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 일본의 합참의장이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우려를 표명하고 3국 간 협력의 중요성을 확인했다고 합참이 30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미일 양국은 북핵 위협에 맞서 확장억제 공약과 대북제재의 중요성을 강조한 반면에 한국은 한반도 평화 안정에 방점을 찍어 미묘한 견해차를 보인 …
한미 정상회담 일정이 5월 21일로 확정되면서 조 바이든 행정부가 진행해온 대북정책 검토 결과 발표도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의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바이든 행정부는 이르면 이번 주말 대북정책을 발표할 가능성도 있다.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 직후부터 계속해온 대북정책 검토 결…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북정책에 대해 ‘변죽만 울렸다’고 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미국 의회에서도 나왔다. 공화당 소속인 빌 해거티 상원의원은 28일(현지 시간) 트위터에 문 대통령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북정책을 사실상 실패로 평가한 내용의 뉴욕타임스 …
문재인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북미 대화 재개를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전문가 사이에서 한국이 중립국처럼 처신하며 동맹인 미국을 과도하게 압박하고 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고 미국의 소리(VOA)가 30일 보도했다. 북미간 조속한 대화 재개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존 커비 미국 국방부 대변인은 26일(현지 시간) 조 바이든 행정부가 진행 중인 대북정책 검토에 대해 “심각하고도 심각한 안보 이슈”라며 “가능한 한 가장 신중한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달 중순경으로 예상됐던 새 대북정책 발표가 늦어지는 것에 대해 “서둘렀다가 실패하면 …
6일부터 오스트리아 빈에서 서방과 이란의 핵협상이 재개됐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행정부가 2018년 5월 전임 버락 오바마 미 행정부의 주요 치적으로 꼽히는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를 전격 탈퇴한 지 꼭 3년 만이다. 협상은 순조롭지 않은 상태다. 이란은 “미국…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뉴욕타임스(NYT) 인터뷰에서 조 바이든 미 행정부에 북-미 대화를 촉구한 것과 관련해 미 국무부가 이에 관한 동아일보 질의에 ‘미국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했다. 동맹국 지도자의 권고와 제안을 참고하되 북-미 비핵화 협상의 방향 설정 및 최종 정책 결정은 미국이 …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 비핵화 협상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변죽만 울렸다”며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을 향해 “하노이 회담 실패의 토대 위에서 북-미 양국이 보다 현실적인 방안을 머리를 맞대고 찾아 나간다면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뉴욕타임스(NYT…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 비핵화 협상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변죽만 울렸다”며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을 향해 “하노이 회담 실패의 토대 위에서 북-미 양국이 보다 현실적인 방안을 머리를 맞대고 찾아 나간다면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
미국이 2020년 내내 북한의 핵무기 프로그램과 핵분열 물질의 지속적 생산에 대해 상당히 우려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은 또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가 이뤄질 때까지 유엔과 함께 대북제재를 유지하겠다는 뜻도 재확인했다. 국무부는 19일(현지 시간) 공개한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국과 함께 북한의 핵 위협에 대응할 것을 러시아에 촉구했다. 15일(현지시간) 로이터·AFP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열린 언론 브리핑에서 “양국(미국과 러시아)은 이란과 북한의 핵 위협에 대응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국과의 협상을 압박하기 위해 올해 핵실험이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검토하고 있을 것이라는 미 정보당국의 전망이 나왔다. 정보당국은 중국에 대해서는 미국과 점점 더 ‘동급에 가까워지는 경쟁자(near-peer competitor)’로 평가하면서 커…
정부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9년 결렬된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때 제기한 ‘영변 핵시설 폐기와 주요 대북 제재 해제를 맞바꾸자’는 요구에서 다시 협상을 시작해야 한다”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행정부가 대북정책 검토를 끝내고 조만간 발표할…
미국 정보당국은 중국과 북한이 미국과 동맹 사이를 ‘이간질’(drive wedges)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 국가정보국장실(ODNI)은 13일(현지시간) 공개한 ‘연례 위협 평가’ 보고서에서 ‘세계 강대국이 되려는 중국의 시도’와 ‘북한의 도발 행동’을 주요 위협 중 일부로 꼽으면…