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860
구독
중국이 지난달 30일 국제사회의 반대에도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제정을 강행하자 미국과 영국 등 서방 국가들이 대중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날 성명에서 중국의 홍콩보안법 제정에 대해 “슬픈 날”이라며 “중국의 홍콩 장악 시도를 좌시하지 않을…
영국 정부가 홍콩 시민에 영국 국적의 여권(시민권)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중국의 홍콩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강행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은 1일(현지시간) 하원에 출석해 ‘홍콩 국가보안법 개정에 대한 영국의 대…
홍콩 경찰이 1일 국가보안법에 반대 시위대에게 물대포를 발사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홍콩 경찰은 이날 대형 쇼핑몰이 위치한 헤네시 로드에 모인 시위대를 해산시키기 위해 물대포를 사용했다. 경찰 측은 불법 집회, 보안법 위반, 경찰 방해, 무기 소지 등의 혐의로 30명을 체포했…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시행 첫날인 1일 ‘홍콩 독립’이라고 적힌 깃발을 가지고 있던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홍콩 경찰은 이날 공식 트위터를 통해 “홍콩 코즈웨이 베이에서 ‘홍콩 독립’ 깃발을 가지고 있던 남성이 홍콩보안법 위반으로 체포됐다”며 “해당 법이 시행된 후 …
대만 정부가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으로 신변에 불안을 느끼는 홍콩인들에 대한 지원 의사를 거듭 밝혔다.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대만의 대중국 정책 담당 부처인 행정원 대륙위원회 천민퉁 위원장은 1일 홍콩인들의 이주를 돕는 ‘대만홍콩서비스교류판공실’ 개소식에서 이같이 말했다.천 위원장은…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30일 오전 홍콩 국가보안법을 만장일치로 가결한 가운데 홍콩 내 외국인도 보안법으로 처벌받을 수 있는 사실이 알려지며 국제사회의 반발이 예상된다. ◇ 보안법, 7월1일부터 즉시 시행 : 30일 오전 9시부터 진행된 전인대 상무위원회 임시회에서 상무위…
미국이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홍콩에 대해 국방물자 수출 중단 및 첨단 기술의 수출 규제에 나섰다.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강행 처리에 대응하기 위해 홍콩의 특별지위를 박탈하는 작업에 본격 착수한 것이다. 한동안 물밑으로 가라앉았던 미중 간 갈등이 다시 격화되고, 홍콩…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과 미국의 홍콩 특별지위 박탈 작업으로 ‘금융허브’ 홍콩의 위상이 흔들리자 일본 싱가포르 등 아시아 각국의 경쟁이 물밑에서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반면 한국은 각종 규제와 높은 세금 등으로 경쟁에서 한참 뒤처진 모양새다. 이번 기회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려는 …
미국이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를 박탈하는 절차를 시작하면서 홍콩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과 교민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30일 주홍콩 한국총영사관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홍콩에 진출한 한국 업체는 1500여 개다. 이 가운데 26개가 금융기관이다. 은행뿐 아니라 증권사와 자산…
30일 오전 홍콩 국가보안법이 최종 관문인 중국 전국인민대표자대회(전국인대·국회 격) 상무위원회를 통과하면서 홍콩 야권에서는 “일국양제(一國兩制)는 끝났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일부 야권 인사는 해외로 도피하거나 활동 중단을 선언하기도 했다. 법 적용 첫날인 1일부터 대규모 반대 시위…
유럽연합(EU)은 30일(현지시간)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보안법) 통과를 “개탄한다”며 대응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폴리티코, 유로뉴스 등에 따르면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이번 조치는 홍콩의 높은 자치권을 심각하게 훼손할 위험이 있으며 사법부와 법의 원칙에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다음 날인 7월1일부터 홍콩에서 전격적으로 시행되는 ‘국가보안법’(안전법)에 서명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30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신화통신은 오후 6시 발표된 성명에서 국가안보를 위태롭게 하기 위한 이탈, 전복,…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가 30일 오전 홍콩보안법을 가결한 가운데 홍콩 민주화 시위 주역인 조슈아 웡(黃之鋒) 홍콩 데모시스토당 비서장은 결사항전을 다짐했다. 조슈아 웡은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세계 수많은 눈이 홍콩을 관심있게 바라보고 있고, 홍콩보안법 시행…
중국 공산당의 입 역할을 하고 있는 후시진 환구시보 편집장이 30일 “홍콩 보안법을 어기면 종신형을 받을 수 있다”고 확인했다. 그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홍콩 보안법 초안을 열람한 지인을 인용, 이같이 밝혔다. 그는 “홍콩 보안법을 통과시킨 전인대가 오후에 자세한 법안 내용…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가 30일 오전 홍콩보안법을 가결한데 대해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입장 표명에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30일 홍콩 01에 따르면 람 장관은 이날 행정회 회의에 참석하기 앞서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을 받고 “전인대 상무위 회의가 아직 끝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