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621
구독
자율주행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탑승객의 편리한 주행 환경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AI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중 올해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에 참가한 VDSL팀은 멀티모달 기반 영상 분할의 정확도 개선을 통해 고품질의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개발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멀…
대한민국 산업 발전의 핵심 역량인 청년 공학도와 산업 현장 간의 협업 성과를 겨루는 축제의 장이 열렸다. 21일 서울 마포구 상암 아프리카 콜로세움에서는 ‘2023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가 진행됐다. 올해 4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의 ‘산업…
오픈AI 일부 연구원들이 ‘인류를 위협할 수 있는 강력한 인공지능(AI)을 개발했다’는 내용의 경고 서한을 이사회에 보낸 것이 샘 올트먼 해임 사태를 촉발했다고 22일(현지시간) CNBC와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내부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미라 무라티 최고기술책임자(CT…
“의료·헬스케어 산업이 인공지능(AI)과 결합하면서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습니다. 광주의 의료·헬스케어 산업도 이런 흐름에 뒤처지지 않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이경주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사진)은 의료·헬스케어 서비스와 AI가 융합하면서 앞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
광주시와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컨소시엄은 지난해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AI 융합 지역특화산업 지원’ 의료·헬스케어 분야에 선정됐다. 여러 인공지능(AI) 융합 기술 가운데 ‘처리지능화’는 티맥스인공지능개발센터(티맥스)와 인디제이가, ‘진단지능화’는 …
생성형 인공지능(AI)이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면서 통신사와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업계 간 장벽을 넘어선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금까지 협업 관계로 이어져 온 두 업계가 AI 주도권을 놓고 정면 승부를 펼치는 것이다. 여기에 기술 스타트업들의 도전까지 더해지면서 AI 경쟁은 산업계…
《LG전자가 차량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차별화된 고객 경험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70년 가까이 가전 사업에서 쌓은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통적인 전장회사와는 다른 시각으로 모빌리티 솔루션을 재해석하고 있다.》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LG…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 엔비디아 등 인공지능(AI) 관련 기업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국내 증시에서도 AI 관련 종목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20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MS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2.05% 오른 377.44달러(약 48만8596원)로 마…
오픈AI 최고경영자(CEO)에서 해임된 샘 올트먼은 마이크로소프트(MS)에 합류해 인공지능(AI)용 소비자 기기 개발, AI용 반도체 스타트업 설립 등 오픈AI에서 추진했던 사업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사티아 나델라 MS CEO는 올트먼에게 새로 꾸려질 최첨단 AI 팀 운영의 전권을…
매일 전 세계 1억 명이 쓰는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붕괴 위기에 놓였다. ‘챗GPT의 아버지’로 불렸던 최고경영자(CEO) 샘 올트먼 해임 사태로 20일(현지 시간) 이 회사 임직원 770명 중 700명 이상이 “이사회 전원을 해임하고 올트먼을 복직시키지 않으면 회사를 떠나 마이…
서울 종로구 경복궁 근정전에서 헌종의 어머니인 신정왕후 조씨(1808∼1890)의 팔순을 맞아 1887년에 열렸던 궁중의례가 21일 태블릿PC를 통해 증강현실(AR)로 재현됐다. 문화재청과 서울시 등이 136년 전 국왕과 종친이 모여 벌였던 잔치를 ‘1887 경복궁 진하례’라는 제목의…
LG유플러스 직원이 조명 스위치에 장착된 ‘U+스마트홈 버튼봇’을 활용해 음성으로 조명을 켜고 있다. LG유플러스는 홈 와이파이와 연결해 집 안 조명 스위치나 가전제품에 부착해 음성만으로 원격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기기인 버튼봇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인공지능(AI) 스피커와 …
‘챗GPT의 아버지’로 불렸지만 오픈AI 이사회에 의해 최고경영자(CEO) 자리에서 해임된 샘 올트먼이 오픈AI 최대 투자자인 마이크로소프트(MS)에 전격 합류했다. 20일(현지 시간) 사티아 나델라 MS CEO는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를 통해 올트먼과 그와 함께 회사를 떠난 공…
정부가 글로벌 연구개발(R&D) 협력에 2조 원 가까운 예산을 투입한다. 과학 분야 국제 협력의 중요성이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일 서울 강남구 삼정호텔에서 개최한 ‘2023년 해외우수연구기관 국제공동연구 심포지엄’에서 내년도 글로벌 R&…
‘챗GPT의 아버지’로 불리는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사진)가 전격 해임됐다. 1985년 애플 이사회가 스티브 잡스를 해고한 이래 ‘기업 최대 쿠데타’라는 평가 속에 인공지능(AI) 기술 개발과 안전성을 둘러싼 갈등이 극적으로 분출됐다는 해석도 나온다. 올트먼 해임 사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