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제유가 하락세 속에 과열 투자 양상을 빚고 있는 원유 선물 상장지수증권(ETN)에 대해 한국거래소가 원금 전액 손실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섰다. 한국거래소는 22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선물 가격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레버리지 상장지수증권(ETN)에 대해 WTI 선물 가격이 5…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비(非)OPEC 산유국 간 협의체인 OPEC+ 소속 국가들이 원유 공급 과잉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추가 조치 마련을 검토하고 있다. 최근 주요 산유국들이 다음달부터 6월까지 하루 970만 배럴의 원유를 감산하기로 했는데도 국제유가가 계속 빠르게 하락하는 것을…
국제유가가 22일 오후에도 폭락 장세를 이어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원유 수요를 전례 없는 수준으로 줄이자 유가가 연일 추락하고 있다.아시아 거래 시간인 이날 오후 3시(한국시간) 기준 기준유인 브렌트유 6월물은 배럴당 14.3% 내린 16.57달러를 나타냈다.…
한국거래소는 22일 장종료시까지 신한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 미래에셋 레버리지 원유선물혼합 ETN의 괴리율이 정상화되지 않을 경우 23일부터 이틀간 매매거래를 정지한다고 밝혔다. 괴리율은 ETN 가격과 실제 지표가치의 차이다. 최근 국제유가 급락 이후 매수 과열 현…
오전 장에서 반등 중이던 유가가 오후 장으로 넘어가면서 상승분을 모두 반납하고 다시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아시아시장에서 오후 1시20분(한국시간) 현재 브렌트유는 전날보다 배럴당 12.31% 폭락하며 16.98달러를 기록했다. WTI는 장중 2…
국제 유가 급락 여파로 3월 생산자물가지수가 5년 2개월만에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다. 22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0년 3월 생산자물가지수’에 따르면 지난달 생산자물가지수는 전월보다 0.8% 내렸다. 지난 2월(전월대비 -0.3%) 이후 2개월 연속 내림세다. 특히 이번 하락폭…
추락을 거듭한 국제유가가 패닉 현상까지 겪으며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국내 정유사들은 “오늘이 최악”이라며 우려하는 반면, 석유화학사들은 장기적인 호재로 작용해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지난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정규장에서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사상 초유의 마이너스 가격대를 기록했던 국제 유가가 대폭락장을 이어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급감한 원유 수요가 단기간 살아나지 못하리라는 전망 속에 국제유가는 자유낙하하고 있다.21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6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
국제 유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체와 과잉 공급 탓에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로 떨어졌다. 파는 사람이 도리어 웃돈을 얹어줘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산업활동 둔화에 따른 전 세계적 석유 수요 감소가 초래한 현상이다. 20일(현지 시간) …
‘원유를 사 주기만 하면 돈까지 얹어주겠다’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한 것은 수요 부족, 공급 과잉, 선물 거래 마감일이라는 3요소가 한꺼번에 겹쳤기 때문이다. 표면적으로는 5월 인도분 선물을 처분하지 못해 발생한 일시적 폭락이다. 하지만 원유의 ‘수요 붕괴’라는 표현이 나올 만큼 세계 …
“그냥 삼성전자 같은 우량주에 투자할걸….” ‘검은 황금’의 끝 모를 추락에 원유 상장지수펀드(ETF)와 상장지수채권(ETN), 파생결합증권(DLS) 등 원유에 간접 투자한 이들의 속이 까맣게 타들어가고 있다. 연초부터 원유 가격이 내리막을 그리다가 20달러대까지 추락하자 ‘저점…
21일(현지시간) 유럽 주요국 증시는 국제유가 대폭락 충격에 일제히 하락 마감했다. 이날 독일 DAX 지수는 전날보다 426.05포인트(3.99%) 하락한 1만249.85에 거래를 마쳤다. 프랑스 CDC 지수는 170.84포인트(3.77%) 내린 4537.46에 장을 닫았다. 영국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수요 감소 등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자국 석유가스산업계 지원 의지를 피력했다.트럼프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미국의 석유가스 산업을 결코 실망하게 하지 않을 것”이…
국제 유가가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 가격대를 기록하면서 국내 정유업계도 긴장하고 있다. 실물경기 회복은 여전히 지연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만큼 수익성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5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배럴당 -37…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국제유가가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하자 자국 석유업계 지원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위대한 미국 석유·가스 산업을 절대 저버리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