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이하 홍콩인권법) 서명에도 불구하고 미·중 1단계 무역협상은 지속될 것이라고 미국 언론들이 전망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8일(현지시간) “중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 반중국 시위대를 지지하는 법안에 서명하는 것을 불평…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이하 홍콩인권법)에 서명한데 대해 중국 신화통신은 “미국이 고집대로 행동한다면 반드시 자업자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28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논평에서 “중국의 여러차례 반대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홍콩인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이하 홍콩인권법)에 서명한데 대해 홍콩에서 수만명의 시민들이 환영 집회에 참여했다. 29일 홍콩01 등은 주최측 추산 10만명이 전날 저녁 홍콩인권법 발효 환영시위에 참여했다고 전했다. 시위대에 유화적…
홍콩 반정부 민주화 시위 사태가 글로벌 시장에 지정학적으로 최대의 위협을 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독일 베렌버그 투자은행의 홀거 슈미딩 수석 이노코미스트는 28일(현지시간) CNBC와의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이하 홍콩인권법)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이하 홍콩인권법)에 서명하자, 중국 국방부는 언제든 병력을 홍콩에 투입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28일 중국 국방부에 따르면 런궈창(任國强)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홍콩 주둔 인민해방군은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홍콩인권법에 서명하자 중국이 주중 미국 대사를 초치했다. 초치란 특정 사안에 대해 상대국에 항의하기 위해 해당국 대사를 부르는 행위를 뜻하는 외교 용어다. 28일 AP통신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 부부장(차관) 러 위청은 테리 브랜스태드 주중 미국 대사에게 …
중국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홍콩 시위대 지지 법안 서명과 관련해 “단호한 대항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로이터·AFP통신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28일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 시위대를 지원하는 법안에 서명한 것은 중국 문제에 대한 심각한 내정 …
홍콩 시위로 폐쇄됐던 크로스하버 터널이 27일 통행을 재개했다. 홍콩섬과 주룽반도를 잇는 이 터널은 시위대가 바리케이드를 설치하고 화염병을 던져 2주 동안 폐쇄됐다. 홍콩=AP 뉴시스
홍콩 경찰은 지난 6월 홍콩의 범죄인 인도법(송환법) 반대 시위가 개시된 이후 지금까지 총 19발의 실탄을 발사했고, 이중 3발은 사람을 명중했다고 밝혔다. 27일 홍콩 01에 따르면 존 리(李家超) 보안국장은 이날 “경찰은 실탄 발사와 관련해 엄격한 규정을 갖고 있다”면서 이같이…
24일 홍콩 구의원 선거 결과에 대해 베이징은 경악하고 있으며, 앞으로 홍콩의 대표인 행정장관을 베이징이 원하는 인물을 임명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7일 보도했다. 홍콩 구의원 선거 결과가 발표된 직후 베이징은 애써…
24일 홍콩 구의원 선거에서 압승한 반중 성향의 범(汎)민주 진영이 여세를 몰아 2022년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를 촉구하는 시위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2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반중 시위를 주도해 온 재야단체 민간인권진선 측은 “다음 달 8일 사상 …
슈퍼주니어 멤버 최시원이 홍콩 시위와 관련된 인터뷰를 리트윗했다가 중국 네티즌들로부터 공격을 받자 26일 재차 사과했다. 최시원은 이날 자신의 웨이보를 통해 “최근 제가 트위터에서 잘못한 행동으로 여러분의 마음을 아프게 한데 대해 깊은 사과를 한다“고 밝혔다. 또 “연예인으로서…
홍콩 구의원 선거 결과에 놀란 중국 공산당이 홍콩 인근인 선전에 ‘홍콩 비상 대응 센터’를 개소하고, 홍콩 파견 중국 관리 중 최고위직인 홍콩 주재 연락판공실 주임을 교체키고 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6일 보도했다. 중국은 이미 홍콩 시위 발생 이후 선전에 교외에 사무실을 개소하고 홍…
홍콩 구의원 선거에서 민주진영이 압승했지만 변한 것은 하나도 없다고 미국의 CNBC가 26일 보도했다. 홍콩 범 민주진영은 24일 구의원 선거에서 전체 의석의 85%를 싹쓸이 하는 등 대약진했다. 그러나 민주진영이 구의원 선거에서 약진했다고 해서 달라질 건 아무것도 없다. 구의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