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625
구독
현재 글로벌 100대 유니콘(기업가치 1조 원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에 속하는 기업은 단 1개뿐이다. 기업 평가기관인 CB인사이트가 올해 5월 말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다. 국내 유니콘은 22개이지만, 덩치를 더 키워 ‘데카콘’(기업가치 10조 원 이상) 등으로 도약하기엔 국내 시장…
오픈AI가 28일(현지 시간) 기업용 인공지능(AI) 챗봇인 ‘챗GPT 엔터프라이즈’를 공개했다. 오픈AI와 미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최신 언어모델인 GPT-4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이 서비스는 일반인이 쓰는 유료 챗GPT와 비교해 최대 2배 빠르게 구동된다. 또 GPT-…
내달 미국 의회가 개최하는 인공지능(AI) 청문회에 거대기술(빅테크) 기업 수장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 오랜 앙숙으로 최근 케이지 결투를 예고했다 철회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도 참석할지 주목된다. 로이터·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28일(…
A보험사는 고객이 청구한 보험금 업무 처리 과정에 생성형 인공지능(AI)을 도입했다. AI가 미리 학습한 과거 지급 사례 등을 분석해 해당 청구에 대한 보험금 지급 여부 및 규모, 보험사기 가능성 등을 진단하는 것이다. 보험사 조사원은 AI가 제공한 보고서를 토대로 보험금 지급이 적합…
네이버가 한국어 기반 생성형 인공지능(AI)인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했다. 오픈AI의 ‘챗GPT’와 마찬가지로 뉴스 등으로부터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해 자연어를 이해할 수 있는 거대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뉴스 콘텐츠를 이용할 때 대가 지급 여부와 기준은 밝히지 않아 ‘…
구광모 ㈜LG 대표가 미래 먹거리 점검을 위한 북미 출장길에 나섰다. 인공지능(AI)과 바이오(Bio), 친환경 첨단기술(Cleantech)을 일컫는 이른바 ‘ABC’ 전략사업에 더 힘이 실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4일 LG그룹에 따르면 구 대표는 21일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L…
글로벌 1위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가 올해 2분기(5∼7월)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는 ‘깜짝 실적’을 내놨다. 업계가 전망했던 AI 반도체 훈풍이 숫자로 증명되면서 이와 연관된 첨단 메모리 제품을 만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낙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23일(현지 시…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AI) 기반 기관자동화솔루션을 탑재한 선박을 고객사에 인도했다고 24일 밝혔다. 선박 주요 장비에 대한 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화재 같은 비상·돌발 상황을 자동 인식해 ‘AI 기관사’라고도 불리는 기술이다. 24…
SK텔레콤이 기업·공공용 생성형 인공지능(AI)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자사와 타사의 거대언어모델(LLM)을 조합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멀티 LLM 전략’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자체 개발한 LLM ‘에이닷’과 미국 앤스로픽, 국내 AI 기업 코난테크놀로지의 L…
IBM이 뇌를 모사한 ‘인공지능(AI) 반도체’를 개발해 공개했다. 기존에 개발된 AI 반도체와 비슷한 에너지 효율을 유지하지만 연산 처리량은 15배에 달한다. 대규모 연산이 가능한 AI 학습에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IBM은 최근 국제학술지 ‘네이처 일렉트로닉스’에 새로 개발한 …
9일 충북 청주의 사료·펫푸드 업체 ‘엔토모’의 사육장 안. 박기환 대표(36)가 플라스틱 판에 담긴 흙을 헤집자 꿈틀거리면서 음식물 쓰레기를 먹는 한 무더기의 유충(애벌레)들이 보였다. 상앗빛을 띠는 유충은 단백질 등이 풍부해 ‘신이 내린 곤충’이라 불리는 동애등에였다. 동애등에가 …
한국신문협회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의 데이터 학습으로 뉴스 저작권이 침해받고 있다며 22일 네이버와 카카오, 구글코리아, 마이크로소프트(MS) 등 국내외 대형 정보기술(IT) 기업들에 뉴스 저작권 침해 방지를 위한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신문협회는 이날 의견서 ‘생성형 AI의 뉴스 저…
현대자동차그룹은 첨단 모빌리티 분야의 연구 성과와 방향성을 공유하는 학술행사 ‘2023 연구개발(R&D) 기술 포럼’을 경기 화성시 롤링힐스 호텔에서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올해가 8회째로 현대차·기아의 전문 연구조직인 리서치랩을 중심으로 선행기술 연구 성과와 미래 추진 전…
SK하이닉스가 인공지능(AI)용 초고성능 D램 신제품인 고대역폭 메모리(HBM) 5세대(HBM3E) 개발에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업계 최초로 HBM 4세대(HBM3) 개발 및 양산에 나선 데 이어 5세대 제품에서도 주도권 잡기에 나선 것이다. HBM은 여러 개의 D램을 수직 연결…
삼성전자는 SAIT(옛 종합기술원)에서 10월 20일까지 국내 대학 학부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삼성 AI/CE 챌린지 2023’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올해 3회째를 맞는 삼성 AI/CE 챌린지는 과학기술 인재 발굴과 연구 강화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이다. 인공지능(AI)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