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현지 시간) 치러진 미국 중간선거에서 하원은 야당 공화당이 여당 민주당에 근소하게 이길 것이 예상되는 가운데 상원 다수당은 다음 달 6일 조지아주 결선투표에서 결판 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2020년에 이어 또다시 조지아주가 양당의 운명을 결정지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9…
“모두가 대선 출마를 바라지만 (결정을) 서두르지 않겠다. 내년 초쯤 결정할 것으로 예상한다.” 9일(현지 시간) 백악관에서 중간선거 결과 연설에 나선 조 바이든 대통령은 2024년 대선 도전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대선 도전 발표 시점을 구체적으로 밝힌 것은 처음이다…
8일(현지 시간) 치러진 미국 중간선거에서 하원 과반 확보가 유력해진 공화당이 조 바이든 행정부의 주요 정책에 제동을 걸고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이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공화당은 중간선거 과정에서 IRA에 포함된 핵심 정책에 대한 개정이나 ‘맞…
“모두가 재선 출마를 바라지만 (결정을) 서두르지 않겠다. 내년 초쯤 결정할 것으로 예상한다.” 9일(현지 시간) 백악관에서 중간선거 결과 연설에 나선 바이든 대통령은 2024년 대선 도전에 대해 이 같이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대선 도전 발표 시점을 구체적으로 밝힌 것은 처음이다…
10일 오전 11시 동아일보 유튜브를 통해 방송된 <중립기어> 라이브에서는 8일 (현지 시간) 치러진 미국 중간선거 결과가 미국 경제는 물론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해봤습니다. 다음은 주요 방송 내용입니다. 동아일보 유튜브(https://www.youtube.com/wa…
‘트럼프 호위무사’로 불리는 케빈 매카시 미국 하원 공화당 원내대표가 미 권력서열 3위 하원의장 도전을 선언했다. 9일 미 언론에 따르면 매카시 원내대표는 동료 의원들에게 서한을 보내 하원의장 경선 출마 의사를 밝혔다. 매카시 원내대표는 서한에서 “이제 우리는 (하원) 다수당 지위에…
미국 중간선거 저조한 성적표에 공화당 내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책임론이 불거진 가운데 베팅시장에서 차기 대선주자인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 주가가 크게 올랐다가 미 정치매체 더힐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도박사들이 당선 후보를 예측하는 웹사이트인 ‘선거 베팅( E…
미국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의 하원 장악이 확실시되고 있는 가운데 케빈 매카시 하원 공화당 원내대표가 미 하원의장 도전을 선언했다. 하원의장은 대통령과 부통령에 이은 미국 권력 서열 3위로 미 의회를 실질적으로 대표한다. 9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매카시 원내대표는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자신 행정부 성적평가 격인 이번 중간선거를 두고 ‘거대한 붉은 물결(공화당 압승)’은 없었다고 평가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백악관 스테이트다이닝룸에서 선거 이후 첫 대국민 연설을 통해 “민주주의에 좋은 날이었다. 그리고 미국에 좋은 날이었다”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번 중간선거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실망스럽기는 하더라도, 내 관점에서는 매우 대승이었다”라고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일각에서는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압승할 것으로 점쳐졌으나 민주당과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중간선거의 결과와 상관없이 공화당과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국민은 공화당이 나와 함께 일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생각한다”며 “미국의 미래는 끝없는 정쟁에 갇히기에는 너무 유망하다”고 말했…
“조 바이든 행정부가 더욱 강경한 대중국 수출 규제를 시행할 가능성이 높다.” 8일(현지 시간) 미국 블룸버그통신은 야당 공화당이 미 연방하원 다수당을 4년 만에 탈환할 것이 유력하다고 전하면서 이렇게 전망했다. 미국 현지에서는 공화당의 하원 선거 승리가 바이든 행정부의 대외 정책에 …
미국 집권 민주당 소속 앤디 김 연방 하원의원(40·뉴저지)이 8일(현지 시간) 치러진 미 중간선거에서 3선에 성공했다. 백인 인구가 76%인 지역구에서 26년 만에 한국계 3선 하원의원이 탄생한 것이다. 미 언론에 따르면 김 의원은 뉴저지주 3선거구의 95% 개표 결과 득표율 54…
8일(현지 시간) 치러진 미국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4년 만에 다수당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미국 언론들이 보도했다. 하지만 상원선거에선 민주당이 주요 격전지에서 승리하며 막판까지 초박빙 승부를 벌였다. 초유의 인플레이션으로 거세진 ‘경제 심판론’에 민주당이 하원 권력을 공화당에 …
미국 중간선거가 8일(현지 시간) 마무리되면서 2024년 대선 경쟁이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이 상·하원 주도권을 모두 공화당에 내줄 것이라는 당초 예측과 달리 공화당의 압승을 뜻하는 ‘레드웨이브’(공화당 바람)를 막아내면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조기 레임덕 위기는 일단 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