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량 기준 세계 3위였던 가상화폐 거래소인 FTX가 11일(현지 시간) 파산을 신청해 가상화폐 업계 전반의 유동성 위기를 부르는 ‘코인판 리먼브러더스 파산 사태’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기사 59
구독
미국 가상자산 거래소 FTX의 파산 사태를 계기로 한국 금융당국이 국내 거래소들의 자체 발행 코인을 전수 조사하기로 했다. FTX처럼 국내 일부 중소형 거래소가 자체 발행 코인을 상장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탓이다. 여기에다 국내 5대 거래소인 고팍스의 코인 예치 서비스에서 출금 중단이 …
파산한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 FTX가 자산 매각을 준비하고 나섰다. 100만 명에 달하는 채권자에게 진 빚을 청산하기 위한 기초 작업에 착수한 것이다. 그러나 불분명하게 기재된 재무제표 탓에 정확한 FTX 보유자산이 얼마인지, 갚아야 할 빚이 얼마인지 파악조차 어려운 상태인 것으로 …
갑작스런 파산 신청으로 세계 금융시장에 큰 후폭풍을 야기한 미국 3위 가상화폐 거래소 ‘FTX’의 존 레이 신임 최고경영자(CEO)가 “40년 구조조정 경력 중 이처럼 완전한 기업 통제 실패를 본 적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2001년 회계 부정으로 파산했던 미 에너지기업 엔론의 청…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FTX의 파산 여파가 이어지는 가운데, 지난 일주일 사이 국내 5대 가상자산 거래소들의 거래량도 상당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코인게코에 따르면 국내 5대 가상자산 거래소(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고팍스)의 지난 7일 간 거래량은 최대 5배까지 감소했…
지난 11일 파산보호 신청을 한 세계적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소 FTX의 채권자가 당초 예상보다 10배 많다고 로이터통신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로이터는 FTX 변호사들이 법원에 제출한 추가 문서에서 “100만 명 이상의 채권자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앞…
세계적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소 FTX가 파산보호 신청을 한데 이어 다음은 세계 15위 거래소로 평가받고 있는 ‘크립토닷컴’이 파산할 가능성이 크다고 경제전문 매체 CNBC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13일 크립토닷컴이 자체 발행한 코인 ‘크로노스’가 20% 이상 폭락하는 …
세계 3위 가상자산 거래소 FTX가 파산했다는 소식, 다들 들으셨죠? 지난주 수요일 처음 ‘바이낸스 FTX 인수 추진’ 뉴스를 보고 ‘이건 딥다이브에서 꼭 써야해!’라고 생각했는데요. 불과 며칠 만에 FTX는 파산신청을 해버리고, 시장은 아수라장이 되어버렸습니다. 게다가 뚜껑을 열어보…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 FTX의 파산 후폭풍이 몰아치는 가운데 세계 각국이 가상화폐 시장 규제에 나서고 있다. 기존 금융시스템에 반기를 들고 ‘투명성’과 ‘분산화’를 내세우며 만들어진 가상화폐 시장이 비도덕적 거래가 판치는 투기장이 됐다며 업계 리더들도 자성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 ‘FTX’ 파산의 충격파가 이어지고 있다. 또 다른 글로벌 거래소 ‘크립토닷컴’에서도 수상한 거래가 포착돼 고객 인출이 쇄도하는 등 후폭풍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주요 거래소들이 FTX처럼 고객 돈으로 ‘돌려 막기’를 하면서 재무 건전성이 우수하다고 포장해 왔던 …
세계 3위 가상자산 거래소 FTX의 파산 신청으로 이곳에 가상화폐 ‘엑스플라’를 상장한 게임업체 컴투스홀딩스와 국내 투자자의 피해 우려도 커지고 있다. 14일 코스닥시장에서 컴투스홀딩스의 주가는 11일보다 11.7% 하락한 4만2250원에 거래를 마쳤다. 자회사인 컴투스 주가는 14.…
세계 3위 가상자산 거래소였던 미국 FTX의 파산과 같은 피해를 막으려면 국내 코인 투자자의 예치금을 별도 예탁기관에 보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가상자산 관련 입법이 지체된 가운데 당정은 투자자 보호, 불공정거래 처벌 등을 중심으로 연내 법안 처리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14일…
금융당국이 최근 FTX 거래소 파산 사태를 두고 “가상자산 업자에 이용자 자산 보호 의무와 불공정거래 규제 장치 마련 필요성이 커졌다”고 밝혔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4일 서울 국회에서 국민의힘 정책위원회 주최로 열린 ‘디지털자산위원회 제4차 민당청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
국민의힘은 14일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FTX 파산과 관련해 “투자자 보호제도를 우선 마련하고 이후 글로벌 기준을 고려해 가상자산 발행, 유통체계 점검, 가상자산 거래소의 운영상 취약성 등을 면밀히 검토해 법제화하겠다”고 밝혔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진행한 ‘디…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 FTX 파산의 충격파가 이어지고 있다. 세계 최대 거래소 바이낸스를 비롯해 크립토닷컴 등 글로벌 거래소들이 줄줄이 “유동성 위기가 없음을 증명하겠다”고 나서는 등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애쓰고 있다. 하지만 크립토닷컴에 수상한 송금 내역이 알려져 고객 인출 사태…
초대형 가상자산 거래소 FTX가 결국 미국 법원에 파산을 신청하면서 FTX에 자금이 묶인 투자자들도 곤경에 처했다. 개인 투자자뿐 아니라 FTX에 가상자산을 상장하거나 자금을 보관해둔 기업들도 다수인 것으로 파악돼 혼란은 커질 전망이다.◇FTX, 결국 130개 회사 파산 신청…회생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