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은 29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주재 미국 대사관을 재개할 지 여부는 탈레반의 행동에 달렸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ABC ‘디스 위크’(This Week) 인터뷰에서 아프간 미군 완전 철수 시한인 오는 31일 이후 아프간에서 미 외교관이 주재하지 않을 …
미국 국방부가 26일(현지 시간)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국제공항 앞에서 발생한 자살폭탄 테러에 희생된 미군들의 신상을 언론에 공개했다. 미군 사망자 13명의 평균 나이는 불과 22세였다고 뉴욕타임스(NYT)를 포함한 미 언론이 전했다. 해병대 정비 담당이었던 니콜 지(23·사진)는…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자살폭탄 테러로 미군 13명을 포함해 최소 170명의 목숨을 앗아간 무장세력에 대한 미국의 보복이 시작됐다. 미국은 28일(현지 시간)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인 이슬람국가(IS)의 한 분파로 이번 테러를 감행한 IS-K에 대한 보복 공습을 단행해 테러 기획자(pla…
미국 국방부는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하미드 카르자이 국제공항 애비게이트 바로 앞에서 발생한 자살폭탄 테러 기획자(planner)와 조력자(facilitator) 각 1명을 27일(현지 시간) 밤 드론(무인기) 공격으로 제거했다고 28일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번 공격에 사용…
일본이 수니파 무장단체 탈레반이 점령한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 자위대 수송기를 파견해 자국민 및 일본을 도왔던 아프간인을 대피시키기로 했지만 29일까지 구조된 사람이 불과 1명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목표치인 500여 명에 턱없이 부족한 수치여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2…
“우리는 어디서든 그들을 잡아 죽일 수 있다.” 탈레반이 20년 만에 다시 손에 넣은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자살폭탄 테러를 감행한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를 그냥 두지 않겠다며 벼르고 나섰다. 이슬람 무장세력 탈레반은 2001년 미국에 패퇴한 지 20년 만에 미군과 북…
26일 오후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는 국제공항 앞 자살폭탄 테러에 이어 몇 시간 뒤 큰 폭발음이 또 들렸다. 당시 많은 사람들은 두 번째 테러 공격이 발생한 줄 알고 두려움에 떨었다. 하지만 이 폭발음은 철군 시한이 5일밖에 남지 않았던 미군이 아프간 내 미 중앙정보국(CIA) 기…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하면서 공포 정치 재연 우려가 가중되는 가운데 탈레반 대원이 한 민요가수를 살해했다. 29일(현지시간) AP통신은 아프간 수도 카불에서 북쪽으로 100㎞가량 떨어진 바글란주 안다라비 계곡에서 지난 27일 민요가수 파와드 안다라비가 탈레반 대원들에 의해 사…
미군이 아프가니스탄 철수 시한을 이틀 앞둔 29일(현지시간) 수도 카불에서 이슬람국가(IS) 아프간 지부격인 ‘IS-K(호라산)’ 테러범을 겨냥한 군사군격을 수행했다. AP통신에 따르면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은 이날 언론에 보낸 메시지에서 “미군이 카불국제공항을 테러 목표를 …
미국의 철군 시한(8월 31일)이 임박한 아프가니스탄에서 다시 확전 가능성이 짙어지고 있다.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인 이슬람국가(IS)의 한 분파인 IS-K가 자살폭탄 테러를 감행한 지 이틀만인 28일(현지 시간) 미국이 보복 공습을 단행한데 이어 다시 하루 만인 29일 오후 아프간…
29일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 공항을 겨냥한 로켓 공격이 벌어진 가운데 미국이 이날 카불에서 군사 공격을 감행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복수의 미 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익명을 요구한 이 당국자들은 이번 공습이 수니파 급진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의 아프간 지부인 ‘IS 호라산’(IS-K…
프랑스와 영국이 30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화상 회의에서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 ‘안전지대’를 설치하는 방안을 논의하자고 제안하기로 했다. 31일 미군의 철수 완료에 맞춰 아프간 내 자국민과 조력자의 구조작업 또한 중단할 뜻을 밝힌 미국과 달리 현지에 남아있는 자국민과 조력자를 계속…
일본이 수니파 무장단체 탈레반이 점령한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 자위대 수송기를 파견해 자국민 및 일본을 도왔던 아프간인을 대피시키기로 했지만 29일까지 구조된 사람이 불과 1명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목표치인 500여 명에 턱없이 부족한 수치여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
26일 아프가니스탄 카불 공항 폭탄 테러로 숨진 미군들의 안타까운 사연들이 알려지고 있다. 미 국방부는 28일(현지 시간) 이들 13명의 신상을 언론에 공개했다. 희생된 미군들의 평균 나이는 불과 22세에 불과했다고 뉴욕타임스(NYT) 등 미 언론들이 보도했다. 해병대 정비 담당…
미 철군 시한이 임박하면서 무장 정파 탈레반이 정부 구성 준비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29일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은 로이터통신에 이같이 전하면서 정권 교체에 따른 급격한 통화 가치 하락과 경제 혼란은 곧 진정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무자히드 대변인은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