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하루 앞둔 13일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 앞에서 열린 제11차 세계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맞이 ‘나비문화제’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이 할머니는 “(위안부 배상 및 사죄 문제 관련) 우리가 완전한 해방을…
일본 정부와 전범 기업의 사죄가 먼저라는 이유로 ‘제3자 변제’ 해법에 따른 판결금 수령을 거부해 온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4명에 대해 국내 시민단체가 성금 4억 원을 모아 전달했다. 전국 600여 개 시민단체 모임인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14일 광주 동구 금남로 전일빌딩2…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11일부터 여름휴가에 돌입했다. 한미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미국으로 출발하기 전까지 인사, 정권 운영 등을 위한 구상에 힘쓸 전망이다. 마이니치신문, 후지뉴스네트워크(FNN)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부터 여름휴가를 시작했다. 기시다 총리…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의 지지율이 최저 수준으로 ‘위험수역’인 20%대에 진입했다고 지지통신이 보도했다. 11일 통신은 지난 4~7월 실시한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이 같이 전했다. 조사 결과 기시다 내각의 지지율은 직전 조사 대비 4.2% 포인트 떨어진 26.6%였다. 기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히로시마 원자폭탄 희생자 위령제에 참석해 핵 없는 세계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연설했다고 6일 마이니치신문 등 외신이 보도했다. 6일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을 찾은 기시다 총리는 원폭 투하 78주년 기념식에서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서 벌어진 핵 잔혹 행위는 결코…
일본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모집의 강제성을 처음 인정한 ‘고노 담화’ 발표 30주년을 하루 앞둔 3일 이 담화를 전체적으로 계승하고 있다는 정부 입장에는 변동이 없다고 밝혔다. 이날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은 “위안부 문제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고노) 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의 외무성 측근들이 각각 주미대사·외무차관으로 내정된 것으로 밝혀졌다. 2024년 미국 대선에 앞서 대미 외교 태세를 정비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요미우리신문은 정부가 도미타 고지(?田浩司·65) 현 주미대사를 퇴임시키고 후임으로 야마다 시게오…
일본 기시다 내각의 지지율이 35%로 취임 이래 최저점을 찍었다. 반대로 비지지율은 52%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요미우리신문과 NNN이 21~23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기시다 내각 지지율이 전달 대비 6%포인트(p) 떨어져 6개월 만에 30%대로 주저앉았다. 비지지율은 8%p …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전 총리에게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및 한일 관계 등에 대해 조언을 받았다. TBS뉴스에 따르면 두 사람은 국회 내 스가 전 총리의 의원 사무소에서 40분간 대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시다 총리가 스가 전 총리를 독대…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다음 달 18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인근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할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한미일 정상이 다자회의 계기가 아닌 별도의 3자 회담을 하는 것은 처음이다. 바이든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자민당 총재)가 9월 중순을 축으로, 개각과 당직 인사를 실시하는 방향으로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판 주민등록증인 ‘마이넘버 카드’ 제도의 트러블 등으로 내각 지지율은 하락 추세에 있어, 인사로 쇄신감을 나타내며 국면 전환을 도모할 방침이다. 가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출 개시 시점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동일본 대지진 피해를 겪은 3개 현 선거를 의식하고 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1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후쿠시마 원전의 처리수 해양 방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11일(현지시간)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를 방문해 마테우슈 모라비에츠키 총리와 회담하고 우크라이나 관련 협력을 더욱 추진할 생각에 뜻을 모았다. 요미우리신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4박 6일 일정으로 리투아니아 및 폴란드 순방길에 오른다. 특히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는 리투아니아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도 갖는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9일 브리핑에서 “이번 나토 …
우리 정부가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에 대한 안전성을 자체적으로 검토한 결과 “일본의 방출이 계획대로 지켜진다면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기준에 부합한다”면서 “배출 기준을 만족할 경우 10년 뒤에 제주 남동쪽 100km 해상에 방사능이 극미량 도달할 것”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