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621
구독
자연어를 이해하는 실용 인공지능(AI) 기술 기업 무하유는 챗GPT가 쓴 문장을 찾아내는 GPTKiller(GPT킬러) 솔루션을 개발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무하유는 지난 12년간 AI기반의 표절검사 서비스인 카피킬러를 운영하며 축적된 문서 데이터와 자사만의 한국어 자연어 이해(NL…
국내 연구진이 ‘입을 수 있는’ 고성능 온도센서 개발에 성공했다. 물리적 자극에도 쉽게 고장나지 않고 대량 생산이 가능해 웨어러블 기기 등에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KAIST는 박성준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섬유형 온도센서를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기존에는 얇은 실 형태…
올해 상반기(1∼6월)에 기업의 기밀 정보 등을 탈취하는 ‘초기 침투 브로커(IAB)’의 활동이 증가하면서 보안 침해사고 10건 중 3건이 ‘정보 유출’ 피해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IAB는 공격자에게 해킹 초기 침투 경로를 제공하거나 취약점을 파악해 그 정보를 판매하는 역할을 가리킨다…
네이버가 이르면 다음 달 출시를 앞두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명을 ‘큐:(Cue:)’로 확정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서치GPT’라는 가칭으로 알려진 네이버의 차세대 AI 챗봇 서비스명을 ‘큐:’로 확정하고 최근 특허청에 상표 출원을 완료했다. 네이버 관…
14일 오후 서울 마포구의 한 작업실. 웹툰 ‘지옥에서 독식’을 그린 김동훈 작가가 대형 태블릿PC 앞에서 웹툰을 그리고 있었다. 밑그림을 만든 뒤 선을 따고 채색과 명암까지 완성하는 데 걸린 시간은 총 5시간. 옆에 있던 박광철 작가(한국만화가협회 이사)가 생성형 인공지능(AI)으…
“생성형 인공지능(AI) 시스템이 언론사가 만든 뉴스 콘텐츠를 허락 없이 사용하는 것은 지식재산권 침해에 해당합니다.” 뉴욕타임스(NYT) 등 미국 2000여 개의 언론사가 속한 언론단체 뉴스미디어얼라이언스(NMA)는 올해 4월 20일(현지 시간) ‘AI 원칙’이란 제목의 성명서를 발…
과학계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이 학습을 위해 무료로 공개된 과학 논문들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논문 저자가 저작권을 가지고 모든 연구자에게 무료로 내용을 공개하는 ‘오픈 액세스(open access·논문을 무료로 개방하는 게재 방식)’ 문화가 쇠퇴할…
정부가 올 한 해 동안 부정 수급이나 부당 사용이 의심되는 국고보조금 사업을 7500건 적발해 점검하기로 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부정 의심 사업의 탐지 적중률도 대폭 끌어올릴 방침이다. 19일 기획재정부 국고보조금부정수급관리단은 올 상반기(1∼6월) ‘e나라도움’을 통해 보조…
LG가 국제 인공지능(AI) 학회에서 사람처럼 이미지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AI가 이미지를 본 뒤 10초 만에 5개 문장, 10개 키워드를 생성하는 수준으로 방대한 양의 이미지 검색·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LG AI연구원은 캐나다 밴쿠버에서…
삼성은 16일 서울 강남구 ‘삼성청년소프트웨어아카데미(SSAFY)’ 서울 캠퍼스에서 SSAFY 8기 수료식을 열었다. SSAFY는 삼성이 2018년 발표한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방안’의 일환으로, 청년 소프트웨어(SW)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이다. 18일 삼성에 따르면 8기 수료…
SK텔레콤은 자사가 주도하는 인공지능(AI) 사업 연합체 ‘K-AI얼라이언스’에 4개 기업이 추가로 합류했다고 18일 밝혔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16일(현지 시간) 미국 실리콘밸리 미국 현지법인 SKT아메리카에서 ‘K-AI얼라이언스 유나이트’ 행사를 열고 회원사 대표들과 글로벌…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으로 이를 접목한 스마트팩토리도 함께 진화하고 있다. 특히 따로 정답을 정해놓지 않더라도 유연하게 대응하는 ‘비(非)지도 학습’ 기술이 고도화하며 산업 현장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불량을 정확하게 분별해 냄으로써 공정효율을 높이는…
‘영준이 아닙니다. 이 인물은 지선입니다.’ 지난달 25일 대전 유성구에 있는 김창익 KAIST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연구실. 특수한 무늬의 방역 마스크를 착용한 연구팀 관계자가 영상 인식기 앞에 서자 인공지능(AI) 안면 인식 시스템이 해당 인물 식별에 오류를 나타냈다. 안면 인식 시…
팔레스타인 주민 약 3만3000명이 거주하는 요르단강 서안지구의 헤브론 내 이스라엘군 통제지역(H2). 팔레스타인 주민은 이동하기 위해 수많은 검문소를 거치는데 검문소 앞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안면 인식 카메라와 만난다. 세계 최대 인권 단체 국제앰네스티는 지난달 2일(현지 시간) …
인공지능(AI)의 발전이 가져올 수 있는 잠재적인 위협을 최소화하려는 국제적인 규제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은 세계 최초로 AI 규제법 도입을 위한 최종 협상에 돌입한다. 유럽의회는 14일(현지 시간) 본회의 표결에서 EU 전역에서 AI를 규제하기 위한 법안 협상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