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일 요소수 생산 안정에 따라 가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된것으로 확인된다고 밝혔다. 요소수 재고 현황을 공개하는 주유소는 전국 2000여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제22차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 회의를 …
중국산 차량용 요소 3000t이 1일 오후 9시께 울산항에 입항할 예정이다. 국내 기업이 중국과 맺은 단일 계약 물량으로 최대 규모다. 정부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제22차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논의했다…
중국에서 차랑용 요소 3000t을 실은 선박이 울산항에 입항한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울산항에 차량용 요소 3000t을 실은 ‘후이 펭(HUI FENG) 6호’가 입항한다고 1일 밝혔다. 후이 펭 6호는 지난달 29일 오전 7시10분께 중국 롱커우항에서 출항했고, 이날 오…
정부가 차량용 요소수 생산 물량이 하루 소비량(60ℓ)보다 평일과 주말 각각 2배, 1.5배 많은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했다고 29일 밝혔다. 정부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제20차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포…
국내 양대 인터넷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29일부터 전국 주유소 요소수 재고현황 정보를 제공한다. 양사는 지난 18일부터는 ‘요소수 유통 주유소’ 검색 기능을 가동하고 있다. 요소수란 디젤차를 운행할 때 나오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분해해주는 촉매제다. 중국이 최근 …
산업용 요소에 일부 공정을 거치면 차량용 요소수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시험 결과가 나왔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산업용 요소로 만든 요소수를 3.5t급 중대형 화물차에 넣어 시험한 결과 배출가스 기준을 모두 충족했다고 28일 밝혔다. 앞서 환경과학원은 2∼15일 1t …
산업용 요소도 정제 과정을 거치면 차량용으로 즉시 활용 가능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요소와 정제수를 혼합하면 요소수가 된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28일 산업용 요소를 차량용 기준에 맞게 잘 제어하면 차량용 요소수 품질기준을 만족하는 제품을 제조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
정부가 요소수처럼 대외 의존도가 높은 주요 품목의 이상 징후를 조기에 포착하기 위해 해외 공관·무역관과 함께 점검 및 분석 시스템을 만들기로 했다. 해외 공관에는 ‘경제안보 담당관’을 신설한다. 해외 산업정보를 부실하게 수집해 공급망 문제를 오판하는 바람에 ‘요소수 대란’을 키웠다는 …
정부가 요소수처럼 대외 의존도가 높은 주요 품목의 이상 징후를 조기에 포착하기 위해 해외 공관·무역관과 함께 점검 및 분석 시스템을 만들기로 했다. 해외 공관에는 ‘경제안보 담당관’이 신설된다. 해외산업 정보를 부실하게 수집해 공급망 문제를 오판하는 바람에 ‘요소수 대란’을 키웠다는 …
국내 요소수 재고 정보가 하루 2회씩 제공되던 것에서 매 2시간마다 갱신되는 방식으로 더욱 편리하게 개편됐다.정부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제18차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 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당초 요소수 재고 정보는 1일 2회(…
26일 정부가 제2의 요소수 사태 재발을 막기 위해 주요 수입 품목의 수급 상황을 전담해 들여다 보는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키고 첫 회의를 열었다.TF는 다음 달 중으로 100~200개 핵심품목을 지정해 맞춤형 수급 안정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더 많은 4000여개 품목은 조기…
중국발(發) ‘요소수 대란’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가운데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택배업계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김장철과 각종 할인전 등 연말 ‘대목’을 맞아 배송 물량이 늘어나는 시기여서다. 다만 이번 총파업이 ‘물류대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다음 달 초까지 중국과 베트남 등에서 차량용 요소 1만6000t 도입을 확정하는 등 현재 국내 재고량과 해외 도입 물량을 합치면 내년 2월까지 충분한 사용량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제16차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
요소수 생산이 점차 안정돼 가는 추세다. 국내 전체 요소수 생산량이 지난 22일 하루 소비량의 2배를 넘는 138만 L(리터)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이에 단기 요소수 수급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며, 당장 예정된 물량만으로도 내년 2월까지 쓸 수 있는 양이 충분하…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23일 국회 정보위원회에 출석해 국내의 요소수 부족 사태로 이어진 중국의 요소 수출 검사 의무화 고시에 대해 “국정원의 중국 현지 정보관이 보고했지만 단편 첩보로 간과한 면이 있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은 이날 정보위 전체회의 직후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