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621
구독
인공지능(AI) 반도체 팹리스(설계 전문기업) 미국 엔비디아가 기존 모델보다 데이터 처리 성능이 2배가량 향상된 최신 AI 칩을 내년 2분기에 내놓는다. 이 칩에는 차세대 고대역폭메모리인 ‘HBM3E’ 제품이 처음 탑재된다. HBM은 메모리 시장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로 꼽힌…
올해로 16회째를 맞은 산학협력 엑스포가 교육부 주최, 한국연구재단 주관으로 8일부터 10일까지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지역과 함께하는 산학협력, 담대한 혁신의 시작’을 주제로 열린 이번 ‘2023 산학협력 엑스포’에는 315개 기관이 참여했다. 우리나라 산학협력 성과와 혁신 사…
동아일보와 채널A가 다음 달 6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디리스킹 시대, AI 혁신과 생존 전략(In the Era of Derisking, Strategies for AI Innovation and Business Survival)’이라는 주제로 ‘동아비즈니스포럼 2023’을 개최…
“주요 선진국의 대중국 정책 기조가 ‘디리스킹(derisking·위험 완화)’으로 바뀐 것이 한국엔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 변화를 기민하게 관측하고 경제적 실리를 최대한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전략을 짜야 한다.” 다음 달 6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리는 ‘동아비즈니스포럼 2…
“기업 리더들이 전략을 비전이나 목표와 혼동하면서 정작 현재 처한 중대한 문제를 간과할 때가 많다. 전략은 기업이 직면한 어려움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 과제, 일명 크럭스(Crux)를 찾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경영 전략 분야의 세계적인 사상가인 리처드 루멜트 미국 로스…
생성형 인공지능(AI)의 뉴스 저작권 침해를 막기 위해 네이버 등 AI 개발사가 저작권자에게 정당한 보상을 하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신문협회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은 1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생성형 AI 시대 뉴스 저작권 보호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
“잠시만, 이따 건너자.” 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초등학교 후문 앞. 중학교 3학년 유모 군(15)이 하굣길 친구들과 횡단보도를 건너려다 멈칫했다. 횡단보도 앞에 설치된 사각형 모양의 ‘보행자용 도로전광표지(VMS)’에 ‘차량 위험’이란 글자가 떴기 때문이다. VMS는 상황에 따…
“처음부터 잘할 순 없잖아요. 복습 한 번만 하시면 스마트폰 예매 방법을 완전히 익히실 거예요.” 10일 서울 용산구 용산역 렛츠코레일 여행센터 앞.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활용한 기차표 예매 방법을 가르친 후 강사가 어르신에게 이렇게 말했다. 60대로 구성된 강사들은 이날 앱을…
8일 인천공항 자유무역단지에 자리 잡은 CJ대한통운 인천 글로벌배송센터(GDC). 물류 로봇 시스템 ‘오토스토어’ 작업 공간으로 들어서자 140대의 로봇들이 7만6000개의 바구니가 16단으로 쌓여 있는 보관 공간 위를 쉴 새 없이 움직이고 있었다. 로봇은 총 3만 종류의 제품이 담긴…
MZ세대와 함께 일하려면필요에 따라 계약직 혹은 임시직으로 사람을 고용하는 ‘기그 이코노미(Gig Economy)’가 확대되면서 잦은 이직과 유연한 근무 방식이 새로운 흐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언제든 회사를 떠나 새로운 일을 할 준비가 돼 있는 MZ세대와 함께 일하기 위해서는 그에 …
오픈AI가 최근 발생한 챗GPT의 대규모 접속 장애 원인으로 외부 사이버 공격을 지목했다. 9일(현지 시간) 미국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오픈AI는 외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플랫폼에 접속해 과부하를 일으키는 분산서비스거부(DDoS·디도스) 공격의 징후를 포착했다고 밝혔다. 오픈AI는…
미국의 한 스타트업이 옷에 붙여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기를 공개했다. 추후 스마트폰까지 대체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AI 스타트업 휴메인은 9일(현지 시간)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옷에 붙여 사용하는 AI 비서 ‘AI 핀’을 미국 시장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미 샌프란시스코에…
“요즘은 운전 중에도 영어 회화를 연습할 수 있어요.” KAIST 기계공학과 대학원생 이충인 씨(32)는 한 달 전부터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의 음성대화 기능을 활용해 매일 5시간씩 영어 회화를 연습한다. 이 씨는 10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학원과 (온라인) 화상영어를…
내년 갤럭시 스마트폰 신제품에 ‘실시간 통역’ 기능이 탑재된다. 음성 통화를 할 때 한국어로 말을 하면 뒤이어 영어, 중국어 등으로 통역된 기계음이 상대방에게 전달되는 식이다. 거꾸로 상대방이 자신의 언어로 얘기한 것도 한국어로 통역돼 수신된다. 스마트폰에 이런 자체 실시간 통역 기능…
“신한은행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이용 고객들의 비밀번호 오류 건수가 월 90만 건 정도입니다. 이전에는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고객이 본인 확인을 거쳐 번호를 재설정하기까지 평균 20분이 소요됐지만 챗봇 도입 이후에는 단 2분 만에 가능해졌죠.”(김준환 신한은행 디지털혁신단장)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