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로 중국이 동중국해 상공에 일방적으로 방공식별구역(ADIZ) 설정을 선포한 지 1년이 됐다. ADIZ 갈등은 ‘덩샤오핑(鄧小平) 이후 가장 강한 권력을 지닌 중국의 최고지도자’(미국 시사주간 타임)로 평가받는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집권 이후 중국이 본격적으로 힘을 과시하기 …
동아일보 부설 화정평화재단(이사장 이채주)과 중국 현대국제관계연구원(CICIR·원장 지즈예·季志業), 일본 아사히신문은 23일 베이징(北京)의 CICIR에서 ‘한중일 3국 협력, 도전과 기회’를 주제로 제12차 한중일 포럼을 열었다. 특히 올해는 참석자들이 중국과 일본 사이 심화되는 …
중국과 일본의 중첩된 방공식별구역(ADIZ)에서 중일 항공기가 30m까지 접근하며 신경전을 벌였다. 자칫 우발적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사태가 벌어지자 양국은 서로 항의하며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 일본 방위성은 24일 동중국해 공해 상공을 비행 중이던 자위대기 2대에 중국의 Su-…
중국과 러시아가 20일 동중국해에서 시작한 연합해상훈련 구역이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과 일부 중첩된 것으로 확인됐다. 군 당국은 인근 지역에 해상초계기와 함정을 파견해 감시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외교적 경로를 통해 중국 정부에 문제를 제기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중국은 16일 상…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과 창완취안(常万全) 중국 국방부장이 8일 베이징(北京)에서 양국 국방장관 회담을 가진 뒤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중국의 방공식별구역 선포와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 등을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통상 회담 뒤 열리는 기자회견에서는 합의 내용을 설명하고, 의견 차…
러시아의 전략 핵 폭격기가 지난달 28일 사전통보 없이 우리 방공식별구역(KADIZ)을 침범해 독도 상공을 비행하고 돌아간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우리 정부가 지난해 12월 8일 이어도와 마라도를 포함하는 새 KADIZ를 선포한 후 러시아 전투기가 KADIZ를 침범한 것은 이번이 처…
중국이 동중국해에 이어 남중국해에 방공식별구역(ADIZ)을 설정하는 방안을 본격 검토하고 있다고 일본 아사히신문이 지난달 31일 보도했다. 동중국해 ADIZ에서는 실탄을 장착한 중국 전투기가 외국 전투기를 몰아내 중국과 주변국의 ADIZ 갈등이 본격화하는 양상이다. 중국 당국은 자…
짙은 어둠이 깔려 있는 지난해 12월 31일 오전 5시 20분. 대구 11전투비행단 예하 122비행전투대대의 브리핑룸. 6대의 F-15K 편대 조종사들은 계사년 마지막 초계(순찰)비행 임무 점검을 마쳤다. 이들은 곧바로 콤비(이동차량)를 타고 격납고로 향했다. 격납고 출입구 옆 벽면에…
일본의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10개국 정상들과 회담을 하고 중국의 방공식별구역에 대해 우려의 뜻을 나타냈다. 일본은 14일 도쿄에서 특별 정상회의 전체회의를 열고 ‘공해 상공의 비행 안전 협력’ 등을 명기한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다만, 브루…
새롭게 조정된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이 15일 오후 2시경부터 정식 발효됐다. 이에 앞서 국방부는 ‘군용항공기 운용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 2항에 따라 12일자 관보에 김관진 국방부 장관 명의로 KADIZ 변경 사항을 고시했다. 국방부는 “8일 선포한 KADIZ의 효…
한국 해군과 일본 해상자위대가 12일 제주도 동남쪽 중국과 일본의 방공식별구역이 겹치는 해역에서 연합 구조훈련을 실시했다고 일본 NHK방송이 한국군 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NHK는 이 훈련에 한일 양측의 함정 2척씩과 항공기가 참가했으나 양국 모두 중국에 통보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한국 민간항공사들은 중국이 최근 선포한 방공식별구역(ADIZ)을 통과하는 항공기의 비행계획서를 중국에 제출하기 시작했다고 12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이날 인천과 홍콩, 방콕, 타이베이 등을 오가는 국제노선 총 70편에 대한 비행계획서를 제출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국토교통부에서 …
군 당국이 2020년대 중반까지 이지스 구축함 3척을 추가 도입하는 방침을 확정한 데 이어 내년부터 대형 상륙함 2번함 전력화 작업도 본격 착수할 방침이다. 대형 상륙함은 이지스함, 한국형 구축함과 함께 역내 영유권 분쟁에 대비할 ‘전략기동함대(일명 독도-이어도 함대)’의 핵심 …
박근혜 대통령이 9일 새로운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선포와 관련해 “주권국가로서 무엇보다 우리 국익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 심도 있는 검토를 하고 각계 의견을 수렴해서 신중히 내린 결정”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방공식별구…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이 비행정보구역(FIR)까지 확대됨에 따라 후속 조치를 위한 정부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이어도 수역의 초계활동을 강화하는 한편으로 중국 일본 등 주변국과의 협의를 위한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9일 정례 브리핑에서 “10일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