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탈레반이 여성도 계속 일할 수 있게 하겠다면서도, 고위직은 남성으로만 구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1일(현지시간) 영국 BBC와 가디언 등에 따르면 카타르 도하 주재 탈레반 정치사무소 부소장은 BBC와 인터뷰에서 “여성도 계속 일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탈…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한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이 노획한 무기와 군 장비를 과시하며 승전 퍼레이드를 벌였다. 1일(현지시간) CNN 등 외신에 따르면 탈레반은 아프간 정부군과 미군이 남겨두고 온 장비들로 무장하고 아프간 남부 칸다하르의 외곽 고속도로를 줄지어 달리고 도심에서 퍼레이드를…
영국 외무장관이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아프가니스탄 철군 이후 탈레반이 도시를 서서히 장악할 것으로 예상했다며, 판단 착오였다고 인정했다. 1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과 AP통신 등에 따르면 도미닉 라브 외무장관은 이날 영국 하원 외교위원회에 출석해 “카불이 …
아프가니스탄에서 탈레반과 저항군 간의 교전이 계속되고 있다. 러시아 스푸트니크통신과 현지 매체 톨로뉴스는 탈레반과 저항군 지도부 간 협상이 결렬된 이후 이틀 동안 전투가 계속되고 있다고 1일(현지시간) 밝혔다. 탈레반은 이어진 교전으로 양측 모두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탈…
여성의 권리를 존중하겠다고 선언한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에서 고위직을 지낸 여성 경찰을 집단 구타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지난달 31일 미국 뉴욕포스트 등에 따르면 아프간 내무부 범죄 수사 차장을 지낸 굴라프로즈 에브테카르는 러시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탈레반 장악 이후의 고충을 토로했다…
미군이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에서 철군을 완료한 가운데, 미국인들 과반 이상은 아프간 철군 자체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테러조직 이슬람국가 호라산(IS-K) 자살폭탄 테러로 미군 13명이 사망하는 등 혼란스러운 철수 과정에 대해선 비판…
“병원과 학교, 공항이 대부분 문을 닫았습니다. 수도 카불 뿐 아니라 아프가니스탄 모든 지역의 상황이 매우 나쁩니다. 많은 사람들이 탈레반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7년째 장기 체류 중인 아프간인 A씨(35)는 2일(이하 한국시각) 서툰 영어에 한국말을 섞어가며 이렇게 말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년간의 아프가니스탄 전쟁 종식을 선언하며 이제는 중국, 러시아 등 미국이 직면한 21세기의 위협에 대처할 때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이 아프간 철군을 완료한 지 하루 만인 지난달 31일(현지 시간) 백악관 대국민 연설에서 “세상이 바뀌고 있다”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상원의원이던 13년 전 아프가니스탄을 방문했다가 조난당했을 때 그를 구했던 아프간인 통역사가 끝내 아프간을 탈출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통역사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자신과 가족을 구해 달라고 호소했다. 지난달 31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200…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무장세력 탈레반의 손에 넘어가고 만 아프가니스탄 상황을 막판까지 오판하고 있었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통화 녹취록이 공개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탈레반이 수도 카불을 점령하기 약 3주 전 아슈라프 가니 아프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아프간군을 최고의 군대라고 했다. 또…
170명 넘는 희생자가 발생한 지난달 26일 아프가니스탄 카불 국제공항 테러를 둘러싸고 미국과 영국이 서로 ‘네 탓’을 하고 있다고 미 정치매체 폴리티코 등이 보도했다. 지난달 30일 폴리티코 등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테러 하루 전인 지난달 25일 오전 8시 카불공항에 있는 현…
프랑스가 아프가니스탄 철수 완료 이후 현지에 남아 있는 자국민과 아프간 조력자 수십명을 구출하기 위한 대피 방법을 고심 중이다. 31일(현지시간) 프랑스24 등에 따르면 에브레 그랑장 프랑스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아프간에 남은 사람들의 안전하고 질서 있는 대피를 위해 …
13년 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상원의원 시절 아프가니스탄을 방문했다가 조난당했을 때 그를 구한 아프간인 통역사가 끝내 아프간을 탈출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통역사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자신과 가족을 구해달라고 구호 요청을 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월스트리트저널(WSJ…
탈레반 장악 이후 아프가니스탄 난민이 유럽으로 대거 유입될 것을 우려해 유럽연합(EU)이 아프간 인접국에 6억유로(약 8200억원) 상당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31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은 EU 차원에서 아프간 인접국의 국경 관리와 테러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1일(현지 시간) 아프가니스탄 전쟁의 종식을 선언하며 이제는 중국, 러시아 등 미국이 직면한 21세기의 위협에 대처할 때라고 강조했다. 아프간 전쟁에 대해서는 “이미 오래 전에 끝났어야 할 전쟁”이라며 철군의 불가피성을 길게 해명했다. 그 과정에서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