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투자를 받은 국내 위성시스템 개발 분야 벤처기업이 지상에 있는 차량 식별까지 가능한 세계 최고 해상도급 지구관측 위성 개발에 착수했다. 18일 국내 벤처기업 쎄트렉아이는 상용 지구관측 위성 ‘스페이스아이-티(SpaceEye-T)’를 개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스페이스아이-티…
정부가 5년 안에 1800개의 5세대(5G) 통신 전문기업이 등장할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 발굴과 보급에 나선다. 2023년부터 5G 특화도시를 구축하고 비대면 교육을 위한 스마트스쿨 등 사회 현안 해결에도 5G 기술을 적용한다. 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G 산업 육성 및 글로벌 …
전 세계적으로 기업들이 앞다퉈 인공지능(AI) 기술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지만 실제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 성과를 내는 기업은 많지 않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맥킨지가 2020년 진행한 글로벌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 세계 기업의 50%가 최소 1개 이상의 비즈니스 부문에 AI …
SK텔레콤이 밸류컴패니언, 보쉬렉스로스코리아와 손을 잡고 스마트공장 구축을 돕는 전문팀을 만들었다. 16일 SK텔레콤은 세 회사의 정보기술(IT) 솔루션과 컨설팅을 결합해 스마트공장을 도입하려는 기업에 제조 현황 분석과 솔루션 지원, 개선 효과 검증 등의 서비스를 한번에 제공하는 사…
미국과 유럽연합(EU)에서도 거대 플랫폼 기업의 독점을 규제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11일(현지 시간) 월스트리트저널 등에 따르면 미 상원에서 구글 애플 등 앱 마켓 사업자가 개발사에 자사 앱 마켓 결제 시스템을 강제하지 못하도록 하는 ‘오픈 앱 마켓 법안’이 발의됐다. 앞서…
정부도 플랫폼 기업 규제 논의를 본격화하는 가운데 규제의 주도권을 놓고 방송통신위원회와 공정거래위원회가 영역 다툼을 벌이고 있다. 12일 정보기술(IT)업계 등에 따르면 현재 플랫폼 기업 규제와 관련해 이른바 ‘온라인 플랫폼 이용자보호법’과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이 지난해 12월과…
여당이 올해 국회 국정감사에서 플랫폼 기업이 유발하는 사회적 갈등 문제를 중점적으로 파헤치기로 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대기업의 ‘갑질’을 부각하고 소상공인 보호를 강조하면서 적극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2021 공…
기아는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에 있는 브랜드 체험공간 ‘기아360’(옛 비트360) 재단장을 끝내고 다시 문을 열었다고 12일 밝혔다. 기아는 이곳에서 미래 이동수단을 활용한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방문객이 ‘EV 라이프 존’에서 미래 이동수단을 체험하고 있다.
이탈리아 고급 스포츠카 브랜드 페라리는 내년 출시 예정인 하이브리드 신차 ‘296 GTB’를 3차원(3D) 게임 포트나이트에서 최근 공개했다. 현대자동차는 6월부터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서 ‘쏘나타 N라인’ 가상현실(VR) 시승회를 열고 있다. 두 회사가 가상공간에서 신차를 소개할…
LG디스플레이가 일본 철도회사에 투명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공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지하철에 이어 일본 열차에도 투명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며 미래형 대중교통으로 주목받고 있다. 9일 일본 디지털사이니지컨소시엄(DSC) 등에 따르면 동일본여객철도주식회사(JR동일본)는 4…
최근 현대중공업이 연말까지 길이 300m의 초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에 인공지능(AI)이 조종하는 자율운항 시스템을 장착해 시험 운항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AI가 조선산업 전반에 도입되면서 선박 기술의 패러다임에도 변화가 일고 있다. 특히 ‘AI 선장’이 선박을 조종하는 자율…
SK가 말레이시아 핀테크 기업 빅페이(Big Pay)에 6000만 달러(약 685억 원)를 투자해 동남아 핀테크 시장에 진출한다. SK동남아투자법인은 6일 말레이시아 저가항공사인 에어아시아의 자회사 빅페이에 ‘전략적 파트너’로 투자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로 빅페이가 추진하는 사…
대한양궁협회장을 맡고 있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사진)은 2020 도쿄 올림픽 양궁 대표팀의 선전에 대해 “화살을 골라내는 기술이 참 중요했다. (기술 덕분에) 화살의 편차 없이 좋은 화살을 골라 쓸 수 있었기 때문에 유용했다”고 평가했다. 남녀 양궁 대표팀이 금메달 4개를 일…
올림픽은 스포츠 축제를 넘어 개최국의 최첨단 과학 기술을 뽐내는 무대이기도 하다. 2018년 평창 겨울올림픽에서는 밤하늘을 수놓은 1218대의 오륜기 드론쇼, 고화질 가상현실(VR) 중계, 5세대(5G) 기술 등으로 ‘역사상 가장 기술적으로 발전한 올림픽’이란 찬사를 받았다. 일본도…
20일 서울 중구 서울역 인근에 있는 국제특송 물류 전문업체 DHL코리아 강북 서비스센터. 근로자 한 명이 택배 분류를 위해 컨베이어벨트에 소포와 서류 꾸러미 등을 올려놨다. 약 2m 길이의 컨베이어벨트를 따라 이동한 택배를 분류한 건 사람이 아니었다. 사람 팔 모양을 닮은 2m 높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