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이 발표한 과도정부 인사들이 국제적 범죄인으로 가득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영국 더 선은 7일(현지시간) 과도정부 인사의 이력을 분석, 보도했다. 더 선은내무장관 대행을 맡은 탈레반 내 강경조직으로 알려진 하카니 네트워크를 이끄는 시라주딘 하카니를 언급했다. …
탈레반이 여성 인권 존중을 주장하는 여성 시위대를 잔인하게 진압하는 장면이 공개됐다. 영국 더선은 7일(현지시간) 탈레반 무장세력이 여성 시위대를 해산시키기 위해 기관총을 장착한 트럭에 탄 채 총격을 가하는 사진과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는 수백명의 아프간 시위 참가자들은 손팻말과…
이슬람 근본주의 무장정파 탈레반이 아프가니스을 장악한지 약 3주 만에 새 정부 구성을 발표한 가운데 예상과 다르게 총리 대행으로 임명된 물라 모하마드 하산 아쿤드에 관심이 집중된다.로이터·AFP통신에 따르면 7일(현지시간)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은 이날 카불에서 열린 기자회견…
아프가니스탄 총리 후보로 거론됐던 물라 압둘 가니 바라다르가 총리가 아니라 부총리에 내정됐으나 여전히 아프간의 미래를 좌우할 인물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블룸버그는 특히 바라다르는 조용한 협상가로,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도움으로 파키스탄 감옥에서 출옥한 전…
미국 국무부가 탈레반의 새 정부 발표에 대한 입장을 내놨다. 미 국무부는 정부 구성이 탈레반 일원이나 그 측근으로 구성된 반면 여성은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는 “우리는 구성원 일부의 소속과 실적에 대한 우려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 국무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아프가니스탄에 남아 있는 현지 계약직 근로자들 구출을 위해 탈레반과 협력 의사를 밝혔다.로이터통신은 5일(현지시간) 메르켈 총리가 “우리는 독일을 위해 아프간 현지에서 일한 근로자들을 구하고 이들의 안전을 도모하길 바란다”며 “탈레반 측과 그 방안에 관해 대…
6일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한 대학 강의실에 남학생과 여학생이 있는 공간을 분리하기 위한 커튼이 쳐져 있다. 이 사진을 올린 현지 언론인은 “무장세력 탈레반이 아프간을 점령한 지난달 15일 이후 성차별이 부활했다”고 비판했다. 앞서 탈레반은 이달 5일 남녀 대학생이 같은 장소에서 …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이 7일(현지시간) 새 정부 구성원을 발표했다. 이날 알자지라, AP통신 등 외신은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은 기자회견을 열고 물라 모하마드 하산 아쿤드가 총리 대행으로 임명됐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압둘 가니 바라다르가 부총리 대행에…
청와대는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이슬람 무장정파 탈레반이 한국의 산업개발 경험을 높이 평가하면서 한국 기업들이 아프간 개발에 참여해주길 원한다고 언급한 데에 “우리 정부는 아프가니스탄 내부 정세 변화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말을 아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7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한 첫 날 카불 풍경부터 미군 수송기를 타고 아프간을 빠져나오기까지…. 미국의 아프간 철군 기간 카불의 혼돈을 현장에서 전했던 클라리스 워드 CNN 선임 특파원(41)이 취재 후기를 전했다. 6일 공개된 뉴욕타임스(NYT) 인터뷰에 따르면 워드 특파…
“언론의 자유? 그 질문은 페이스북한테 해라.” 지난달 17일 아프가니스탄 점령 후 탈레반 고위급 인사가 처음 언론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이날 내외신 기자회견에 등장한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은 시종일관 자신만만한 아우라를 내뿜었습니다. 파죽지세로 몇 주 만에 아프간 전역을…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철군한 이후 처음으로 육로(陸路)를 통해 탈출에 성공한 미국인 4명의 탈출 과정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주요 미국 언론은 6일(현지 시간) 미 국무부 관계자를 인용해 정부가 이들을 대피시켰다고 보도했는데 정작 당사자는 “정부의 도움을 전혀 받지 못했다”고…
탈레반이 6일(현지시간) 며칠 내로 아프가니스탄의 새 정부 구성에 대한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통신과 타임스나우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자비훌라 무자히드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 오전 아프간에서의 전쟁이 끝났고 며칠 내로 새 정부 구성에 대한 발표가 있을 것”…
지난달 29일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미군이 무장세력 이슬람국가 호라산(IS-K)의 테러 의심 차량으로 판단해 드론으로 공습하는 과정에서 민간인 10명이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오폭(誤爆) 논란’이 커지고 있다. 미 뉴욕타임스(NYT)는 공습 전에 이미 현장에 민간인이 있었는데도 …
아프가니스탄을 20년 만에 다시 점령한 탈레반과 그 연계 조직 하카니 네트워크 사이에 권력 다툼이 벌어져 수도 카불에서 총격전이 발생했다는 설이 있다고 인도 ANI통신이 5일 보도했다. ANI통신에 따르면 아프간 현지 매체 ‘판지시르 옵서버’는 “(탈레반 2인자) 압둘 가니 바라다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