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621
구독
인공지능(AI)을 사용해 조작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 동영상(사진)이 온라인에 퍼져 하루 만에 조회수 230만 회를 넘는 등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 5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민영 방송 니혼TV 로고가 상단에 떠 있는 이 동영상은 양복을 입은 기시다 총리가 성적인 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사진)가 새로 설립한 인공지능(AI) 스타트업 ‘xAI’가 선보이는 AI의 콘셉트가 공개됐다. 해당 서비스는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의 유료 구독자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머스크가 4일(현지 시간) 자신의 X 계정을 통해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x…
“암 진단 시기를 앞당기고 환자 개인에게 최적화된 약물을 빠르게 찾아낼 것입니다. 인공지능(AI)과 바이오의 융합은 우리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술을 선사할 것입니다.” 지난달 31일 서울대 유전공학연구소에서 만난 이현숙 서울대 바이오인공지능연구단 단장(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
AI, 일의 의미를 재정의하다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과 기그 이코노미 같은 경제 개념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관점으로 ‘일의 의미’를 해석해야 할 필요가 커졌다. 먼저 일의 과거와 현재를 되짚어봐야 한다. 농경 시대에는 생존을 위한 노동이 전부였다. 산업화, 근대화에 따라 집단적 작…
할리우드 배우 스칼릿 조핸슨(사진)이 인공지능(AI)을 이용해 자신의 사진과 목소리를 광고에 무단으로 사용한 AI 앱 업체를 상대로 법적 조치에 나섰다고 미국 연예매체 버라이어티 등이 2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최근 AI를 이용한 유명인 조작 사진과 영상이 논란이 되는 가운데 법적 …
“인공지능(AI)이 미래 직업을 어떻게 바꿀까요?”(리시 수낵 영국 총리) “미래에는 일할 필요가 없어질 수 있어요. 직업은 개인 만족용이 되겠죠.”(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수낵 총리와 머스크 CEO는 2일(현지 시간) 영국 런던 랭커스터하우스에서 약 50분에 걸쳐 A…
인공지능(AI) 산업의 패권을 쥐려는 주요국 경쟁이 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AI 규제기관’ 설립 등을 둘러싼 규제 주도권 다툼도 시작됐다. ‘룰 세팅’을 주도해야 자국 AI 기업에 유리한 표준을 만들고, AI 경쟁력도 강화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미국이 반도체에 이어 AI …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영국에서 열린 ‘1차 AI 안전 정상회의(AI Safety Summit)’에 화상으로 참석해 “디지털 격차가 경제 격차를 악화시키고, 급증하는 가짜뉴스가 우리의 자유를 위축시키고 선거 등 민주주의 시스템을 위협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국은 내년 5월 인공지능(…
미국 영국 중국 등 28개국과 유럽연합(EU)은 1일(현지 시간)부터 이틀 동안 영국에서 열린 ‘인공지능(AI) 안전 정상회의’에서 “AI의 파국적 위험을 막도록 협력하자”며 세계 첫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미국과 치열한 기술 경쟁을 벌이는 중국까지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하지만 협력…
2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첨단기술이 제안하는 미래 라이프스타일 체험을 주제로 ‘2023 디지털미디어 테크쇼·디지털 퓨처쇼’가 열렸다. 한 가족이 제이엠로보틱스 부스를 방문해 인공지능(AI) 안내 로봇인 ‘크루저’를 체험해 보고 있다.
한때 ‘레드오션’으로 불렸던 국내 포스(POS·판매시점정보관리 시스템) 시장에 스타트업 및 빅테크가 속속 진입하고 있다. 오랜 기간 정체됐던 포스 시장이 다시 활발해지는 모양새다. 2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 따르면 국내 포스 시장 규모는 2021년 8억2900만 달러(약 1조1140억…
“건조기를 사용하는 남성 고객의 에어컨 총 사용 시간은 얼마야?” “2만4892.3분입니다.” LG전자가 제품 기획·개발을 위한 고객 데이터 분석에 챗GPT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적용한다. 위 대화처럼 고객의 사용 패턴에 대한 질문을 입력하면 AI 모델이 최근 3년간 고객들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인공지능(AI)이 핵무기나 생화학무기 등 대량살상무기(WMD) 제작에 활용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AI 안전성 평가를 의무화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AI 패권을 둘러싼 미중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AI가 적국이나 …
정부가 데이터와 전력 소모량을 기존 대비 50% 수준으로 절감하는 인공지능(AI) 학습 모델을 개발하고 한국인 100만 명의 바이오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내용의 기술 전략을 발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1일 국가전략기술특별위원회를 열어 AI와 첨단 바이오 분야의 전략 계획 안건을 의…
이동통신업계의 인공지능(AI) 경쟁이 뜨겁다. 성장 한계에 다다른 통신사업 대신 ‘미래 먹거리’로 급부상 중인 AI 분야에서 정면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이다. KT는 31일 서울 서초구 KT 연구개발센터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자체 개발한 한국형 초거대 AI ‘믿음’을 정식 출시한다고 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