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향후 2년간, 임대주택 11만4000가구 공급” “임대주택, 신축 매입임대와 공공전세로 공급” “공공임대 거주 최대 30년…소득기준 150% 확대” < 동아닷컴 >
정부가 19일 발표하는 전세대책에 도심 호텔을 개조해 공공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방안이 담길 것으로 알려지면서 벌써부터 실효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무주택 서민은 모텔에 살라는 거냐” 등의 비판 여론이 높아지자 여당은 “여러 대책 중 하나”라며 수습에 나섰다. 18일 당정과 국토부 …
국민의힘은 18일 호텔이나 오피스텔 상가 건물을 주거용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정부의 전·월세 대책으로 제시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여권을 향해 “초등학교 학급회의 수준의 대책”, “탁상공론의 극치” 등으로 평가절하하고, 파격 대책 대신 실효성 있는 부동산 정책을 내놓으라고 압박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세난 등 부동산 문제를 잠재우기 위한 대책 중 하나로 ‘호텔을 매입해 전세집으로 전환’하는 안을 내 놓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황당무계하다”며 혀를 찼다. 하 의원은 18일 페이스북을 통해 “호텔과 주거용 아파트는 기본 구조나 주거환경 자체가 완전…
“이달 말부터 신용대출마저 막힌다고 하니, 무주택자분들의 마음이 조급해지신 거 같습니다. 주말부터 매수 문의가 늘어 오랜만에 바빴네요. 그러나 집값이 단기간에 많이 오른 상황이라 매수 결정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서울 강북구 A공인) 정부가 주택 구입 목적의 신용대출을 제한하기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최근 전세난 심화에 대해 당대표로서 공식 사과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여기저기서 나도 당했다고 하는 ’전세 난민 미투(Me Too)가 이어지고 있다. 전세대란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서울 지역 빌라(다세대·연립주택) 거래량이 아파트 거래량을 넘어서고 있다. 아파트는 가격이 단기 급등한 데다 규제가 집중돼 거래절벽이 심화한 반면, 전세난에 지친 무주택자들이 일부 빌라로 매수 전환하면서 거래 역전이 나타났다는 분석이다. 17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집계 중반을…
서울 마포구의 15년 된 아파트에 전세를 사는 30대 A 씨는 최근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신도시에 있는 직장 근처의 전셋집을 알아보다가 이사 계획을 접었다. 전세 매물을 구하기도 어려운 데다 30평형대 아파트 호가가 10억 원 안팎에 달해 오히려 현 전셋집보다 3억 원가량 비쌌다. …
임대차 2법 시행 이후 서울 아파트 월세시장에서 고가 월세와 중저가 월세 간 격차가 더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부동산 정보서비스 ‘직방’이 2011년부터 올해 11월 12일까지 이뤄진 서울 아파트 월세 거래가격을 분석한 결과 서울에서 거래된 아파트 월세거래가격 상위…
“무주택 장모님입니다. 여유자금은 1억원~1억5000만원입니다. 갭투자 할 만한 곳 추천 부탁드립니다” “2~3년 안에 결혼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집을 마련해야 할 것 같은데 청약은 가점이 낮아 안 될 것 같고, 갭투자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디에 하면 좋을까요” 서울을…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부동산 시장을 정상화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지금 부동산 대란은 시장의 실패가 아닌 정부 정책의 실패로 국민의힘은 대안세력으로서 징벌적 세금 등 정부의 부동산 규제 대못을…
임대차2법 시행 이후 서울 전세가격이 급등하는 가운데 정부가 이르면 18일 전세대책 발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강북 지역에서도 매매가격 15억 원을 넘기는 단지가 속속 나오는 등 급등한 전세가격이 매매가격까지 끌어올리고 있다. 15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
임대차2법 시행 이후 서울 전세가격이 급등하는 가운데 정부가 이르면 18일 전세대책 발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강북 지역에서도 매매가격 15억 원을 넘기는 단지가 속속 나오는 등 급등한 전세가격이 매매가격까지 끌어올리고 있다. 15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서울 마포구의 김모 씨(34)는 전세 만기가 돌아오는 내년 5월 “들어와 살겠다”는 집주인에게 집을 내주고 경기도 아파트로 이사할 계획이다. 지금 사는 동네에선 마땅히 갈 곳을 찾지 못했다. 전세금은 그새 3억 원이 올랐다. ‘전세 난민’이 된 그는 월세라도 구해 보려고 동분서주했다.…
강력한 임대차 3법 시행이 시행되자 전세대란이 심화되면서 정치권에서는 추가 규제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아예 전셋값 상한선을 정하거나 전세 계약기간을 최대 6년(3+3년)으로 늘리는 내용의 법안을 잇달아 발의했다. 시장에선 여당이 전세시장 혼란을 부채질하고 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