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는 22일 한일 우호 현장의 상징인 고(故) 이수현씨 사고현장을 방문해 “한국과 일본은 길게 보면 1500년의 보호·교류 역사가 있다. 불행한 역사는 50년이 안된다”며 “김대중 전 대통령 말씀처럼 50년이 되지않는 불행한 역사 때문에 1500년에 걸친 우호·협력 역사를…
문재인 대통령이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에 참석하기 위해 일본을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일왕에게 각각 전달할 친서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이석우 총리실 공보실장은 22일 “이 총리가 오는 24일 아베 총리를 면담할 때 문 대통령 친서를 전달…
나루히토 일왕의 즉위 의식을 계기로 일본 정부는 약 55만 명에 대한 사면·복권인 ‘은사(恩赦)’를 시행했다. 22일 산케이 신문에 따르면 나루히토 일왕이 대내외에 즉위를 선언하는 의식인 소쿠이레이세이덴노기(?位?正殿の儀)를 치른 이날 정부는 ‘정령은사’ 복권령을 공포하고 시행했다…
연미복을 입은 이낙연 국무총리가 22일 일본에서 열린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에 참석, 새로운 ‘레이와(令和, 일본 연호) 시대’를 축하했다. 나루히토 일왕은 이날 오후 1시 도쿄 지요다(千代田)의 고쿄(皇居·황거)의 옥좌 ‘다카미쿠라(高御座)’에 앉아 즉위를 선언했다. 다카미쿠…
나루히토(?仁) 일왕이 22일 자신의 즉위를 국내외에 선포하는 즉위 의식에서 “헌법에 따라 일본 및 일본 국민 통합의 상징으로서 의무를 다할 것을 맹세한다”고 밝혔다. NHK 등에 따르면 나루히토 일왕은 이날 오후 1시부터 30분간 도쿄 고쿄(皇居·일왕이 거처하는 궁)에서 개최된 …
일본인의 62%가 일왕에 대해 친밀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19~20일 신문이 실시한 전국 여론조사 결과 황실에 “친밀감을 가지고 있다”는 응답은 62%였다. 친밀감이 없다는 응답은 27%에 그쳤다. 성별로는 여성 66%, 남성 57%가 …
이낙연 국무총리가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에 참석하기 위해 22일 오전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를 타고 출국해 일본에 도착했다. 이 총리는 오는 24일까지 아베 총리 면담, 일본 정계·경제계 인사 면담, 일본 젊은이와의 대화, 문화교류 현장 방문 등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
일본에서 나루히토(?仁)일왕의 즉위를 대내외에 선포하는 즉위 의식이 22일 개최되는 가운데, 이번 행사가 국민주권주의와 정교분리를 정한 헌법에 위배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21일 보도했다. 나루히토 일왕은 내일 즉위의식에서 다카미쿠라(高御座)라고 불리는 단상에 올라 …
22일 나루히토(徳仁) 일왕 즉위식을 앞두고 일본 국민 10명 중 7명이 일본 왕실에 친밀감을 느낀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21일 NHK는 지난달 28일부터 이틀간 전국 18세 이상 성인남녀 1539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71%가 “(지금의 왕실에) 친밀감을 느낀…
일본 왕실의 즉위 의식은 1000년 이상 이어져 왔다. 왕실 전문가들은 제대로 형태를 갖춘 즉위 의식은 헤이안(平安) 시대 초기인 서기 800년대부터 실시된 것으로 보고 있다. 각종 문헌 기록에 따르면 당시 관료들이 정렬한 가운데 일왕이 ‘다카미쿠라(高御座)’란 단상에 올라 즉위를 선…
15일 오후 일본 도쿄 왕궁 내 영빈관인 마쓰노마(松の間). NHK 등은 22일 즉위식을 앞둔 나루히토(德仁) 일왕과 마사코(雅子) 왕비가 예행연습을 거행했다고 전했다. 나루히토 일왕은 왕의 의복 ‘고존노고호(黄櫨染御袍)’를 입고 왕의 단상 다카미쿠라(高御座)에 올랐다. 즉위를 선언하…
오는 22일 개최될 예정이었던 일왕의 즉위 의식 이후 축하 퍼레이드가 태풍 피해 등을 이유로 취소됐다. 17일 NHK에 따르면 나루히토 일왕의 즉위에 따라 22일 예정됐던 축하 퍼레이드 ‘슈쿠가온레쓰노기(祝賀御列の儀)’가 연기됐다. 일본 정부는 태풍 19호 하기비스에 따른 피해에 …
일본 정부가 태풍 19호 ‘하기비스’ 피해를 고려해 오는 22일 예정된 일왕 즉위식 후 하려던 퍼레이드를 연기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17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 晋三) 일본 총리는 이날 태풍 피해가 큰 후쿠시마현과 미야기현을 방문해 이재민들을 만났다. 태풍…
22일 열리는 나루히토(德仁) 일왕의 즉위 의식에 참석할 한국 정부 대표로 이낙연 국무총리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교도통신은 7일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한국 정부가 이 총리를 파견하겠다는 입장을 일본 측에 전달하고 양국이 최종 조율 중이라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또 “문재…
일본 정부가 22일 나루히토(德仁) 일왕의 즉위식을 기념해 대규모 사면 복권을 단행할 것이라고 2일 마이니치신문이 보도했다. 대상자는 약 60만 명이며 유죄 판결로 정지되거나 잃은 자격을 회복시켜 주는 복권 형태로만 이뤄진다고 전했다. 대상은 죄종에 상관없이 벌금형 확정 기준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