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621
구독
한국공학한림원은 이날 R&D 전환을 위한 7대 제언을 발표했다. 김필성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본부장과 전호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단장, 박소희 로운인사이트 부대표가 연구에 참여했다. 연구팀은 우선 국가전략기술 및 첨단산업 분야의 ‘국가 미션 프로젝트’ 추진을 제안했다. 민간 주도 초…
인공지능(AI) 개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빅테크들이 에너지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AI 및 데이터센터 구동 과정에 전력이 많이 소비돼 전력망에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 친환경 흐름에 맞춰 재생에너지 생산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1일(현지 시간) 마이크로소프트(MS)는 재생에너지 개…
구글이 인공지능(AI) 개발을 위해 세계 최대 미디어 그룹인 미국의 뉴스코퍼레이션(뉴스코프)에 콘텐츠 이용료를 내기로 했다. 그 액수는 연간 80억 원이 넘는다.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구글은 뉴스코프와 콘텐츠 사용 계약을 체결했다. 뉴스코프는 미국 월스트…
허태수 GS그룹 회장(사진)은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미국 시애틀에서 열린 GS 해외 사장단 회의에서 “사업환경이 크게 요동하고 있지만 움츠러들기만 하면 미래가 없다”며 “오히려 내부 인재를 키우고 사업 혁신을 가속화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1일 GS그룹에 따르면 이…
롯데케미칼의 기능성 첨단소재를 생산하는 자회사 삼박엘에프티(삼박LFT)가 전남 순천시 율촌산단 내에 신규 콤파운드(복합소재) 공장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삼박LFT는 2021년 소재 사업 확대 및 생산기술 고도화를 위해 율촌1산단에 24만6871㎡(약 7만4678평) 부지…
경계현 삼성전자 반도체(DS)부문장(사장·사진)이 “인공지능(AI) 초기 시장에서는 우리가 승리하지 못했다”며 “2라운드는 우리가 승리해야 한다. 우리가 가진 역량을 잘 집결하면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다짐했다. 4세대 고대역폭메모리(HBM) 시장에서 SK하이닉스에 밀렸던 삼성전자는 …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성능을 50% 개선한 5세대 고대역폭메모리(HBM) 12단 제품을 2분기(4∼6월)에 양산한다고 밝혔다. 전자업계는 12단 제품이 인공지능(AI) 칩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미국 엔비디아, 반도체 설계회사(팹리스) AMD 등에 공급될 것으로 보고 있…
PC·스마트폰 등 정보기술(IT) 기기 시장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삼성전자의 첫 번째 인공지능(AI) 스마트폰인 ‘갤럭시S24’ 시리즈가 1분기(1∼3월) 실적 회복에 기여했다. 삼성전자는 30일 1분기(1∼3월) 확정 실적을 발표하며 모바일경험(MX)·네트워크사업부가 연결 기준 1…
우리에게 친숙한 스웨덴 미래학자 닉 보스트롬은 인공지능(AI) 발전을 통해 인간은 4차 산업시대를 넘어 초(超)지능(superintelligence) 사회로 도약할 것인데 초지능은 판도라의 상자가 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보스트롬은 2014년 저서 ‘슈퍼인텔리전스’에서 “초지능은 아직 …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인공지능(AI) 반도체 생태계 조성을 위해 국내 포털 기업 네이버와 글로벌 반도체 기업 인텔과 손을 잡았다.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 독주에 대응해 기술 주도권 확보와 AI칩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다.KAIST는 30일 대전시 본원에서 네이…
KT는 인공지능(AI)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난해 오리지널 예능과 드라마 콘텐츠 30편을 제작해 콘텐츠 매출 6400억 원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26% 성장했다고 29일 밝혔다. KT는 29일 오전 서울 중구 한 호텔에서 ‘KT그룹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미디어 사업 성과와 AI 전략…
인공지능(AI) 개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국내 기업들도 AI 핵심 인재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빅테크들이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연구 인력을 모두 쓸어가면서 국내 AI 업계 인재 부족 문제가 더 심각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스탠퍼드대 인간중심AI연구소(HAI)가 15일 …
SK하이닉스가 1분기(1∼3월) 영업이익에서 시장 기대치보다 1조 원을 웃돈 ‘깜짝 실적’(어닝서프라이즈)을 달성하며 반도체 업황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그동안 실적에서 발목을 잡았던 낸드플래시까지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반도체 봄’이 도래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기업인 대만 TSMC가 2026년 하반기(7∼12월)부터 1.6nm(나노미터·1nm는 10억분의 1m) 공정을 통한 반도체 생산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1위 TSMC와 2위 삼성전자가 모두 2025년 2나노, 2027년 1.4나노 공정 계획을 밝…
SK하이닉스가 인공지능(AI) 수요로 급성장하는 고대역폭메모리(HBM) 반도체 시장에서 선두 주자의 위상을 공고히 하기 위해 충북 청주에서 D램 팹 건설에 나선다. 앞서 낸드 생산기지로 착공했지만 반도체 경기 한파로 건설이 늦춰졌던 청주 ‘M15X’를 D램 팹으로 전환하기로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