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860
구독
미중 간 갈등이 전방위로 확산되는 가운데 4일로 31주년을 맞는 톈안먼(天安門) 사태 추모를 원천 봉쇄하려는 중국 당국의 통제 강화 움직임이 곳곳에서 포착됐다. 미국은 톈안먼 사태 추모 불허를 비판하며 중국에 날을 세웠다. 3일 베이징(北京) 톈안먼광장 외곽 일대에서는 사복 공안…
1842년부터 1997년까지 155년간 홍콩을 통치한 영국은 총 28명의 총독을 보냈다. 이 중 27명은 공식석상에서 견장과 칼이 달린 흰 제복, 즉 ‘윈저 유니폼’을 입었다. 주민과도 거의 교류하지 않았다. 반환이 코앞으로 다가온 1992년 7월 부임한 마지막 총독 크리스 패튼만 달…
미국이 홍콩인을 미국으로 이주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일(현지 시간) 미 국무부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지난달 29일 미 싱크탱크 미국기업연구소(AEI) 인터뷰에서 ‘홍콩 국가보안법 때문에 홍콩인들이 미국으로 오는 것’에 관한 질문을 받고 “그…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에 대해 입장 표명을 자제해 온 정부가 “1984년 중영공동성명의 내용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중영공동성명은 홍콩의 고도의 자치권을 보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만큼 사실상 정부가 홍콩 사태와 관련해 중국에 대해 우려를 표시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중국이 하이난(海南)섬에 자유무역항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전격 발표했다. 다국적기업들의 지역 본부를 유치해 중계무역을 추진하는 국제항운 허브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홍콩 국가보안법 추진으로 미국이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 취소 절차에 착수하자 하이난을 홍콩의 대체지로 건설하겠다는 의도를 드…
미국 정부는 홍콩에 특혜 대우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데 대해 홍콩 캐리 람 행정장관은 미국의 제재는 자신과 타인 모두에게 손해를 끼치게 된다고 지적했다. 2일 AP통신 등에 따르면 람 장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홍콩은 미국이 최대 흑자를 내는 곳이며, 지난 10여년 동안 줄곧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홍콩통제 강화를 위한 중국 당국의 보안법 도입에 대응하기 위해 홍콩 주민의 미국 이주를 수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CNBC 등에 따르면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싱크탱크 미국기업연구소(AEI)에서 행한 인터뷰를 통해 이…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미국 정부가 홍콩에 보유하고 있는 일부 부동산의 매각에 나섰다. 미국이 홍콩 내 자산을 처분하려는 신호탄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1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미 정부는 홍콩 주재 미 총영사관이 보유한 …
1일 서울 중구 주한 중국대사관 앞에서 열린 ‘홍콩 국가보안법 폐기 촉구 공동 기자회견’에서 한 시민단체 관계자가 중국 정부를 규탄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1989년 벌어진 톈안먼(天安門) 사태를 기리기 위해 홍콩에서 매년 거행해 온 추모 집회가 올해에는 열리지 못할 예정이다. 홍콩에서 톈안먼 추모 집회가 금지된 것은 집회가 열리기 시작한 1990년 이후 30년 만에 처음이다. 1일 미 CNN 등은 홍콩 경찰이 이날 ‘신종 코로나바…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미국 정부가 홍콩에 보유하고 있는 일부 건물의 매각에 나섰다. 미국이 홍콩 내 자산을 처분하려는 신호탄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1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미 정부는 홍콩 주재 미 총영사관이 보유한…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31일(현지 시간) 중국을 겨냥해 “해외 세력이 미국의 인종 문제를 이용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 내 인종차별 항의 시위까지 외교적인 미중 갈등 요인으로 작용하는 양상이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이날 A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지금까지는 홍콩 감옥에 갇혔지만 (홍콩 국가보안법이 실시되면) 난 베이징(北京) 감옥에 갇힐 것이다.” 2014년 9월 행정장관 직선제 등을 요구하는 홍콩 민주화시위 ‘우산혁명’을 이끈 조슈아 웡 홍콩 데모시스토당 비서장(24)은 지난달 29일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과거에는 홍…
경고와 엄포는 강했지만 실질적인 극약 처방은 없었다.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절차를 강행한 중국을 향해 미국이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내놓은 대응 방안은 예상보다는 수위가 낮다는 평가가 나온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중국의 최근 급습(홍콩 보안법…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강행과 미국의 홍콩 특별지위 박탈 예고로 홍콩의 지정학적 긴장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홍콩 시민들이 달러 사재기에 나섰다. 해외 이민 문의도 20배까지 급증하는 등 홍콩 ‘엑소더스’ 조짐이 뚜렷하다. 지난달 29일 홍콩 곳곳의 환전소에는 홍콩달러를 미국 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