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3기 신도시 입주전 완비를 약속한 교통대책에서 예비타당성조사(예타)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예타 통과가 무산될 경우 자칫 신도시 입주민의 교통불편을 초래하는 만큼 완공시점을 앞당길 후속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국토교통부는 3기 신도시로 지정한 고양 창릉지구(813만㎡)…
정부가 3기 신도시 추가 발표를 통해 주택시장 안정의지를 거듭 밝히면서 집값 향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주택시장은 심리가 중요한 변수인 만큼 대책 영향이 처음 반영되는 다음주 집값 통계에 따라 앞으로 시장분위기를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9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
국토교통부가 지난 7일 경기 고양시 창릉지구를 3기 신도시로 지정하면서 광역대책의 하나로 지하철 ‘고양선’(가칭)을 제안해 해당지역 주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주민들 입장에서는 생각지도 않았던 지하철 노선이 새롭게 계획되면서 벌써부터 ‘역세권 형성’과 ‘서울 접근성’ 등을 따…
정부가 지난 7일 고양과 부천 등 수도권 28곳을 택지로 선정하면서 서울 주택수요 분산과 집값 안정을 위한 3기 신도시의 밑그림이 확정됐다. 하지만 매년 30조~40조원대 토지보상금이 부동산투기로 재유입돼 되레 집값을 높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국토교통부가 3기 신도시로 조성…
국토교통부가 경기 고양시 창릉동 일원에 3기 신도시를 지정하자 1기 신도시인 인근 일산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 7일 국토부는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 2곳을 3기 신도시로 지정하는 내용의 ‘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중 고양 창릉에는 813만㎡ 규모의 …
정부가 수도권 3기 신도시 외에 서울에서도 사당역, 왕십리역 등 역세권 알짜 지역에 중·소규모 택지 1만여 채를 공급한다. 입지는 우수하지만 사업규모가 작아 서울의 주택 수요를 충족하기엔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7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은 경기 고양시 창릉지구(3만8000채…
정부가 7일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지구를 신규 택지지구로 지정하면서 총 30만가구를 공급하는 3기 신도시 밑그림을 완성했다. 서울 집값을 잡기 위해 꺼낸 ‘3기 신도시’ 카드가 장기적으로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을 불러올 수 있을지 관심이다. 전문가들은 3기 신도시 지역이 구체적으로 확…
국토교통부가 부천 대장동 100만평 일대를 추가 3기 신도시 예정지로 선정한 가운데 부천 대장동 주택가격 상승률이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부천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1월1일 기준 동별 개별주택가격 공시한 결과 평균 8.19% 상승했다. 이는 인근 서울 강서구 …
국토교통부가 7일 발표한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방안’ 제3차 신규택지 추진 계획과 관련해, 시장 전문가들은 시장 안정세가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고양 창릉과 부천대장 등 추가 3기 신도시 입지은 서울과 가까워 주택수요의 분산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평가했다.…
정부가 7일 경기 고양창릉과 부천대장 등 2곳을 3기 신도시로 추가 지정하면서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마지막 퍼즐 조각이 맞춰졌다. 정부의 주택공급 정책의 핵심은 실수요자에게 안정적인 주거 공급이다. 서울 인근의 신규택지를 ‘자족 기능’과 ‘교통망’을 갖춘 신도시로 조성한다는 복안…
3기 신도시에 대한 시장의 예상은 보기좋게 빗나갔다. 7일 국토교통부는 3기 신도시 대규모 택지지구로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을 선정했다.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서남권인 광명과 시흥이 3기 신도시로 지정될 것이라는 예상을 뒤업고 정부가 고양과 부천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국토교통부가 부천 대장동 100만평 일대를 추가 3기 신도시 예정지로 선정한 가운데 지역 주민들의 찬반 갈등이 엇갈리고 있다. 대장동 인근 일부 주민들은 대환영을 뜻을 내비친 반면 환경 시민단체들은 환경 재앙이라며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7일 오전 부천시 …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고양 창릉’ 지구에는 새절~고양시청역을 잇는 지하철이 들어선다. 부천 대장지구에는 김포공항역과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잇는 간선급행버스(S-BRT) 노선이 신설된다. 7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에 따르면 고양 창릉엔 새절역(6호선, 서부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7일 “주택시장의 수요와 공급, 양 측면의 균형 있는 관리를 통해 실수요자를 위한 주택시장 안정을 보다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방안에 따른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정부가 경기 고양시와 부천시에 각각 3만8000채, 2만 채 규모의 3기 신도시를 건설한다. 서울에서는 사당역 복합환승센터 등 역세권 중심으로 1만517채 규모 택지가 새로 조성된다. 7일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제3차 신규 택지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신도시로는 고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