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중국 공산당 최고 지도자에 선출된 시진핑(習近平) 총서기는 첫 연설에서 민족주의적 색깔을 풍기는 표현을 많이 남겼다. 그의 전임자인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의 취임 일성과 비교하면 이런 차이는 두드러진다. 시 총서기는 “우리 민족은 위대한 민족”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 “…
15일 발표된 중국 공산당 새 지도부에는 지한파(知韓派) 인사들이 적지 않다. 한중 수교 20년 동안 축적되고 다져진 전방위적 교류의 결실로 풀이된다. 최고 지도부인 정치국 상무위원 7명은 모두 한국을 적어도 한 번 이상 방문했다. 따라서 한국 정치와 경제, 문화에 익숙한 편이다. 시…
중국 공산당은 15일 ‘제18기 중앙위원회 1차 전체회의(18기 1중전회)’를 열어 차기 5년을 이끌고 갈 최고지도부를 선출했다. 중앙정치국 상무위원회는 위원이 예상대로 9명에서 7명으로 줄었고 보수적 색채가 강해졌다. 하지만 25명의 중앙정치국 위원은 주요 계파 간 권력 균형이 어느…
중국 공산당 제18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가 14일 제18기 중앙위원을 새로 선출하고 당장(黨章)을 개정한 뒤 막을 내렸다. 중앙위원들은 15일 오전 ‘제18기 중앙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18기 1중 전회)’를 열어 중앙정치국 위원과 상무위원 등 공산당 차기 핵심 지도부를 선출한다. …
중국 공산당은 14일 폐막한 제18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에서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의 ‘과학발전관’을 행동지도 이념으로 당장(黨章)에 넣었다고 관영 신화(新華)통신이 보도했다. 이로써 과학발전관은 마르크스·레닌주의, 마오쩌둥(毛澤東) 사상, 덩샤오핑(鄧小平) 이론, ‘(장쩌민 전…
이명박 대통령은 14일 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갖고 양국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15분간 진행된 통화에서 이 대통령은 재선에 성공한 오바마 대통령에게 축하를 전했으며 오바마 대통령은 “따뜻한 축하 편지에 감사한다”고 화답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주 축하 서한을…
《 한때 ‘미래의 태양’이라고까지 불렸던 리커창(李克强) 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은 국무원 총리 직을 맡아 형식적으로는 권력서열 3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의 파워는 어느 총리보다도 막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4세대 지도부가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
리커창 부총리의 친가나 처가 친척들은 대부분 지방 행정 관료를 지냈다. 리 부총리는 가족 친지 관련한 구설이 없다. 최고지도자를 목표로 관료를 시작할 때부터 친인척 관리를 깔끔하게 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안후이(安徽) 성 지방지(地方志)판공실 부주임을 끝으로 퇴
중국의 차기 총리가 될 리커창(李克强) 부총리는 랴오닝(遼寧) 성 서기로 재직하던 시절 한국과 인연을 많이 맺었다. 리커창 서기는 2005년 9월 한국 외교통상부의 중국 고위인사 초청 프로그램으로 방한했을 때 이해찬 당시 총리를 만났다. 당시 이 총리는 베이징(北京)대
중국의 정치체제 개혁 의지를 가늠하고 당내 민주화 확대를 보는 핵심 지표인 당 중앙위원 선거 탈락률이 제자리걸음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대내외 기대에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벌써부터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이 8일 제18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 보고에서 집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부주석의 최고지도자 등극이 임박하면서 그를 연상시키는 ‘시주(習酒·사진)’ 판매도 급증하고 있다. 13일 중국 언론에 따르면 이날 창립 60주년 기념식을 연 시주유한책임공사는 이 술의 올해 판매액이 30억 위안(약 5250억 원)을 돌파해 역대
“상황(上皇)에 이어 태상황(太上皇)까지…” 시진핑(習近平) 국가부주석이 15일 중국 공산당 최고지도자인 총서기로 등극할 예정이지만 퇴임 10년이 지났어도 여전히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장쩌민(江澤民) 전 국가주석과 장 전 주석과 마찬가지로 퇴임 뒤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후진타…
지난달 31일 찾은 량자허(梁家河)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부주석이 머물던 시절처럼 여전히 궁벽한 산촌이었다. 혁명성지 옌안(延安)에서 국도 210호선을 1시간 반가량 달린 뒤 농로를 20분 정도 더 타야 겨우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주민이래야 80가구 347명. 남북이 산으로 막…
향후 5년간 중국을 이끌 공산당 중앙위원회 위원과 후보위원 후보군이 확정됐다. 또 15일로 예상되는 ‘제18기 중앙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18기 1중 전회)’에서 중앙위원이 뽑는 중앙정치국 위원 하마평도 나온다. 10일 관영 신화(新華)통신에 따르면 공산당 제18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
마오쩌둥(毛澤東) 없는 중국은 상상하기 어렵다. 베이징 톈안먼(天安門)에는 높이 6m, 폭 4.6m의 거대한 그의 초상화가 걸려 있어 중국을 상징한다. 톈안먼 광장에는 그의 시신이 안치된 마오쩌둥 기념관이 있다. 그의 친필 ‘인민영웅이여 영생불멸하라’를 새긴 거대한 기념비도 우뚝 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