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카 바이러스와 신경마비 증세를 일으키는 희귀질병인 길랭바레 증후군(GBS)간의 상관 관계를 보여주는 첫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BBC 등 외신이 1일 보도했다.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의학학술지 랜싯에 실린 프랑스 파스퇴르 연구진의 논문에 따르면 2013~2014년 프랑스령 폴…
일본에서도 지난해 이후 처음으로 지카 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나왔다. 가나가와(神奈川) 현 가와사키(川崎) 시 거주 10대 남성이 가족과 함께 9∼20일 브라질 관광을 다녀온 뒤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25일 확인됐다고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20일부터 발열 증…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지카 바이러스를 막을 방법으로 세계보건기구(WHO)가 유전자 변형 모기와 곤충을 감염시키는 ‘월바키아’ 박테리아를 권장하고 나섰다. WHO는 16일 성명서를 내고 모기 서식지 없애기와 소독 작업도 지속돼야 하지만 생식 능력을 변형시킨 모기와 월바키아 박…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카 바이러스와 소두증(小頭症) 확산 사태에 대해 ‘국제 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한지 보름이 넘었지만 확산세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WHO가 바이러스 유행 판정을 내린 국가는 비상사태를 선포한 지난 1일 28개국에서 15일 현재 34개국으로 늘었다 …
보건당국이 세계 각국으로 확산 중인 지카 바이러스의 백신 개발을 최우선적으로 지원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5일 지카 바이러스 백신과 진단 키트, 치료제가 신속하게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의약품 규제기관 국제연합(ICMRA)’에 가입한 미국 유럽 중국 등 21개국과 관…
“환자 외에 보호자분도 최근에 37.5도 이상 열이 난 적이 있으십니까?” 설날 당일인 8일 새벽, 서울 강남구 일원로 삼성서울병원의 응급실 입구에 들어서자 바로 경비원이 앞을 가로막았다. 그는 최근 지카 바이러스 발병 국가를 다녀온 적이 있는지, 발열 현상이 있었는지 등을 물으며…
《 소두증(小頭症)을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지카 바이러스 확진 환자가 중국에서 처음으로 나왔다. 중국 국가위생계획생육위원회는 9일 장시(江西) 성에 사는 34세 남성을 격리 치료 중이라고 밝혔다. 이 남성은 지난달 28일 남미의 베네수엘라를 여행하던 중 발열과 두통 등 감염 증세를…
지카 바이러스를 옮길 가능성이 큰 흰줄숲모기가 국내에서는 제주도에 주로 서식하는 것으로 9일 확인됐다. 기온이 높고 수풀이 우거진 환경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보건당국은 아직까지 이 모기에서 지카 바이러스가 발견된 적이 없고 채집된 전체 모기 중 비중이 낮아 아직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
국내에서도 5일까지 지카 바이러스 감염 의심 사례 17건이 접수됐지만 13건은 음성으로 판정됐고, 4건은 조사 중이다. 전문가들은 “철저한 예방은 필요하지만 지나치게 염려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한다. 지카 바이러스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정리했다. ○ 국내에 대규모로 확산될 가능성은?…
유럽에서도 처음으로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 임신부가 나왔다. 콜롬비아에서는 지카 바이러스가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희귀 질환인 길랭바레 증후군 사망자가 처음으로 확인돼 지구촌의 지카 바이러스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스페인 보건부는 4일(현지 시간) 카탈루냐 주 북동부의 의료 …
“‘제약계의 삼성’이 나오려면 정부가 신약 개발 지원금을 지금의 10배로 늘려야 합니다.” 이노비오-진원생명과학 컨소시엄을 이끌며 지카 바이러스 백신을 개발 중인 이노비오의 조지프 김 대표(46·사진)는 4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2002년 설립한 이노비오가 15년 만에 시가총액…
다국적 제약사들이 앞다퉈 지카 바이러스 백신 개발에 뛰어들고 있는 가운데 국내 제약사가 주도적으로 참여한 백신 개발 컨소시엄이 한국이 아닌 미국에서 임상(인체)시험 승인 절차를 밟기로 한 사실이 4일 확인됐다. 안전성 확보 정도에 따라 허가 절차를 1년 이상 단축해주는 미국 식품의약국…
지카 바이러스 유전자 백신을 개발 중인 국내 제약사가 한국이 아닌 미국에서 임상시험 승인 절차를 밟고 있다. 진원생명과학이 미국 바이오테크사인 이노비오와 공동 개발해 글로벌 시장으로 직행할 수 있다는 것이 표면적 이유다. 하지만 실제로는 혁신적 신약에 ‘패스트트랙(신속 처리)’ 혜택을…
성관계에 의한 지카 바이러스 전염 사례가 미국에서 보고됐다. 미국 텍사스 주 댈러스 카운티 보건당국은 베네수엘라를 다녀온 사람과 성관계를 한 환자가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2일 발표했다. 확진 판정을 내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미국 본토 내에 머물러 온 이 환자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