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 영등포역 주변과 도봉구 창동 공장지대, 도봉구 쌍문1동 덕성여대 주변 등 21곳이 정부가 ‘2·4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로 선정됐다. 정부는 이들 지역의 용적률을 현재보다 평균 230%가량 끌어올려 약 2만 5200채의 주택을 …
2·4 공급대책 발표 50일이 지나면서 팽창하던 주택 매수심리가 빠른 속도로 가라앉고 있다. 매매가격 상승을 부채질하던 전셋값도 서울 강남 지역을 중심으로 하락 전환하면서 안정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의 바람대로 본격적인 집값 하락으로 이어질 지 관심이 쏠린다. 26일 KB국민…
정부가 2·4 공급대책의 중단없는 추진을 강조하고 있지만 연일 악재가 쏟아지고 있다. 3기 신도시에 이어 관가의 땅투기 의혹이 확대되고 있어서다. 특히 핵심 추진부서의 경찰수사가 본격화되면서 자칫 추진동력 자체가 와해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2·4 대책 흔들림없이 이행”……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의 투기 의혹에 이어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시한부 유임’ 상태로 전락하면서 2·4공급대책의 기초부터 흔들리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투기 의혹에 책임이 있는 변 장관에 대해 교체 시기를 밝히지 않은 ‘어정쩡한 경질’을 하면서 ‘변창흠표 공급대책’…
정부의 2·4 공급대책과 미국발 금리 인상 우려 등의 영향으로 수도권 아파트 값 역시 급등세가 한풀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예정지역은 상승세가 이어졌다. 한국부동산원은 3월 둘째 주(8일 조사 기준) 전국의 아파트 매매 가격이 전주 대비 0.24% 올…
2·4 공급대책 이후 주춤하던 서울 아파트값이 전주와 같은 상승률을 유지하며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4 공급대책 발표로 인한 집값 억제 효과가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11일 한국부동산원의 3월 2주차(8일 기준) 주간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11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땅투기 의혹에 대한 정부의 1차 전수조사 결과가 발표에 부동산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조사결과에 따라 문재인 정부 공급대책의 운명이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투기 사실이 무더기로 나올 경우 공급대책 일정은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반면 투기 사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의 땅 투기 의혹으로 정부 주택공급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사전청약 등 3기 신도시를 포함한 수도권 주택공급 일정을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으나, 시장을 중심으로 의구심이 커지는 모양새다. 부동산업계 일각에서는 불확실성이 큰 사전청약 …
문재인 대통령이 9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100억원대 땅 투기 의혹과 무관하게 2·4 부동산 대책의 흔들림 없는 추진을 주문한 것은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을 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과거 사장 재직 시절 불거진 LH 임직원 투기…
LH 직원들이 광명시흥지구에서 땅을 매입하기 시작한 시점 2017년 8월 경부터 이 일대 거래량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한국부동산원 부동산거래현황에 따르면 경기 광명의 순수토지(건축물을 제외한 토지) 거래량은 지난해 2520필지로 관련 통계가 작성된 2006년 이래…
야당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의혹 조사를 위해 구성된 정부 합동조사단에 국토교통부 등이 참여한 것을 두고 “경제 부처들의 ‘셀프 면죄부 시도”라고 비판했다. 야당은 LH 사장을 지낸 변창흠 국토부 장관의 해임도 요구했다.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은 7일 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사전투기 의혹’과 관련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무관용 조치 등의 대책을 내놓았다. 이 의혹을 처음 알린 단체들은 ‘수사기관 강제수사 및 감사원 감사도 함께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정부조사만으로는 신뢰를 얻…
정부가 경기도 광명·시흥지구를 6번째 3기 신도시로 지정하면서, 시흥 지역 신고가 아파트가 속출하고 있다. 5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주간 아파트가격동향 자료에 따르면 이번주 시흥 아파트값은 전주대비 0.71% 올랐다. 시흥 아파트값은 2·4공급 대책 발표 직후 0.38% 오른…
서울 도심 32만호 주택 공급을 골자로 한 2·4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지 한 달이 지난 가운데, 국민 61%는 앞으로도 여전히 집값이 더 오를 것으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갤럽에 따르면 지난 2~4일 사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에게 ‘향후 1년간 집값 전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