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625
구독
강원도 정선은 산골이다. 서울 도심에서 150km 떨어져 있고, 차로 가도 약 3시간이 걸린다. 이 산골의 화암동굴이 지난해에 20만 명이 찾아오는 관광명소가 됐다. 코로나19로 사람들의 이동이 불편한 가운데 일궈낸 성과다. 정선군은 정선을 찾아올 확률이 높은 사람을 찾기 위해 스마트…
네이버가 인공지능(AI)·검색 분야에서 뛰어난 연구성과를 낸 젊은 석학들을 영입해 기술 경쟁력 확보에 속도를 낸다. 네이버는 최근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의 김윤형 교수와 럿거스대의 칼 스트라토스(한국명 이장선) 교수를 ‘네이버 스칼라’로 영입했다고 24일 밝혔다. 네이버 스칼라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메타버스 산업은 빠르게 몸집을 불렸다. 메타버스 산업이 2030년에는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1.8%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온다. 이에 다양한 기업이 메타버스 산업 진출을 노리고 있다. 소셜미디어 기업들 역시 메타버스…
LG전자의 안내로봇 ‘LG 클로이 가이드봇’이 대구도시철도 1호선 상인역에서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에게 노선도를 보여주고 있다. LG전자와 대구도시철도공사는 27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클로이 가이드봇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물리, 생물, 수학, 기계 등 과학 분야의 논문을 쉽게 읽을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언어를 잘한다고 해서 전문 학술 용어까지 꿰고 있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인공지능(AI)도 마찬가지다. 일반적인 AI가 학술 논문이나 특허 신청서에 포함된 전문 용어, 수식, 표, 그림 따위를 학…
연산과 저장 기능을 통합해 수행할 수 있는 첨단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정부가 2028년까지 402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시스템 반도체 시장의 핵심 기술로 떠오른 AI 분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삼성전자, SK텔레콤, 네이버 등 국내 대표 정보통신기술(IC…
KT는 러시아 최대 정보기술(IT) 기업인 얀덱스(Yandex)의 자율주행 그룹사인 얀덱스 SDG와 인공지능(AI), 로봇, 자율주행 분야 사업 협력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고 18일 밝혔다. 두 회사는 KT의 AI·디지털전환(DX) 역량과 얀덱스의 자율주행 로봇 기술을 결합해 △한국…
KT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KIRIA)과 함께 ‘5세대(5G) 통신망 첨단제조 실증환경 테스트베드 구축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진행하는 475억 원 규모의 ‘5G 기반 첨단 제조로봇 실증 기반 구축사업’의 1차 사업으로, …
LG전자는 미국 IBM과 양자컴퓨팅 기술 개발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양자컴퓨팅은 기존 컴퓨터보다 연산 속도를 높여 기존에 해결하지 못했던 영역의 문제를 빨리 처리할 수 있는 기술로 꼽힌다. LG전자는 IBM이 기업과 연구소 등 170여 회원사와 결성한 양자컴퓨팅 …
“SK는 전시관을 나무로 둘러싸인 숲처럼 구성해 친환경적이었고 관람객에게 탄소 감축의 필요성을 직관적으로 제시했다.” 미국 ABC가 라스베이거스 ‘CES 2022’에 참가한 SK 전시관을 평가한 대목이다. 이 방송은 7일(현지 시간) 주목되는 전시관으로 SK를 지목하고 10분간 4꼭지…
SK스퀘어, SK텔레콤, SK하이닉스가 1조 원 이상의 글로벌 투자자본을 공동으로 조성해 반도체,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투자에 나선다.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반도체 등 미래 혁신산업 투자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3사는 또 500억 원을 별도로 투자해 데이터센터용 인공지능…
“수학자들이 인공지능(AI) 분야로 많이 진출하는 건 수학 지식을 많이 알고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수학적 훈련을 잘 받은, 수학적 소양을 잘 쌓은 연구자들이 AI 연구에서 새로운 창조적 발견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12월 28일 만난 송용진 인하대 수학과 교수(사진)는 …
“안마의자는 이제 가구나 가전이 아닙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로봇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7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2’. 330m²(약 100평) 규모의 바디프랜드 부스는 ‘K안마의자’를 보겠다고 찾아온 관람객과…
‘당신의 버추얼 트윈(가상 쌍둥이)을 만나보세요.’ 5일(현지 시간)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전시회 ‘CES 2022’가 막을 올린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의 메인 전시장 중 하나인 노스홀 입구로 들어서자 수천 개의 소형 발광다이오드(LED)로 만들어진 거대한 화면과 문구가…
현대차는 로봇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5일(현지 시간) CES 2022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의 현대차 부스에 전시된 핵심 로봇 제품들을 둘러보고 있다. 정 회장은 이날 삼성전자, SK, 현대중공업 등 국내 기업은 물론이고 미국 스텔란티스와 데브ESG, 일본 소니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