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182
구독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올해 노벨평화상을 통해 인간답게 존중받아야 할 어린이의 권리를 강조했다. 노벨위는 말랄라 유사프자이 양과 카일라시 사티아르티 씨를 선정한 이유를 “어린이와 청소년의 억압에 반대하고 모든 어린이의 교육권을 위한 투쟁을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공동 수상자 중 한…
《 2014년 노벨평화상은 탈레반의 살해 위협에도 여성의 교육받을 권리를 주장한 파키스탄의 말랄라 유사프자이 양(17)과 인도의 아동 인권 운동가 카일라시 사티아르티 씨(60)가 공동 수상했다. 노벨위원회는 10일(현지 시간) “두 사람 모두 어린이와 청소년의 억압에 반대했다”고 선정…
올해 노벨 화학상은 빛의 한계를 뛰어넘은 과학자 3명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노벨상위원회는 초고해상도 형광현미경을 개발한 에릭 베치그 미국 하워드휴스의학연구소 그룹리더(54), 슈테판 헬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생물물리화학연구소장(52), 윌리엄 머너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61)를 노벨 …
올해 노벨 물리학상은 새로운 물리학 원리를 찾는 대신 인류에게 고효율·친환경의 새로운 광원(光源)을 선물한 일본 출신 과학자 3명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노벨상위원회는 청색 발광다이오드(LED)를 최초로 개발한 아카사키 이사무(赤崎勇·85) 일본 메이조대 교수와 아마노 히로시(天野浩…
2014년 노벨 물리학상에 일본인 교수 3명이 공동 선정되자 일본 대학과 과학계의 저력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일본은 이날 수상자 3명을 포함해 역대 22명(미국 국적 2명 포함)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이 중 문학상 2명과 평화상 1명을 제외한 19명이 이공계 수상자다. 분…
올해 노벨 생리의학상은 뇌신경 과학자들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카롤린스카 의대 노벨위원회는 존 오키프 영국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UCL) 교수(75)와 노르웨이과학기술대(NUST)의 부부 과학자인 마이브리트 모세르 교수(51·여), 에드바르드 모세르 교수(52)를 공동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10일 노르웨이에서 발표되는 올해 노벨 평화상 수상자로 ‘헌법 9조를 지키는 일본국민’이 급부상하고 있다. 헌법 9조는 전쟁 포기, 군대 보유 금지를 규정하고 있어 일본 헌법이 ‘평화헌법’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만들었다. 4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노벨상 수상자를 매년 예측해오던 ‘오슬로…
프란치스코 교황(77)과 콩고민주공화국의 의사 드니 무퀘게 박사(59)가 10일 발표되는 노벨평화상 수상 후보로 점쳐졌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3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온라인 베팅업체 윌리엄힐과 패디파워는 프란치스코 교황과 무퀘게 씨를 수상 후보 1, 2순위로 꼽았다. 프란치…
“과학연구에서는 자신의 신념을 믿고 밀고 나가는 근성이 중요합니다. 과학은 어렵지만 흥미롭고 놀라운 분야이므로 애정을 갖고 공부해 나가길 바랍니다.” 올해 노벨 화학상을 받은 아리에 와르셸 미국 남캘리포니아대 교수의 조언이다. 그는 미래과학콘서트 중간에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국…
“저는 스도쿠 체스 퍼즐 맞추기를 좋아합니다. 과학도 퍼즐 맞추기와 같아요. 답을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쾌감이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일찍 연구실에 가고 싶을 정도예요.” 리처드 로버츠 박사는 과학자라는 직업의 즐거움을 1000여 명의 청중에게 이렇게 설명했다. 28일 고려대 …
올해 노벨 경제학상을 공동 수상한 로버트 실러 미국 예일대 교수와 유진 파마, 라스 피터 핸슨 시카고대 교수는 주식과 채권 등 자산 가격의 실증적 분석의 대가로 꼽히는 경제학자들이다. 하지만 시장의 효율성에 대한 태도나 자산 가격에 접근하는 방식은 완전히 다르다. 실러 교수는 경제…
올해 노벨 경제학상은 로버트 실러 예일대 교수(67)와 유진 파마(74), 라스 피터 핸슨(61) 시카고대 교수가 공동 수상했다. 스웨덴 왕립과학원은 14일(현지 시간) 이들에 대해 “주식과 채권 등 자산 가격을 연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한 공로를 세웠다”고 밝혔다. 왕…
“화학무기금지기구(OPCW) 앞에 놓인 (시리아에서의) 힘들고 목숨을 건 임무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미국 CNN방송은 11일 노벨위원회가 OPCW에 평화상을 수여하기로 했다는 발표가 나온 직후 수상 의미를 이렇게 설명했다. 노벨위원회도 성명에서 “최근 시리아에서의 화학무기 사…
2013년 노벨 평화상 수상자에 화학무기금지기구(OPCW)가 선정됐다고 노르웨이 노벨위원회가 11일 발표했다. 노벨위원회는 “OPCW는 화학무기를 폐기하기 위해 광범위한 노력을 기울였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위원회는 “OPCW가 1997년 설립된 뒤 국제법상 화학무기 사용을 …
올해 노벨화학상은 단백질 등 거대분자의 구조와 복잡한 화학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과 분석방법을 만든 마르틴 카르플루스 하버드대 화학과 명예교수(83)와 마이클 레빗 스탠퍼드대 구조생물학과 교수(66), 아리에 와르셸 남캘리포니아대(USC) 생화학 및 화학과 교수(73)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