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621
구독
현대인에게 우울증은 ‘마음의 독감’이라고 불린다. 독감처럼 누구나 환절기에 한 번쯤 걸릴 수 있는 질병이라는 의미다. 특히 한국의 정신건강 문제는 국제사회에서도 우려하는 수준이다. 2022년 3월 하버드 인터내셔널 리뷰는 한국인 10명 중 4명이 우울, 불안, 알코올 의존증 등 정신건…
24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전자제조산업전×오토모티브월드코리아’에서 외국인 관람객들이 자유롭게 움직이는 로봇개를 보면서 휴대전화로 촬영하고 있다.
애플이 6월 자사의 연례 기술 콘퍼런스인 ‘세계개발자콘퍼런스(WWDC)’에서 새로운 AI 전략을 공개할 전망이다. 인공지능(AI) 분야에서 경쟁사 대비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는 애플이 인터넷 연결 없이도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온디바이스 AI’ 전략을 통해 판 뒤집기를 시도할 것…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280단대 9세대 낸드플래시(낸드) 양산을 시작하며 치열한 ‘적층(積層)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SK하이닉스는 내년 300단대 낸드를 양산할 계획이다. 인공지능(AI) 열풍으로 기업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등 대용량 저장장치 수요가 커지자, 메모리 반…
2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37회 세계 전기자동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EVS37)’를 찾은 관람객들이 LG에너지솔루션 부스에서 전기차 배터리 관련 전시품을 관람하고 있다. LG는 26일까지 계속되는 이번 행사에 LG에너지솔루션,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4 우수급식·외식산업전에서 참관객들이 초밥 기계를 비롯한 자동화 기계를 살펴보고 있다. 이번 박람회는 24일까지 열리며 급식·외식 관련 식품, 시설, 서비스 상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배송 로봇 기술이 진화하며 사무실, 호텔, 아파트 등 실내 공간부터 복잡한 서울 강남 거리까지 우리 삶 곳곳에 스며들고 있다. 주변 사물과 환경을 인식해 장애물을 가뿐히 피하고 정해진 목적지까지 빠르고 정확하게 배달해내는 것은 기본이다. 클라우드, 통신 기술의 고도화로 엘리베이터, 자…
삼성전자가 인터넷 연결 없이도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온디바이스 AI’ 일체형 PC ‘삼성 올인원 프로’(사진)를 공개했다. 이는 세계 최초의 올인원 AI PC다. 글로벌 테크 업체들이 AI PC를 앞다퉈 내놓는 가운데, 이르면 연말 애플마저 합류하면 시장 경…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프로세서를 탑재한 ‘2024년 스마트모니터’ 라인업을 22일 출시했다(사진). 신제품은 △AI 프로세서를 탑재한 초고해상도(UHD) M8(32형·최대 400니트·1니트는 촛불 한 개의 밝기) △UHD M7(43형, 32형·최대 300니트) △풀HD(FHD) …
생성형 인공지능(AI)의 출시 이후 방대한 데이터 연산을 위한 AI용 그래픽처리장치(GPU)라는 새로운 반도체 시장이 열렸다. AI GPU를 시작으로 고대역폭메모리(HBM) 같은 AI 반도체 관련 밸류체인으로까지 주식시장의 열기가 확산하고 있다. AI 관련 글로벌 투자 규모도 급격하게…
■ 포스코이앤씨, 노인-장애인 특화 스마트홈 개발 포스코이앤씨는 ‘노인·장애인 특화 스마트홈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리모컨 모양 ‘원클릭 스마트스위치’에 모아 침대에 누워서도 가전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AiQ스마트케어’는 응급 상황이 생기면 자동…
SK하이닉스가 대만 TSMC와 손잡고 인공지능(AI) 반도체에 필수인 차세대 고대역폭메모리(HBM)를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HBM 세계 1위(SK하이닉스)와 파운드리(위탁생산) 세계 1위(TSMC)가 ‘기술 동맹’을 맺은 것이다. HBM 세계 2위, 파운드리 세계 2위인 삼성전자와의…
16일 서울 성북구 안암동 고려대 연구실. 컴퓨터학과 강재우 교수가 ‘관상동맥 스탠트 시술 후 2주가 지난 61세 남성 내원. 소변량 줄고 전신 불편감. 발에 그물 모양의 보라색 변색’이라고 환자의 상태를 입력했다. 그러자 강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인공지능(AI) 언어모델 ‘미어캣’이…
“인공지능(AI) 발전의 제약은 변압기 공급과 전력 확보다.”(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 글로벌 빅테크 간 생성형 AI 개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AI가 사용하는 엄청난 양의 전력이 문제가 되고 있다. 오픈AI,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은 ‘전기 먹는 하마’인 AI의 전력 문제를…
삼성전자와 LG전자가 17∼19일 열리는 ‘2024 월드IT(정보기술) 쇼’에 참가해 인공지능(AI)을 접목한 기술을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월드IT 쇼에 도시 광장을 콘셉트로 한 전시관을 꾸려 각종 ‘갤럭시 AI’ 기능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도서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