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경기 광명·시흥지구 100억원대 땅 투기 의혹이 확산되는 가운데, 세종시 연서면 스마트국가산업단지도 전수조사 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세종 스마트국가산단은 연서면 일대에 오는 2027년까지 총사업비 1조5000억원을 들여 국책사업과 연계한 소재…
여영국 정의당 대표 후보는 9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의혹과 관해 “대통령께서 변창흠 국토부 장관을 즉시 해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여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LH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는 개인의 일탈이 아니라 구조적 범죄”라면서…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9일 수원지검 안산지청을 찾아 ‘부동산투기 수사전담팀’을 격려한다. 차질 없는 국가부패범죄 대응도 당부한다. 이날 법무부에 따르면, 박 장관은 취임 후 6번째 현장행보로 수원지검 안산지청 간부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는다. 박 장관은 지난 5일에는 광주고검·지검을 …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땅 사전투기 의혹에 관해 “충격적인 소식에 실망감과 배신감마저 느끼셨을 국민 여러분께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10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부동산 투기 근절과 주택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9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신도시 지정 취소나 개발 유예도 검토해볼 만하다고 밝혔다. 홍 정책위의장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나와 “(취소나 유예도) 물론 검토해볼 만한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대검찰청 관계자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 주도의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땅 투기 의혹 수사에 대해 “차명으로 거래한 윗선은 쏙 빠져나가고 하위직 직원들만 걸릴 것이 뻔하다”며 강한 우려를 표했다. 9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전날 직장인 익명 애플리케이션인 ‘블라인드’에 자신…
경기 광명과 시흥 등 3기 신도시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이 지방자치단체에 신고했던 내용과 전혀 다르게 농지를 운영한 것으로 8일 확인됐다. 벼를 재배하겠다고 해놓고 묘목을 심고, 자기 노동력만으로 농사를 짓겠다면서 승합차로 인부들을 동원한 것이다. 투기 …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신도시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현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에 설치된 특별수사단을 국세청과 금융위원회 등도 참여하는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합수본)’로 확대 개편할 것을 지시했다. 정부합동조사단(합조단)은 1차로 국토교통부와…
경기 광명·시흥지구에 땅 투기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 LH 직원들은 신도시 택지를 우선 공급받기 위해 ‘1000m² 이상’ 단위로 땅을 쪼개 매입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보유 토지에 대해 현금으로 보상받은 뒤 추후 신도시 택지를 분양받아 웃돈(프리미엄)을 챙기려 했을 가능성이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지역본부가 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입단속에 나섰다. 특정인이 근무하는지 등을 묻는 언론사의 전화에는 ‘개인정보’임을 내세워 대응하지 말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LH 인천지역본부 경영혁신부는 8일 본부 직원들에게 ‘땅 투기…
지난달 28일 오전 6시 13분경 경기 시흥시 과림동의 한 농지 앞에 조경업체 직원 12명을 태운 노란색 승합차 한 대가 멈춰 섰다. 차에서 내린 직원들은 구석에 수북이 쌓여 있던 ‘에메랄드그린’ 나무 묘목을 5025m² 규모의 밭에 옮겨심기 시작했다. 해당 조경업체 관계자는 “신분을…
정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한 조사 및 수사 범위를 박근혜 정부 때인 2013년까지 확대하겠다고 8일 밝혔다. 야당은 4·7 재·보궐선거를 한 달 남겨두고 대형 악재를 만난 정부여당이 ‘물타기’ 카드를 꺼내 들었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정부합…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의 신도시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시민단체 고발이나 정부 합동조사단의 수사 의뢰에 의존하지 않고 모든 가능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야권 등에서 “검찰이 수사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에 대해 “동의하기 어렵다”며 자신…
문재인 대통령이 8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에 대해 “국가가 가진 모든 행정력, 모든 수사력을 총동원해야 한다”며 “검찰과 경찰의 유기적 협력이 필요한 첫 사건”이라고 말해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검경 수사권 조정에 따라 이번 사건 수사가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