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검단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 등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부실시공 사태에 대해 책임과 의무를 강화하는 방안을 담은 법률 개정안이 발의됐다.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인천 동·미추홀갑)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건설산업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이하 건산법 개정안), ‘건설기술진…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이 지난 4월 지하주차장이 붕괴된 인천 검단 아파트 입주예정자들에 대한 보상안과 관련해 진일보된 안을 가지고 있으며 12월내에 마무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사장은 2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종합감사에서 “GS건설과 진일보된 안을 가지고 있고 다음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관련해 국민 눈높이에서 새로운 시각의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2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임원 외부공모와 관련해 ‘새로운 능력 있는 인물이 와야 되는데 또 하나의…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이 LH가 발주한 공공아파트 여러 곳에서 부실 시공이 나타난 데 대해 사과했다. 여러 단지에서 시공이 잘못된 것은 기술자들의 이해 부족, LH의 설계 검증 기능 약화 등 여러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판단했다. 이 사장은 27일 국회에서 열…
국민 10명 중 6명 가까이는 한국주택공사(LH) 아파트를 불신하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지하주차장 붕괴사고로 LH 신뢰도가 무너졌다는 지적이다. 27일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인천 동·미추홀갑)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서치DNA에 의뢰해 실시한 ‘LH 아파트 신뢰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전관 업체의 입찰 참여를 원천 배제하기로 한 것이 위헌 소지가 있다는 국회입법조사처의 판단이 나왔다 . 2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의원이 국회입법조사처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LH가 추진하는 전관 업체의 입찰 참여 배제는 위헌 소지…
방음·방진재 제조 및 납품 업체들이 건설사가 발주한 입찰에서 사다리 타기로 낙찰받을 곳을 정하는 등 5년 넘게 담합 행위를 해오다가 적발됐다. 24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엔에스브이, 유니슨엔지니어링, 한국방진방음, 유노빅스이엔씨, 나산플랜트 등 13개 업체의 입찰 담합 행위에 대해 시정명…
정부가 무량판 구조로 지은 민간 건설사 아파트 등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짓지 않은 아파트 총 427개 단지를 전수 조사한 결과 철근 누락 등 부실시공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LH의 철근 누락 단지는 이번에 2곳이 더 나와 주차장이 붕괴된 인천 검단아파트까지 합하면 총 23곳…
무량판구조가 적용된 전국 민간아파트 378개 단지를 전수조사한 결과, 철근 누락이나 콘크리트 강도 부족 등 부실시공은 한 건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 주택도시공사 아파트 49곳에서도 마찬가지로 부실시공은 없었다. 반면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무량판구조 아파트에서는 23일 2곳…
정부가 무량판 구조 아파트 중 2017년 이후 준공된 288개 단지 등 모두 427곳을 전수조사한 결과 철근누락 등 부실시공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8월3일부터 2개월간 실시한 전국 민간 무량판 아파트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를 23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신뢰성을 …
이른 새벽 광주 도심 오피스텔 복도 바닥 일부에서 들뜸 현상이 발생, 입주민이 급히 대피하는 소동이 빚어졌다. 23일 광주 서구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4시 2분께 광주 서구 농성동 한 주상복합 오피스텔 복도 바닥 타일에서 들뜸 현상이 발생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신고를 받은 경찰…
“안전진단 결과 ‘D등급’ 받은 검단아파트 주민들은 입주도 전에 재건축조합을 결성하면 되겠다. 대단하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김웅 국민의힘 의원(서울 송파갑)이 19일 인천시 국정감사 도중 유정복 인천시장에게 한 발언이다. 김 의원은 이날 “저희 지역(서울 송파)은 30~40년 …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19일 인천 검단 아파트 무량판 설계 변경은 시공사인 GS건설 절차 미준수 상태로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LH는 철근누락 검단 아파트 무량판 설계변경과 관련해 “GS건설이 지하주차장 구조 형식에 대한 공식적인 변경요청 없이 일방적으로 ‘무량판+라멘 혼용구조’로 …
지하 주차장 붕괴 사고가 발생한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의 입주민 보상 문제를 놓고 국토교통부 주도로 시행사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시공사인 지에스건설(006360)이 17일 만난다.그동안 시행사인 LH가 보상 문제에 적극 나서지 않으면서 갈등 장기화 조짐이 보였는데 국토부가 중재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올해 추석 기간 창립기념일 ‘유급휴가’까지 포함해 총 7일의 연휴를 보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정부의 무급휴가 전환 지침도 따르지 않았다. 16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학용 국민의힘 의원은 “모처럼 추석 연휴가 6일로 늘었는데 L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