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이 15년 만에 처음으로 재정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홍콩에서는 지난 6월 이후 반년째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2일 AFP통신에 따르면 폴 찬 홍콩 재무사장(장관)은 이날 입법회 의원들에게 “홍콩 시위 영향으로 국내총생산(GDP)의 2%가 타격을 입었다”고 밝혔다. …
중국이 미국의 ‘홍콩 인권·민주주의 법안’(홍콩 인권법) 제정 등에 반발해 대항 조치를 취하기 시작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이 미국 군함의 홍콩 입항과 미 군용기의 홍콩 진입을 거부하고 홍콩 시위 관련 입장문을 낸 미…
“방문객보다 직원이 더 많다” “줄을 서지 않아도 된다.” 최근 홍콩 디즈니랜드를 다녀온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이같이 말하고 있다며 디즈니랜드가 ‘유령의 도시’가 됐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일 보도했다. 6개월이 넘는 반정부 시위로 홍콩 경제가 무너졌으며, …
1일 오전 홍콩의 도심인 몽콕에서 한 시민이 길거리에 놓인 장애물을 치우자 시위대가 배수구 덮개로 시민의 머리를 내리쳐 시민이 중상을 입고 인근 병원으로 후송됐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일 보도했다. 홍콩 경찰에 따르면 53세인 남성이 시위대가 바리케이드로 쓰려고 길…
홍콩에서 가까운 중국 남부 소도시에서 일어난 화장장 건설 반대 시위에 중국 당국이 이례적으로 폭동 진압 무장경찰을 투입해 다량의 최루탄을 쏘며 강경 진압에 나섰다. 중국에서 지방정부에 대한 불만으로 시위가 일어나는 일은 종종 있지만 경찰이 시위대를 구타하고 대거 체포한 것은 극히 …
1일 홍콩에서 수천 명이 다시 거리에 나와 민주화, 경찰 폭력진압 조사 등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날 시위에는 검은 옷과 마스크 차림의 청년뿐 아니라 아이들을 대동한 부모들도 상당수 보였다. 구의회 선거에서 친민주주의 반중 후보들이 압승을 거둔 1주일 후인 이날 시위대는 캐리 …
홍콩 시위대가 경찰에 맞서 농성을 벌였던 홍콩 이공대 건물과 시설을 완전 복구하는데 반년 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30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명보, 홍콩01에 따르면 텅진광(?錦光) 이공대 총장은 경찰이 봉쇄를 해제한 전날 교정에서 기자들과 만나 “피해를 입은 건…
홍콩 경찰이 29일 낮 12시(현지시간) 홍콩이공대 내부 수색을 마무리하고 봉쇄를 해제했다. 경찰은 지난 17일부터 12일간 홍콩이공대 출구를 봉쇄하고 시위대에게 투항을 요구해왔다. 29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명보에 따르면 초우 얏 밍(周一鳴) 경찰청 부청장은 이날…
홍콩 경찰이 2주 가까이 계속해 온 홍콩이공대 봉쇄를 모두 풀었다. 이공대는 이달 8일 첫 시위 사망자 발생 이후 홍콩 민주화 시위의 구심점이 돼 왔다. AFP 및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29일 일찍 홍콩이공대의 봉쇄를 끝내겠다고 예고한 경찰 당국은 정오(현지시각) 무렵 캠퍼스를…
지난 6개월간의 시위로 홍콩의 대표 산업인 관광업이 심각한 영향을 받은 가운데 저가 항공사의 경우 임금을 체불해야 하는 지경까지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AFP통신에 따르면 홍콩항공은 이날 성명을 내고 정치 불안으로 인한 여행 수요 감소로 경영이 심각하게 영향받고 있다면서 …
홍콩 경찰이 29일 잔류 시위대 수색 작업이 끝나는 대로 홍콩이공대 포위를 해제할 예정이다. 홍콩 경찰은 지난 2주간 홍콩이공대 출구를 봉쇄하고 시위대에게 투항을 요구해왔다. 경찰은 전날 홍콩이공대 내로 진입해 잔류 시위자 수색 작업을 벌였다. 앞서 홍콩이공대는 지난 25일 자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이하 홍콩인권법)에 서명하자 홍콩의 10만여 시민이 모여 이를 열렬히 환영했다. 주최측 추산 10만여 명의 시민이 28일 저녁 센트럴 에든버러 광장에서 열린 홍콩인권법 서명 환영식에 참석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
중국은 미국의 홍콩인권법에 격렬해 반대하고 있으나 무역협상은 계속하길 원한다고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인권법에 서명하자 미국 대사를 초치하는 등 격렬히 반발하고 있으나 급격히 둔화하고 있는 경제의 소생을 위해 무…
28일(현지시간) 유럽 주요국 증시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홍콩 시위 관련 법안에 서명하면서 미중 간 긴장이 고조돼 일제히 하락했다. 이날 영국 FTSE 100지수는 전날보다 13.35포인트(0.18%) 내린 7416.43에 마감했다. 프랑스 CAC 40지수는 14.12포인…
미국과 중국이 홍콩 사태를 둘러싸고 정면충돌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7일 홍콩 시위대를 탄압한 중국 및 홍콩 당국자들을 제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홍콩인권법안)에 서명했다. 중국 외교부는 28일 대변인 성명을 내고 “적나라한 패권행위”라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