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간선거를 이틀 앞둔 6일(현지 시간) 전국 사전투표 수가 4134만여 표를 기록해 2018년 중간선거 당시 전체 사전투표 수(3910만 표)를 넘었을 뿐 아니라 역대 최고치를 보였다. 미국 NBC방송에 따르면 이날까지 투표소에서 실시하는 직접 사전투표는 약 1902만 표, 우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집권 2년에 대한 중간 평가이자 2024년 차기 대권의 향배를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로 여겨지는 미국의 중간선거가 오는 8일 치러진다. 현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공화당의 상하원 과반 확보가 현실화되면 남은 2년간의 임기 동안 조 바이든 대통령의 정책 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집권 2년에 대한 중간 평가이자 2024년 차기 대권의 향배를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로 여겨지는 미국의 중간선거가 오는 8일 치러진다. 현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공화당의 상하원 과반 확보가 현실화되면 남은 2년간의 임기 동안 조 바이든 대통령의 정책 …
미국의 8일(화) 중간선거가 임박한 가운데 사전투표 유권자가 4000만 명을 웃돌 전망이다. 관련 수치를 집계하고 있는 플로리다대 정치학과 마이클 맥도널드교수 팀에 따르면 5일(토) 기준으로 사전 투표자가 3900만 명을 넘었다. 대통령선거 없이 연방 상하원 및 주지사 선거만 치러…
미국 중간선거를 이틀 앞두고 나온 여론조사에서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와 ABC가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2일까지 유권자 705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공화당과 민주당의 지지율은 각각 50%와 48…
8일(현지 시간) 치러지는 미국 중간선거에서 연방 하원의원 등 주요 선출직에 도전한 40여 명의 한국계 후보의 당선 가능성에도 관심이 쏠린다. 현재 4명인 한국계 연방 하원의원은 3선 혹은 재선을 노리고 있다. 이 밖에 로스앤젤레스 한인타운이 있는 캘리포니아 34지구에 출마한 데이비드…
8일(현지 시간) 미국 중간선거에서 야당 공화당이 상·하원 다수당을 탈환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인플레이션감축법(IRA)과 대북 정책에도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공화당이 입법 권력을 장악해 경제·외교정책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면 조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해온 주요 정책들에 제…
5일(현지 시간) 오후 1시경 펜실베이니아주의 주도(州都) 필라델피아. 8일 중간선거를 앞두고 필라델피아 시내 한복판에 있는 템플대에 1km를 넘는 긴 줄이 생겼다. 이날 오후 5시부터 열리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합동 유세를 보기 위해 민주당 지지자들이 …
“The White House takes a beating.”(백악관, 두들겨 맞다) 11월 8일 미국 중간선거가 끝나면 이런 제목의 언론 보도를 많이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White House’ 대신에 ‘president’(대통령)를 쓰기도 할 것입니다. ‘beatin…
조 바이든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지난달 미국의 일자리가 예상보다 큰 폭으로 증가했다는 미 노동부의 발표와 관련해 자신의 경제 성과를 강조하며 공화당과의 차별성을 부각시키는데 주력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중간선거를 나흘 앞둔 이날 10월 비농업 일자리가 26만1000개 증가했다는 …
미국 중간선거 본투표일(8일)을 닷새 앞둔 3일(현지시간) 우편 투표를 포함한 사전 투표수가 3200만표 이상 집계되면서 2018년 역대급 투표율을 보였던 직전 선거와 비슷한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고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NYT는 “미국의 투표 행위가 코로나19 대유행…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일 “선거 불복은 카오스(혼돈)로 가는 길”이라며 “우리는 뼛속 깊이 미국 민주주의가 위험에 처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8일 중간선거를 엿새 앞두고 상·하원 모두 집권 민주당이 완패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자 이번 선거가 ‘민주주의냐 독재냐’를…
미국 중간선거(8일)가 6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공화당이 하원은 물론 상원까지 탈환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공화당이 하원 선거 판도에서 우세를 점하고 있는 가운데 상원 격전지에서 민주당을 빠르게 추격하고 있다. 미국의 매체들은 하원에서 공화당이 무난히 승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
먼저 이태원에서 발생한 참사로 인해 미국인들이 깊은 슬픔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전하고 싶다. 한국에 있는 희생자 가족들과 모든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애도를 표한다. 8일은 미국 중간선거 날이다. 이번 선거는 대통령을 결정하는 선거는 아니지만 최근 미 선거 역사상 가장 중요한 선거 중 하…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미국 중간선거(8일)에서 상·하원 모두 공화당이 다수당을 탈환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미 하원 선거 판도에서 우세인 공화당이 상원 격전지에서 민주당을 빠르게 추격하며 중간선거 무게추가 서서히 공화당으로 기울고 있다. 민주당 조 바이든, 버락 오바마 등 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