늦었다’는 지적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최승렬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합수본) 특별수사단장은 10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합수본 발족 브리핑에서 이렇게 밝혔…
한국주택도시공사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경기 시흥, 광명 일대는 천왕-광명 도로 확장 공사를 비롯해 곳곳에 내걸린 현수막으로 어수선한 상황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었다. LH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으로 알려진 곳을 둘러보니 주변과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인근 농민…
경기 시흥시 소속 공무원 8명이 3기 신도시 예정지 광명·시흥지구에 땅을 소유하고 있는 있는 것으로 10일 확인됐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이날 오후 2시 시청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시흥시 공직자 신도시 토지소유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임 시장은 “이날까지 공무원 2071명을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 신도시 투기 의혹으로 나라가 떠들썩한 가운데, 일부 LH 직원들의 경솔한 발언이 분노에 기름을 붓고 있다. LH 직원들의 글에는 조롱섞인 비아냥부터 ‘국회의원들이 더 많이 투기를 했다’는 취지 등 그 성격도 다양하다. 10일 뉴시스 확인 결과, 직장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