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차량용 요소수 일일 생산량이 주말 사이 하루 평균 소비량(60만ℓ)을 밑돌다가 공장 가동이 정상화되면서 안정적인 생산량을 회복했다. 정부는 2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제15차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 회의’를 열고 국내 요소 및 …
지난 22일 국내 5대 요소수 생산업체의 요소수 생산량이 하루 수요량인 60만리터(L)를 가볍게 넘어서면서 91만리터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제15차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 회의’를 열고 이러한 내용…
요소수 품귀 대란을 악용, 판매 사기로 수천만원을 챙긴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전북경찰청은 사기 혐의로 A(22)씨를 구속하고 범행에 가담한 B(20대)씨를 불구속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지난달 26일부터 11월 초까지 인터넷 물품거래 사…
정부가 22일 산업용 요소를 차량용으로 전환 가능한지 여부를 검토해 가능한 한 많은 물량을 차량용 요소수 품귀 해소에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주재로 제14차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 회의를 열고 이러한 안건을 논의…
정부가 요소수와 같은 주요 수입 품목의 공급난 재발을 막고자 이달 범부처 차원의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맞춤형 대응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TF가 산업 현장에 잘 맞는 수급 안정 노력을 한다면 향후 우리 정부에는 글로벌 가치사슬(GVC) 재편에 대비한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이 마련되는…
지금은 하루 두번, 오후 2시와 8시에만 제공되는 거점(중점 유통) 주유소의 요소수 재고량이 이달 말부터는 더 자주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20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정부는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 회의를 거쳐 지금은 하루 2회인 요소수 재고량 정보 제공 횟수를 이달 말부…
차량용 요소수 하루 평균 생산량이 나흘 연속 하루 소비량을 넘어서고, 수입선을 다변화 한 해외 물량도 꾸준히 확보하면서 공급 대란이 진정될 기미를 보이고 있다. 정부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제12차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 회의’를 열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9일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와 만나 “제가 집권 하면 한중 관계가 더 업그레이드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싱 대사를 접견한 자리에서 “서로 상대가 가장 중요한 교역관계에 있기 때문에 내년 수교 30년을 계기로 더…
정부는 100여개의 중점 유통(거점) 주유소 중 67곳은 1000리터(L) 이상의 요소수 재고를 보유하고 있는 등 수급이 보다 안정되고 있다고 밝혔다.해외물량이 원활하게 수입되도록 수입 검사기관은 기존 2개에서 4개로 확대한다.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2차…
대학생 단체인 신전대협이 요소수 수급 대란과 관련한 정부 대응을 비판하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신전대협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국정요소투어 항공권’을 증정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요소수 사태가 발생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유럽 순…
중소기업·스타트업이 요소수 확보에 나섰다. 요소수는 디젤 차량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을 정화시키기 위해 SCR(선택적 촉매 감소기술)에 사용되는 물질이다. 배기가스가 통과하는 곳에 요소수를 분사하면 질소산화물이 물과 질소로 환원된다. 최근 요소수 품귀 사태로 인한 물류…
요소수 대란에 디젤 중고차가 직격탄을 맞았다. AJ셀카가 11월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월대비 중고 디젤차 전체 거래량은 19% 감소하고 전체 평균 시세는 2% 하락했다. 산업 전반에 탄소중립 실현, 친환경차 인기와 동시에 요소수 부족 사태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중고…
요소처럼 중국 수입의존도가 높은 중간재(생산 과정 중간에 투입되는 재료) 품목이 지난해 604개로 13년 만에 23.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는 대외 의존도가 높은 마그네슘 등 20개 핵심 품목을 관리하고 조기경보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18일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한국…
중국과 우리 기업의 기계약분 중 차량용 요소 300톤(요소수 환산시 60만ℓ)을 실은 화물선이 당초 예상보다 늦은 이번 주말에 출항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최근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 조치로 발이 묶여있던 요소 중, 기계약분 1만8700톤에 대해서는 정상적으로 수출…
신규 업체의 요소수 환경 인증이 빠르게 마무리 되면서 시중에 공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최근 요소수 품귀 상황 이후 이달 17일까지 신규로 검사를 요청한 요소수 제조·수입 총 78건에 대해 적합 판정을 내렸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적합 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