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수백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아프가니스탄 카불 공항 인근 테러공격을 강력히 비난했다. 27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자오리젠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카불 공항 인근에서 발생한 폭발(폭탄테러)로 심각한 인명피해가 발생했다”면서 “중국은 이에 경악하며, 이를 강력 규탄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제시한 미군 철수 기한이 임박해오자, 세계 최대 민간 군사기업 블랙워터의 창립자 에릭 프린스가 아프가니스탄 탈출 비용으로 1인당 6500달러(약 760만원)를 요구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2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더힐에 따르면, 프린스는…
탈레반의 위협을 피해 아프가니스탄을 떠난 시민들이 미국, 독일 등 세계 각국에 도착했다. 주요국들은 자국민을 비롯해 자국에 협력한 조력자와 그 가족들을 탈출시키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아프간 현지 조력자 390명을 카불에서 무사히 탈출시켜 한국으로 이송했다. 카불에서는 공포감에 휩싸여…
아프가니스탄에서 발생한 ISIS-K(IS-호라산)의 자살 폭탄 테러의 충격이 채 가시지 않은 가운데 유럽 국가들의 자국민·아프간 협력자 등의 탈출 작전은 속속 종료되는 모양새다. AP통신은 109명의 아프간인들을 태우고 카불에서 출발한 이탈리아의 마지막 대피 항공편인 C-130 수…
“이 정부 아래에서는 아무 말도 할 수 없어요. 내일도 불확실해요.” 카불에 살고 있는 소녀 살지 바란(18)은 의사가 꿈이다. 올해 아프간 대입 시험에서 전국 수석을 해 카불의 의과대학 입학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탈레반 점령 이후 앞날 걱정이 앞선다. AP통신은 26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하미드 카르자이 국제공항 부근에서 26일(현지 시간) 발생한 자살폭탄 테러 직후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한 분파인 ‘IS-K’(호라산·Khorasan)는 이번 테러가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밝혔다. 이날 영국 BBC와 미국의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
아프가니스탄 카불 공항에서 발생한 자살폭탄테러가 1300명에 달하는 사상자가 발생했다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테러 발생 하루 만인 27일 아프간을 탈출하려는 사람들을 항공기로 이송하는 대피 작전이 재개됐다. 미국은 아프간 전쟁 종료일이자 대피 작전 종료 시한인 31일을 앞두고 추가 공…
아프가니스탄의 또 다른 무장단체인 IS-호라산(IS-K)이 카불 공항 인근에서 잇달아 자살폭탄 테러를 일으킨 것은 탈레반에 미국과 타협하지 말라는 경고장이라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7일 보도했다. IS-K는 이번 테러를 자행함으로써 우리는 탈레반과 달리 미국과…
작전명 미라클, 아프가니스탄 현지인들의 한국 수송 작전에 대해 ’세계의 모범‘이라며 인도의 온라인 매체 뉴스18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뉴스18은 난민 수용 자체의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전 세계와는 달리 한국이 인도적 차원을 넘어 제도적 차원에서도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에서 발생한 ISIS-K(IS-호라산)의 자살 폭탄 테러 희생자들을 기리며 대피 임무를 완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리스 부통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번 테러 공격으로 미군과 아프간인 수십 명이 목숨을 잃은 것에 애도를 표하고 …
미국 공화당이 26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카불 공항 인근에서 발생한 ISIS-K(IS-호라산)의 2건의 자살 폭탄 테러로 미군과 아프간인 수백명이 사상한 것과 관련해 조 바이든 대통령에 사퇴를 요구했다. 더힐 등에 따르면 공화당 조시 홀리 상원의원과 마샤 블랙번 상원의원은 이날 …
미국이 철군이 완료되는 31일 이후 본격적으로 이슬람국가(IS) 테러단체 토벌 작전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미군의 아프가니스탄 철군을 완료를 불과 5일 앞둔 26일(현지시간)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IS 아프간 지부인 ‘IS 호라산’이 수도 카불 공항 인근에서 자살폭탄…
아프가니스탄에서 우리 정부·기관의 사업을 도왔던 현지인 조력자들과 함께 귀국한 김일응 주아프간대사관 공사참사관이 탈출 당시 힘들었던 상황을 회상하면서 울컥했다. 김 참사관은 27일 이뤄진 외교부 출입기자단과의 화상인터뷰에서 “(아프간인) 조력자들을 태운 버스가 지난 24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카불 국제공항 인근에서 발생한 폭탄 테러에 대해 보복을 예고하면서 보복 방법과 시기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보복을 위해 미군이 천적인 탈레반 세력과 손을 잡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앞서 이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