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에 대한 특별연구를 진행할 모기팀을 새로 만들 겁니다. 지카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일본뇌염, 뎅기열 등 모기를 매개체로 감염되는 무서운 질병들을 막기 위해서라도 모기를 연구해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어요.” 정기석 신임 질병관리본부장(사진)은 3일 지카 바이러스 대응 방안에 …
6개월 앞으로 다가온 2016 리우데자네이루(리우) 올림픽이 지카 바이러스 충격으로 역대 최악의 올림픽이 될지 모른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리우 올림픽은 그동안 브라질의 재정 위기와 환경오염이라는 이중고에 시달려 왔다. 여기에 세계를 ‘신생아 소두증 공포’로 몰아가고 있는 지카 …
세계보건기구(WHO)가 1일(현지 시간) 스위스 제네바 본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지카 바이러스와 소두증(小頭症) 확산 사태에 대해 ‘국제 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했다. WHO의 비상사태 선포는 2009년 신종플루(H1N1), 2014년 5월 소아마비, 2014년 8월 …
“소두증(小頭症) 태아, 낙태하지 마세요. 저도 소두증에 걸린 채 태어나 의사가 곧 죽는다고 했어요. 하지만 잘 성장했고 대학도 마쳤습니다.” 선천적으로 머리가 작게 태어나는 소두증에 걸려 태어났지만 수술과 치료를 통해 건강하게 성장한 브라질 언론인 아나 카롤리나 카세리스 씨(24…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카 바이러스 확산 사태와 관련해 ‘국제 보건 비상사태’를 신속하게 선포한 배경에는 2014∼15년 서아프리카 에볼라 사태 때의 뼈아픈 실수를 다시는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는 판단이 있다. 2013년 12월 서아프리카 기니에서 처음 발병한 에볼라는 이웃 국가인…
박근혜 대통령은 2일 최근 차관급으로 격상된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장에 정기석 한림대 성심병원장(58·사진)을 임명했다. 확산 우려가 커지는 지카 바이러스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인선을 서두른 것으로 보인다. 정 본부장은 대구 출신으로 서울대에서 호흡기내과 분야 박사 학위를 받았다.…
“국내로 지카 바이러스가 들어오는 것은 시간문제다. 하지만 대규모 확산이 일어날 가능성은 낮다.” 지카 바이러스에 대한 보건 당국의 분석이다. 중남미, 동남아 등 해외에서 감염된 사람이 국내로 들어올 가능성은 충분하지만 호흡기로 전파되는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처럼 대규모…
세계보건기구(WHO)가 1일(현지 시간) 이집트숲모기가 옮기는 지카 바이러스 확산에 ‘국제 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임신부가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소두증(小頭症) 아기가 태어날 수 있어 감염자가 많은 남미 국가들은 패닉에 빠졌다. 지적장애나 뇌성마비 등을 불러오는 소두증 신생아…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카 바이러스 비상사태 선포 검토에 들어간 가운데 이를 제일선에서 막아야 할 국내 방역의 핵심 자리가 비어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방역 최전선의 수장인 인천공항검역소장은 두 달째 공석이고, 1월 차관급으로 격상된 질병관리본부장은 계속 적임자를 찾지 …
인도네시아에서 지카 바이러스가 감염자가 발견됐다 인도네시아 현지 언론에 따르면 1일 에이크만분자생물학연구소는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잠비주에 거주하는 27살 남성이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밝혔다. 이는 뎅기열 연구 도중 우연히 발견된 것으로, 이 남성은 해외여행 경험이 없어 연구…
2014년 에볼라, 2015년 메르스에 이어 올해는 지카 바이러스 공포가 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이번 지카 바이러스 확산의 발원지가 8월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이 열릴 브라질이라는 점에서 세계적 대확산의 공포가 더 크다. 세계보건기구(WHO)는 1일(현지 시간) 긴급회의를 열어 지…
지카 바이러스 사태의 고민은 확산 속도는 폭발적이지만 이를 막을 백신이나 치료제가 현재로선 전혀 없다는 것이다. 지카 바이러스는 1947년 원숭이, 1964년 인간에게서도 발견됐다. 그런데도 치료제나 백신 개발이 늦어진 이유는 2007년까지 주로 아프리카와 아시아 지역에서만 발병…
“지카 바이러스에 걸리면 머리 작은 아기 낳는다며?” “그러게. 머리 작은 아기 낳으면 얼마나 좋을까.” 20대 여성들이 엘리베이터에서 나누는 대화를 들으며 헛웃음이 나왔다. 그들은 소두증(小頭症)을 연예인처럼 작은 얼굴을 갖는 걸로 이해하고 있었다. 소두증에 걸린 신생아 머리 둘레는…
보건복지부는 29일 신생아 소두증(小頭症·뇌가 발달하지 못해 머리가 정상 범위보다 작은 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지카(Zika) 바이러스 감염증을 제4군 법정감염병으로 지정했다. 제4군 감염병은 국내에서 새롭게 발생했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신종 감염병, 국내 유입이 우려되…
질병관리본부는 지카바이러스와 관련해 인터넷과 사회연결망 서비스(SNS) 등에 올라오고 있는 궁금증에 대해 질문과 답변(Q&A)을 만들어 29일 배포했다. 질병관리본부는 국민들이 지카바이러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접하고 여행지에서의 모기 기피 등 관련 예방수칙을 지켜줄 것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