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 시간) 트위터를 통해 이슬람국가(IS)의 수괴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의 후계자도 사살했다고 밝혔다. 그는 “바그다디의 제1 후계자가 미군에 의해 사살됐다는 사실을 방금 확인했다. 그는 이제 죽었다”고 썼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사살된 후계자가…
미국이 지난 27일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창시자인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 제거 작전에서 IS 지도부와 조직원들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가치있는 정보’를 확보했다고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국방부와 군 관계자들은 27일 발견한 정보에 대해 구…
미국의 급습작전으로 이슬람국가(IS) 수괴 아부 바르크 알바그다디가 사망한 가운데 쿠르드족이 미 정보당국에 이와 관련한 직접적 정보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알바그다디의 속옷, 혈액샘플 등도 제공해 신원확인에 도움을 줬다. 28일(현지시간) 대부분이 쿠르드족으로 구성된 시리…
미군 특수부대의 습격작전으로 사망한 이슬람 원리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수괴 아부 바크르 알 바그다디의 시신이 바다에 수장됐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2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미국 관리 3명의 발언을 인용, 미국이 알 바그다디의 유해를 바다에 매장했으며 이슬람 관습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야당 민주당 지도부가 이슬람국가(IS) 수괴 아부 바크르 알 바그다디(48) 급습 작전의 사전 통보 문제를 두고 대립하고 있다. 민주당은 정보 ‘패싱’에 강한 불쾌감을 보이며 이번 작전의 의미도 평가절하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 자체가 정보유출 …
“그를 잡았다. 100% 확신한다. ‘잭팟’이다. 오버.” 26일 오후 7시 15분경(미국 동부 시간) 시리아 북서부 이들리브 바리샤. 이슬람국가(IS) 수괴 아부 바크르 알 바그다디(48)를 체포하기 위한 ‘케일라 뮬러’ 작전에 투입된 미군 특수부대 지휘관이 워싱턴 백악관으로 다…
러시아 크렘린(대통령궁)은 28일(현지시간) 급진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수장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가 미군 작전으로 사망했음이 확인된다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테러와의 싸움에 큰 공헌을 한 셈이라고 강조했다. 러시아 국영 타스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이슬람국가(IS)의 수장인 아부 바카르 알 바그다디를 습격하는 영상의 공개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미국 의회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이날 앤드루스 공군기지를 방문한 트럼프 대통령은 알 바그다디를 습격하는 작전 영상의 공개 가능성과 …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27일(현지 시간) 이슬람국가(IS) 수괴 아부 바크르 알 바그다디(48) 급습 작전명을 IS 희생자 ‘케일라 뮬러’에서 따왔다고 밝혔다. 미국 인권활동가인 뮬러는 2013년 8월 IS에 납치돼 바그다디에게 성학대를 당하다가 2015년 2…
“그를 잡았다. 100% 확신한다. ‘잭팟’이다. 오버.” 미국 동부 시간 26일 오전 7시 15분(한국 시간 26일 오후 8시 15분)경 시리아 북서부 이들리브 바리샤. 이슬람국가(IS) 수괴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48)를 체포하기 위한 ‘케일라 뮬러’ 작전에 투입된 미군 특…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지도자를 제거한 군사작전의 성과를 알리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하원의 탄핵 조사와 시리아 철군 결정에 대한 비판으로 궁지에 몰린 트럼프 대통령이 현재의 정치적 상황을 뒤집을 ‘반전 카드’로 활용하려 한다는 해석…
극단 이슬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의 수괴 아부바크르 알바그다디는 터키 접경지역인 시리아 북서부 이들립 주의 바리샤 인근에 있는 시설에 은신해있다가 미군의 습격을 받고 자살폭탄조끼를 터트려 자폭했다. 바리샤는 이들립 주의 주도 이들립으로부터 북쪽으로 약 24km 떨어져 있으며,…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은 27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의회 지도자들보다 먼저 러시아에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수괴인 아부 바크르 알 바그다디 급습에 대해 통보했다면서 백악관이 통상적인 절차를 밟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중…
이슬람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 조직 이슬람국가(IS)의 수괴 아부바크르 알 바그다디(48) 사망에도 향후 IS가 부활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사라지지 않고 있다. 지난 2011년 오사마 빈 라덴의 사망 뒤에도 점조직으로 명맥을 이어간 알카에다가 알 바그다디라는 지도자의 등장으로 IS로…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은 27일(현지시간)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수괴인 아부 바크르 알 바그다디가 사망한 것은 전 세계에 끔찍한 공격을 자행했던 테러 조직에 대한 ‘엄청난 타격’(devastating blow)이라고 밝혔다. 에스퍼 국방장관은 이날 C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