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최소 3연임을 확정하면서 사실상 ‘1인 독재’ 시대를 열었다.
기사 193
구독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우리는) 피로써 위대한 전우애를 맺었다. 국제 정세와 관계없이 양국 관계를 발전시키자”는 내용의 친서를 보냈다. 30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런민일보에 따르면 북한이 ‘전승절’로 주장하는 6·25전쟁 정전협정 체결일 70주년을 맞아 …
미국과 중국에서 27일 6·25전쟁 정전협정 70주년을 맞아 서로를 향해 ‘6·25전쟁의 교훈’을 되새기라는 주장이 나왔다. 미 하원 미중전략경쟁특별위원회 마이크 갤러거 위원장은 26일(현지 시간) 외교전문지 포린어페어스 기고에서 중국이 대만 침공 준비를 위해 6·25전쟁을 왜곡하고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북한이 ‘전승절’이라 주장하는 정전협정 체결일(27일) 70주년 기념 행사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특사와 함께 관람했다. 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이후 중국 고위급 인사가 북한을 찾은 건 처음이다. 이번 고위급 방북을 계기로 북-중 …
사법부 무력화 입법을 강행한 뒤 서방의 비판과 국내의 반발에 직면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오른쪽)가 26일(현지 시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친필 서명을 담아 주이스라엘 중국대사를 통해 건넨 책을 들어 보이고 있다. 이스라엘 총리실은 이 사실과 사진을 공개하면서 시 주석이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직접 주재한 중국공산당 경제 관련 회의에서 부동산 규제 당위성을 강조한 “집은 투기 대상이 아니다”라는 시 주석의 ‘단골 언급’이 나오지 않았다. 예상보다 더딘 경기 회복에 중국공산당이 부동산 규제 완화 및 경기 부양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얻고 …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 폐지에 따른 리오프닝(경제 활동 재개)에도 경기 회복이 더디자 민간기업의 재산권 보호, 국영기업과의 차별 없는 대우 등을 보장하는 민영기업 성장 촉진책을 발표했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집권 2기가 시작된 2017년부터 국영기업을 우대하고 민간기업을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0일 1970년대 미중 수교의 물꼬를 튼 ‘핑퐁외교’의 주역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을 만났다. 시 주석은 집권 이후 여러 차례 키신저 전 장관을 만났다. 하지만 미중 양국이 반도체 규제,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문제 등을 두고 갈등을 좀처럼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이 올 3월 러시아에 국빈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밀착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대(對)중국 투자를 철수할 수 있다. 조심하라”고 직접 압박한 사실을 공개했다. 다만 시 주석과 이 대화를 나눈 시점과 방식은 밝히지 않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7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 장쑤성 쑤저우 디스플레이 반도체 검사장비업체를 시찰했다. 최근 중국이 갈륨, 게르마늄 등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생산에 사용되는 금속 물질의 수출 제한 조치를 취한 가운데 나온 방문이라는 점에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7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
1일부터 반(反)간첩법 개정안, 대외관계법을 시행하는 중국이 인권 탄압,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장기 집권 등에 반대하는 국내외 반대파를 강하게 통제할 것으로 보인다. 두 법안은 모두 법 조항이 모호한 반면 처벌 수위는 높아 당국이 외국 언론인 등에도 자의적 잣대를 적용할 수 있다…
시진핑(習近平·사진) 중국 국가주석이 공산당 청년 간부들을 만난 자리에서 “중국 젊은이들이 고난을 더욱 잘 견딜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상 최악의 청년실업률로 고통받고 있는 젊은층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시 주석의 이 같은 발언은 젊은층의 불만을 누그러뜨리기보다 오히…
최악으로 치닫던 미중 관계가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의 중국 방문으로 국면 전환 계기를 맞았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양국 관계가 “올바른 길 위에 있다”고 했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또한 “매우 좋은 일”이라며 관계 개선 의지를 강조했다. 두 정상이 올해 안에 대면회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18일 미 국무장관으로는 5년 만에 처음으로 중국을 방문한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예방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미 국무장관들은 중국에 방문하면 통상 시 주석을 예방해왔다. 전임자인 마이크 폼페이오 전 장관은 2018년 6월 싱가포…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 수반이 13일 중국 베이징에 도착했다고 팔레스타인 와파통신이 보도했다.통신은 아바스 수반이 오는 16일까지 중국에 머무르며 이 기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및 리창 총리와 만날 예정이라고 전했다.아바스 수반의 공식 방중은 이번이 다섯 번째다.와파…
중국 중앙방송총국(CMG)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 2일 베이징(北京)에 있는 중국국가판본관(版本館)과 중국역사연구원을 시찰했다고 3일 밝혔다. 중국국가판본관은 고서적 등 2400만 권의 판본을 소장하고 있으며 수집·전시·연구·소통 등의 기능을 갖춘 곳이다. 지난해 7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