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625
구독
SK하이닉스가 12∼14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매리엇 샌타클래라 호텔에서 열린 ‘AI 서밋 2023’에서 GDDR6-AiM 기반의 생성형 인공지능(AI) 가속기 카드인 AiMX 시제품을 최초로 공개했다고 18일 밝혔다. AI 서밋은 AI 기술이나 머신러닝 개발 성과 등을 공…
서울 상위권 대학의 이공계 학과 2학년인 A 씨는 올해 휴학하고 재수종합학원에 등록했다. 의대에 지원하기 위해서다. 학과 공부가 적성에 맞지만, 그걸로 만족할 수는 없었다. 그는 “같은 학과 선배들을 봐도 취업이 쉽지 않다. 박사를 할 것도 아니고 창업은 맨땅에 헤딩”이라며 “지금 좀…
최근 인공지능(AI)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의 지식재산권(IP) 침해가 세계적으로 문제 되는 가운데 세계신문협회(WAN-IFRA)가 지켜져야 할 ‘글로벌 AI 원칙’ 12개항을 발표했다. 17일 한국신문협회에 따르면 세계신문협회는 “콘텐츠 제작자가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배포할…
“성장은커녕 일본의 잃어버린 30년을 답습하지 않을까 하는 위기감마저 듭니다.” 최근 한국 경제가 맞닥뜨린 문제에 대해 재계에서 나오는 말이다. 전 세계는 첨단산업 분야에서 각축전을 벌이는데 한국의 산업 발전 전략은 찾아보기 힘들다는 의미에서였다. 산업계는 이에 글로벌 첨단산업 경…
미국 자동차 노동조합이 ‘빅3’ 자동차 기업을 상대로 사상 첫 동시 파업에 나선 가운데 미국에서 인공지능(AI), 전기자동차 같은 ‘신(新)기술’에 반발한 파업이 확산하고 있다. 기술 발전으로 AI나 로봇 등이 인간을 대체하면서 좋은 일자리가 빠르게 사라질 수 있다는 불안감이 노사 갈…
LG CNS가 로봇을 활용한 플랫폼 사업 강화에 나섰다. LG CNS는 최근 서울 강서구 마곡 LG CNS 본사에서 인공지능(AI) 기반 로봇 솔루션 기업인 ‘XYZ로보틱스’와 업무협약(MOU)을 맺어 국내 물류센터의 로봇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XYZ로보틱스는…
정부가 국민 일상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대거 적용하는 동시에 허위 조작 정보 확산 등 생성형 AI 서비스의 부작용을 막기 위한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이 같은 AI 활성화 및 신뢰성 강화를 위한 사업에 내년에만 909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K텔레콤은 12일 메타버스(3차원 가상공간) ‘이프랜드’를 통해 가상 걸그룹 ‘이프랜디스’와 오프라인의 4세대 보이그룹이 협업한 신곡을 공개(사진)했다. 이프랜디스는 지난해 말 이프랜드를 통해 데뷔했으며 3명의 가상 아티스트가 소속돼 있다. 이프랜디스는 이번에 스타쉽엔터테인먼트가 2…
KAIST가 의사이면서도 인공지능(AI) 등 공학 지식까지 갖춘 의사과학자 양성에 나섰다. KAIST는 공학과 의학 두 영역에 대한 지식을 갖춘 의사과학자를 육성하기 위해 과학기술의학전문대학원(과기의전원)을 설립하겠다고 12일 밝혔다. KAIST는 의사 자격이 없는 일반 학생을 모집해…
정부가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콘텐츠 제작 전 과정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하는 정책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향후 3년간 1500명 이상의 AI 콘텐츠 전문 인력도 육성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이 같은 내용의 ‘AI와 디지털 기반 …
삼성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삼성청년SW아카데미(SSAFY)가 NH농협은행과도 손을 잡는다. 삼성은 NH농협은행과 ‘청년 취업경쟁력 제고 및 디지털 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2일 밝혔다. 앞서 6월 삼성전자와 업무협약을 맺은 신한·KB국민·하나·우리은행과 NH농협은행…
삼성SDS가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솔루션인 ‘브리티 코파일럿(Brity Copilot)’과 ‘패브릭스(FabriX)’를 공개했다. 이 솔루션들을 통해 사람의 개입은 최소화하고 시스템 간 연결성을 강화해 기업의 업무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하이퍼오토메이션(초자동화)’을 선도…
미디어 콘텐츠 산업은 기술의 발전과 궤를 같이하며 진화해 왔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등장하며 디지털 플랫폼이 부상했고, 인공지능(AI)·데이터 분석으로 시청자들의 소비 패턴은 개인화됐다. 융·복합 기술은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메타버스용 콘텐츠 시대를 열고 있다…
‘자동 발레 주차(Automated Valet Parking).’ 5일 독일 슈투트가르트 국제공항 6번 주차장 앞에는 낯선 안내 표지판이 붙어 있었다. 화살표를 따라 지하주차장으로 내려가니 하늘색 바닥에 차 한 대를 세울 만한 별도 공간이 있었다. 바닥에는 ‘내리는 곳(Drop-off…
“이제 눈을 감아보겠습니다.” 5일 오전 독일 슈투트가르트의 8번 고속도로(아우토반). 메르세데스벤츠(벤츠)의 ‘레벨3’ 자율주행차 운전석에 탄 마티아스 카이저 시니어 엔지니어가 조수석에 앉아 있던 기자에게 말했다. 운전 중 핸들을 잡지 않아도 되는 레벨3 차량이긴 했지만 시속 60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